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1잔에 4분, 스포츠카 1대에 59년. 영화 <인타임>에서는 화폐 대신 시간으로 물건을 사고판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 0초가 되는 순간 생은 끝난다. 그 영화의 논리로 보자면, 5초는 대략 설탕 한 스푼에 해당할 테다. 그러나 시간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것. 출근길 5초와 퇴근길 5초를 체감하는 게 사뭇 다르듯, 눈 깜짝할 사이가 될 만큼 깨알 같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각양각색이다. 자투리 시간을 아끼는 법은 돈 아끼는 법 못지않게 궁상맞고 디테일하다.
● 욕실은 다용도실
1 클렌징부터 화장까지
클렌징, 스킨, 로션, 화장품 등을 모두 비치해둬라. 보통은 폼 클렌징만 욕실에 두고 클렌징, 스킨, 로션은 화장대에 따로 둬서 1, 2차로 나눠서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모든 것을 한 공간에서 단박에 끝내버리면 방과 욕실을 오가는 시간도 절약될 뿐만 아니라, 세안 후 피부 수분도 충분히 채워줄 수 있다.
2 샤워와 양치는 한 묶음
샤워 젤로 몸에 거품을 잔뜩 묻힌 채 샤워기 물은 틀어놓는다. 그사이 양치를 한다. 3분 양치를 하는 동안 몸에 묻은 거품은 샤워기 물에 깨끗이 씻긴다. 남자들의 경우 샴푸를 따로 쓰지 않고 샤워 젤로 머리를 감는 경우가 다반사. 나체(!)로 변기에 앉은 채 오른손에 칫솔, 왼손에 샤워기를 들고 세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한다. 욕실 내 샤워기와 변기의 위치 및 거리가 변수다.
3 샤워 후 상쾌하게 손톱 깎기
샤워를 하는 동안 피부는 물론 손톱, 발톱도 물에 불어 물렁해진다. 이때 손톱을 깎으면 평소 건조한 손톱을 깎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깎인다. 게다가 화장실 곳곳의 이물질을 제거하기도 쉽다. 샤워기로 쓰윽 물을 한 번 끼얹으면 끝나기 때문.
● 사무실에서 부지런해지는 법
4 컴퓨터 부팅 속도 올리기
부팅 속도가 느리다면, 그 이유가 되는 것을 제거하는 게 좋다. 우선은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감염을 의심해 백신 정밀 검사를 해본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너무 많다면 정리한다. 그리고 ‘시작>실행창에 msconfig를 입력>시스템 구성>시작 프로그램’ 순으로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삭제한다. 뭐가 뭔지 모르겠으면, 일단 다 삭제해도 문제없다. 꼭 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은 윈도우가 알아서 불러내기 때문이다.
5 오피스 프로그램에 자주 사용하는 메뉴 설정하기
워드, PPT, 엑셀 등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에는 빠른 실행 메뉴를 내가 자주 찾는 메뉴로 바꿀 수 있다. 메뉴판 가장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해 추가하고자 하는 메뉴를 설정하면 된다. 엑셀의 경우 셀 병합, 글씨체 등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가한다. 그러면 매번 메뉴판에서 방황하지 않고, 쉽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다.
● 전기밥솥과 전자레인지는 트랜스포머
6 밥이 보온되는 동안 계란찜은 완성
출근 전, 그릇에 계란을 풀고 간을 맞춰 전기밥솥에 밥과 같이 둔다(밥은 한쪽으로 몰아두고, 그릇을 둘 만한 자리를 마련한다). 퇴근 후 밥솥을 열면 알맞게 잘 익은 계란찜과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다. 밥이 보온되는 동안 계란찜은 완성된다. 전기밥솥의 변신은 무한하다. 고구마, 계란 등을 삶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케이크, 삼계탕 등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7 꽃의 방부제가 되어주는 레인지
꽃을 전자레인지에 30초 데우고 난 후 헤어 스프레이를 흠뻑 뿌린다. 며칠만 지나도 금세 시드는 생화에 일종의 방부제 역할을 해주는 것. 평소보다 더 오랫동안 싱싱한 꽃을 감상할 수 있다. 단, 아직 덜 피어 꽃병에 꽂아 키워야 하는 꽃은 해당되지 않는다.
8 삶기 귀찮은 행주는 레인지로
행주 삶는 것도 일이다. 그렇다고 생략하기에는 위생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간편한 방법을 제안한다. 왁스에 적당히 담근 행주를 짜서 비닐봉지에 넣고 레인지에 1분 돌리면 팔팔 끓는 물에 삶는 것과 같은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9 탈수기가 된 전자레인지
양말이나 속옷, 티셔츠 등 면 소재 옷을 2~3분 동안 돌리면 금방 마른다. 레인지에 돌리는 동안 옷이 타지 않는지 중간중간 체크할 것. 단, 니트와 합성섬유,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 장식이 있는 의류는 절대 안 된다.
● 야매 살림꾼이 되는 법
10 냄비가 멀티플레이어가 될 때
냄비에 물을 잔잔히 넣고 달걀을 넣는다. 그 위에 찜 판을 덮고 만두를 올려놓는다. 가스레인지에 올려 달걀은 삶고, 만두는 찐다. 한 번에 두 가지를 먹고 싶을 때 좋은 방법이다.
11 초고속 설거지를 위한 필수품, 식초
기름기 잔뜩 낀 프라이팬은 설거지하기 전에 미리 식초를 충분히 뿌려둔다. 그런 다음 나머지 그릇을 먼저 닦고, 마지막에 식초를 넣은 프라이팬을 닦으면 기름기가 순식간에 싹 사라진다. 물때가 낀 텀블러나 병을 닦을 때 식초를 이용하면 깨끗하게 닦인다.
12 테이프 없이 먼지 떼기
고양이나 강아지 등 털이 있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에게 유용한 팁이다. 마른 고무장갑을 끼고 먼지와 털이 잔뜩 묻은 코트나 바지를 쓱쓱 닦으면 쉽게 떼어진다.
13 방충망 때 제거하기
외부 공기 탓에 때가 잔뜩 끼어 있는 창틀 방충망을 간단히 청소하는 방법이 있다. 바깥쪽에 신문지를 대고 안에서 청소기를 문지르면 작은 먼지들이 모두 사라진다.
14 티셔츠 빨리 개는 법
티셔츠를 가로로 길게 늘어놓고, 앉아 있는 방향으로 이등분을 한다. 이등분한 부분의 중앙 바깥쪽을 왼손으로, 어깨 부분은 오른손으로 꼬집듯이 잡는다. 어깨 부분을 티셔츠 밑으로 접고,티셔츠 잡은 왼손을 그 사이 구멍으로 빼낸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매장에서 판매하는 티셔츠 모양으로 접힌다. 정말 딱 5초면 된다.
15 빨래 빨리 말리는 법
세탁기를 돌리고, 탈수 직전에 따뜻한 물을 조금 부으면 빨래 온도가 높아지면서 수분이 증발해 금세 마른다. 그러나 따뜻한 물이 닿으면 수축하는 실크나 모 소재, 니트류는 피해야 한다. 물의 양은 빨래 양의 30%가 적당하다. 다림질하는 방법도 있지만, 완벽하게 마르지 않고 입었을때 찝찝할 수 있다.
16 다림질을 피하고 싶을 땐
탈수까지 마친 빨래를 하나씩 세차게 탁탁 털고 펴서 햇볕에 말리면, 다리미질을 안 해도 옷에 구김이 없다.
17 밥 빨리 하고 싶을 때
꼬르륵 배에서 소리는 나는데, 집에는 전기밥솥에 밥이 한 톨도 남아 있지 않을 때, 갑작 스레 손님에게 밥을 대접해야 할 때, 이 방법을 제안한다. 씻은 쌀을 밥통에 넣고, 팔팔 끓는 물을 붓는다. 그러면 평소보다 10분은 밥 짓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자투리 시간도 다시 보자
18 믿거나 말거나 속독법
인문서나 전문서적보다는 소설에 적용하면 좋은 속독법이다. 인터넷에서 책 제목을 검색하면, 간단한 줄거리는 기본 정보로 나온다. 그것을 바탕으로 등장인물의 이름과 캐릭터, 책의 큰 흐름을 파악한 후 책을 읽기 시작하면 아무런 배경 지식 없이 읽는 것보다 빨리 읽을 수 있다. + 속독 훈련법 1 책에 담긴 전체 내용을 응축해놓은 표지, 목차, 표제어, 머리말, 후기, 차례 등을 파악하면 책의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스키밍법으로, 전체적으로 페이지를 살피다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골라 그 주위를 빠르게 읽는다. 3 보통 한 단락에는 하나의 메인 아이디어가 함축돼 있으므로, 1단락당 한 가지 메인 아이디어를 파악하며 넘긴다.
19 옷 빨리 벗는 법
보통 남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수법이다. 남방을 벗을 때 단추를 위에 2개 정도만 풀어서 티셔츠처럼 머리를 빼서 벗는다. 입을 때도 마찬가지다. 5~7개 남짓한 남방 단추를 일일이 꿰고 푸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0 러닝타임 100분 영화 10분 만에 정복하기
컴퓨터 미디어 플레이어 대부분은 2배속, 4배속으로 빠르게 영화를 볼 수 있도록 설정을 할 수 있다. 특히 자막이 있는 외화의 경우에는 보통 글을 보며 내용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득하게 볼 자신이 없는 영화라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또 드라마의 경우, 스토리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장면이 많은데 이럴 때는 3초 후, 5초 후를 조절할 수 있는 화살표 ‘→’를 이용해 스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1 기름종이 없이 기름 닦는 법
반들거리는 피부를 닦기 위한 기름종이를 매번 사용할 수 없을 때, 요긴한 방법이 있다. 화장실에서 손을 닦고, 물기를 없앨 때 사용 하는 페이퍼 티슈. 손을 닦은 후 그냥 버리지 말고 ‘T존’에 툭툭 두드리면 기름종이 효과를 그대로 얻을 수 있다. 키친타월처럼 쫀존해서 일반 티슈보다 기름을 잘 닦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