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고의 성공여부
광고의 성공여부는 광고의 기본적 기능및 역할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라고 말할수 있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마케팅의 4요소(제품, 가격, 유통, 촉진) 중 촉진의 한 부분으로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되어 진다.
광고의 역할이란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기위하여 소비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제품에 대하여 알리고 (제품에 대하여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설득하고, 제품에 대한 태도와 느낌의 변화를 유도하며, 궁극적으로 구매를 자극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란 이러한 소비자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매체를 통하여 의도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를 말한다.
위에 제시한 것처럼, 광고는 촉진의 수단이자,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와 광고 자체의 궁극적 목표를 같이한다. 한마디로, 광고는 우선적으로 마케팅의 4요소중, 촉진의 한 방법으로서 얼마나 많이 도왔냐는 것이다. 한마디로 얼마나 많이 매출에 영향을 미쳤나? 라고 결론 지을 수 있다.
또한 광고의 사전적의미를 따져보면 그 이유를 잘 알수 있다.
광고의 사전적 의미는 3가지로 나타난다.
1.널리알림. 2.상업적 광고 행위과정. 3. 자기 잘난체하다.
이것으로 유추할 수있는 사실은 위의 광고의 기능과 역할과 같은 맥락으로서, 광고주가 자신의 상품을 잘 팔기위한 수단이었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한마디로 광고로 표현하면, 'Buy Me' 라고 표현할 수 있다.
광고의 성공여부가 광고의 기능 및 역할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였나? 라고 한다면 마케팅적 요소에서 얼마나 도움을 주었으며 궁극적으로 매출에 얼마나 영향력을 행사하였나? 라고 할 수있다.
2) 광고로만 보면 잘 만든 광고인데 상업적으로 보면 망한 광고들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다. 요지는 크리에이티브적(예술적요소) 광고로는 성공하였지만 마케팅입장에서 실패한 광고를 말하는 것이다.
-실패한 광고사례
2)-1> 비락식혜 음료광고
한국의 맛을 앞세우며 콜라의 아성에 도전하는 등 음료시장을 뒤흔들었던 바 있습니다. 대대적 광고와 함께 초기 시장진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지만, 그 이후 시장정착과 수성에는 실패한 케이스입니다. 시장진입 성공이후에도 초기광고에서처럼 여전히 한국의 맛만을 내세우다가 끝내 내리막길에 접어들었지요. 이와 대조적인것은 쌀음료인 아침햇살이 있습니다. 성공적 진입이후 제품리뉴얼이 대대적으로 이뤄졌지요. 딸기, 바나나 등을 첨가한 제품을 계속 런칭시키고 있는거지요.
2)-2> 질레트 면도기광고
면도기 회사 질레트가 만든 광고가 실패한 광고의 대표적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원숭이가 사람의 얼굴에 면도를 하는 광고였는데 이 광고는 creativity를 높이 사 광고상까지 받은 광고였다 .
그러나 광고를 본 후 소비자들은 그 광고의 원숭이는 기억하고 있는데 어떤 제품을 선전하는 것인지는 기억하지 못했다. 광고 그 자체는 성공하였으나, 질레트 면도기를 파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 것이다. 결국 상을 받았지만 광고의 근본 목적인 제품의 판매에는 도움을 주지 못하였으므로 그 광고는 실패한 광고에 불과하다. 광고평론가들은 이러한 경우를 두고 [수술은 성공하였지만, 그 환자는 죽었다]라는 말로 격하시켰다.
<내용출처 : 본인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