□ 창작역량 제고를 위한 뿌리예술 중점육성
○ 문화예술 발전의 모태가 되는 문학·미술 창작 활성화
- 우수전업작가 발굴, 창작소재 개발지원 등 문학창작 여건 조성
-「집단창작스튜디오」조성, 신진작가 전시지원 등 미술창작 활동 진작
○ 예술성과 시장성이 있는 공연예술 활동 지원
- 음악, 무용, 연극, 국악분야 우수무대작품 제작지원
- 작품 제작경비 절감을 위한「무대용품공동보관소」건립
□ 사이버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흐름의 예술활동 지원
○ 문화산업 응용소재 제공을 위한「창작스토리뱅크」본격 운영
○「디지털 문화예술아카데미」를 통한 사이버 예술교육 활성화
- 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으로 국민의 문화 창조력 신장
○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과 함께 하는 인터넷 문학세미나 개최 지원
□ 창작활동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여건 조성
○ 특화된 창작·향수 공간 지속 확충
-「혼불문학마을」을 조성, 문학창작과 교육자원으로 활용(남원)
- 폐교를 활용한 예술창작스튜디오 및「테마가 있는 조각공원」조성(12개소)
- 대중음악「전문공연장」건립(올림픽공원내, 5,000석 규모)
○「사랑티켓」운영내실화를 통한 공연예술 수요 확대
□ 전통문화의 창의적 계승 발전
○ 국악의 생활화를 위한 국악FM방송국 개국·운영(서울, 남원)
○ 전통예술의 보존 및 창작 지원
- 시·도별 전통민속 예술의 보존·전승을 위한 한국민속예술축제 지원
- 굿놀이, 탈놀이, 풍물 등이 어우러진 전통연희(演戱) 작품 개발
- 여성국극 '춘향전' 공연 지원
○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 확대
- 초·중·고교「국악강사풀제」운영(680개교, 10억)
- '우리문화 한아름 교육' 추진(16개 시·도, 680백만원)
- 전통예술모범학교 지정·지원(25개교, 60백만원)
□ 문화예술인의 명예와 자긍심 고취
○ 작고 유명예술인 기념조형물 설치 추진(200백만원, 4개소)
○ 문화예술유공자 포상으로 문화예술인 사기 진작
- 문화훈장, 대한민국 문화예술상(6명 내외), 젊은 예술가상(8명),
예술가의 장한 어머니상(5명) 시상
□ 지역문화 활성화로 중앙-지방 도-농간 문화격차 해소
○「2001 지역문화의 해」추진(문예진흥기금 12억)
- 각 지역의 문화적 전통 재조명, 주민 참여활성화 및 문화향수권 증진에 역점을 두고 지역특성을 살린 다채로운 사업 전개
·각 지역의 문화적 전통 재조명 및 정체성 확립사업
·지역주민 참여확대 및 지역문화행사 프로그램 컨설팅 사업 등
○ 지역문화공간 조성 지원
- 문화의 거리 조성(4개소, 8억), 지방문화원 신·개축 지원(16개소, 16.5억)
○ 전통문화 진흥을 위한 공간 조성
- 전통문화지역 조성(전주, 2000∼2002), 전통문화 시범도시 조성(강릉, 2001∼2003), 전통문화체험마을 복원(곡성, 2001∼2002) 등
□ 문화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삶의 활력 제고
○ 문화소외계층을 위한「찾아가는 문화프로그램」확대 운영(10억)
- 근로자·농어촌·청소년 등을 찾아가는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 국악원·국립극장 등 75여개 기관단체 2,000회 실시
- 공연, 전시, 강습, 문학강연, 시극 등 다채로운 사업 전개
○ 문화소외지역을 위한 "푸른음악회" 개최 지원(24회, 240백만원)
○ 문화학교 운영 확대(268→307개교), 다양한 문화강좌 지원
○ 가정문화프로그램 지원 등 가족문화운동 전개
□ 우리문화의 해외소개를 위한 기반 구축
○「한국문학번역원」설립으로 한국문학 세계화 기반 마련
- 우리문학 해외소개 기반 마련을 위한 재원 확충
- 우수번역자 확보 및 유력출판사 연계, 마케팅 활동 등 적극 전개
○ 재외문화원 시설·인력보강 및 기능활성화 추진
- 정보화·첨단시스템 구축 등 우리문화 종합소개센터로서의 기능 강화
- 문화원별 주요 이벤트사업 개최 지원
○ 주요계기 활용, 한국문화소개사업 확대
- 2001 한국방문의 해, 2002 월드컵 및 기타 주요계기 한국문화소개 행사개최
○「Korea Month」행사개최
-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에 한국문화의 종합적·체계적 행사 개최
○ 전통예술 및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지원 확대
- 뮤지컬, 오페라, 무용, 음악, 연극, 미술 등 경쟁력있는 우리문화상품의 발굴 및 해외진출 지원
○ 한국문화상징(C.I.) 홍보 활성화
- 한복 C. I. 화보 제작· 배포 등 한국문화상징 C. I. 지속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