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불교(根本佛敎)의 경론(經論)
1) 근본불교(根本佛敎)와 원시불교(原始佛敎)
초기불교 (初期佛敎) | 부처님께서 멸하신 후(佛滅後), 약 100년간(百年間)은 정법(正法)이 한 맛으로, 다르거나 논쟁이 없었습니다. |
원시불교 (原始佛敎) | 상좌부(上座部) 십이파(十二派) | 부파불교 (部派佛敎) | 불멸후 (佛滅後)
100년에서 400년경 |
대중부(大衆部) 팔파(八派) |
상좌부 (上座部) | 설일체유부 (說一切有部) | 인도내(印度內) 에서 발전(發展) |
경량부 (經量部) |
분별상좌부 (分別上座部) | 남방제국(南方諸國) 에서 발전(發展) |
대중부 (大衆部) | 후에 대승불교(大乘佛敎)로 발전(發展)하게 되었습니다. |
석가모니 부처님 세존(釋尊)께서 처음 녹야원(鹿野苑)에서 사제법륜(四諦法輪)을 굴리시고, 교진여(憍蔯如) 등 다섯 명의 오비구(五比丘)를 처음으로 교화(敎化)하시어 제도(濟度)하신 처음 법륜(法輪)을 굴리신 뒤로부터 학림(鶴林)에서 열반(涅槃)에 드실(入滅) 때까지 아함경(阿含經) 등의 한량없이 무수한 경전(經典)을 설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入滅) 후에는 왕사성(王舍城)의 칠엽굴(七葉窟)에서 마하가섭(摩訶迦葉)을 우두머리로 하여 부처님께서 남기신 가르침(遺敎)을 모두 정리(整理)하고 결집(結集)하여, 경율론(經律論) 삼장(三藏)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니, 이것으로 불타(佛陀)의 근본(根本) 성전(聖典)이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