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1:18-24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그러면 십자가의 능력이 무엇인가요?
I. 구원의 능력
십자가에는 죄를 씻어 버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죄를 무력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즉 죄를 지었는데 안 지은 것처럼 만들어 버리는 능력입니다.
수많은 죄를 지었는데 한 번도 안 지은 것처럼 만들어 버리는 능력, 수많은 범죄기록을 지워버리는 능력, 그래서 십자가가 죄 용서의 능력 즉 구원의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구원의 능력이 실제 역사적으로 갈보리 십자가에서 나타났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강도 2명이 오른 쪽, 왼 쪽에 함께 달렸습니다.
한 강도가 예수님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 “예수님,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 저를 기억하여 주십시오.”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 “오늘 네가 나와 낙원에 있으리라.”
기가 막힌 말씀입니다.
원래 강도는 조금 있으면 죽습니다. 죽으면 하나님의 법정에서 심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법에 의하면 강도는 지옥으로 가는 판결을 받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의 능력이 강도의 죄를 씻어 버리니까 강도의 죄가 없어져 버렸습니다.
죄가 없어져 버리니까 율법이 강도를 정죄할 수가 없습니다.
정죄를 안 당하니까 심판 받을 일도 없습니다.
심판을 받지 않으니까 지옥에 갈 일도 없습니다.
오히려 강도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인정하고 믿음으로 예수님과 함께 낙원으로 가게 된 것입니다.
지옥에 가야 할 강도를 순식간에 낙원으로 들어가도록 만든 능력, 그 능력이 십자가의 능력이고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이고 구원의 능력입니다.
죄인을 의인으로, 마귀자식을 하나님 자녀로, 지옥백성을 천국시민으로 순식간에 바꾸어 버리는 능력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정말 기가 막힌 능력입니다.
세상에서 십자가의 능력보다 더 강하고 귀한 능력은 없습니다.
바로 이 능력을 삼위의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예수님께서 몸소 정말 말할 수 없는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실행에 옮기심으로 완성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십자가의 능력의 복음을 듣고 다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여 십자가의 능력으로 죄 용서받고 성령으로 거듭나 의인, 하나님 자녀, 천국시민이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십자가의 능력의 수혜자 즉 십자가의 혜택을 본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본문 말씀을 보면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은 구원받은 우리에게는 구원의 능력을 이루시기 위한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귀한 죽음이지만 불신앙의 세상 사람의 눈에는 미련한 죽음 즉 헛된 죽음으로 보인 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시각을 바로 잡아 주어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책임 즉 특권을 천사가 아닌 우리 인간에게 맡기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능력으로 임하도록 복음을 전해야 할 사명이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렇게 명령합니다.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1, 2).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을 헛된 죽음으로 만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복음을 전해 예수님의 십자가를 구원의 능력으로 만들어라는 명령입니다.
고난 주간을 맞이하여 바울처럼, 디모데처럼 십자가의 능력의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