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예수님의 사람들 칼럼(706호)
하나님만이 힘이시요 구원이시다
(출 15:1-2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출 15:1-5). 세상인들에게 힘은 물질, 명예, 권세, 건강이 되어 주겠지만 신앙인에게서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힘이 되신다. 2024년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모든 면에서 승리하는 성도가 되자.
1. 하나님은 신앙인의 힘이 되신다.
1) 노예였던 이스라엘 자손 :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출 15:2).
2) 피신하는 다윗 :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시 18:1-3).
3) 지혜 있는 자(신앙인) :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잠 24:5).
2. 하나님께서 힘이 되어 주시는 사람
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 :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사 40:31).
2)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 : "느헤미아가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느 8:10).
3)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 :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2-3).
3.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을 사용한 곳들
1) 복음을 전하는 주의 일에 :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전 4:2).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2) 선을 베푸는 일에 :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 6:18-19).
3)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는 일에 :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
결론. 오직 하나님만이 믿는 자들에게 힘이시고 구원이시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출 15:2-3).
윌 라마르틴 톰프슨 (Will Lamar-tine Thompson, 1847~1909)은 미국 오하이오주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인 톰프슨은 보스턴음악학교를 졸업하고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음악 공부를 하였다.
이후 자신이 쓴 곡을 가지고 출판사에 갔지만 생각만큼 값을 쳐주지 않자 ‘톰프슨출판사’를 차리고 곡을 직접 출판해 큰 인기를 얻었다. 톰프슨이 작곡한 유행가는 낭만적인 선율로 대중에게 큰 관심을 받았고 그의 인기도 높아졌다.
만족스러운 인생을 사는 듯했지만, 톰프슨에게는 이루지 못한 꿈이 있었다. 독일에서 공부할 때 품은 원대한 꿈이다. 바로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활동한 바흐처럼 하나님을 찬양하는 위대한 곡을 쓰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고 싶다는 소망이었다. 그러던 중 세계적인 복음 전도자 무디에게서 “당신의 노래는 정말 아름다우니 사람들을 축복하는 살아 있는 노래,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하는 노래를 만드세요”라는 당부를 듣자 톰프슨의 인생은 완전히 바뀐다.
이후 톰프슨은 허망하게 사라질 세상을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찬양 받으실 하나님만 노래했다. 자신이 설립한 음악출판사에서 찬송가를 널리 보급하고, 성가 악보를 마차에 싣고 전국에 다니면서 찬양으로 복음을 전하는 음악전도사로 활동했다. 세상 영광을 뒤로하고 하나님을 위해 살던 톰프슨은 57세가 되었을 때 찬송가 책 출판을 앞두고 자신의 간증을 글로 썼다. 그 간증이 찬송가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의 가사가 됐다.
이 곡의 원제목은 ‘Jesus is all the world to me’인데 ‘예수는 내 전부 되십니다’라는 뜻이다. 이 말은 톰프슨의 간증 중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의 답이다. 톰프슨은 “예수님은 내 모든 것”이라고 고백했다. 또 예수님은 멀리 계신 분이 아니라 나의 힘이요, 친구로서 함께하시고 보호해 주시는 분이라고 말한다. 영어 가사 매 절의 마지막은 ‘그는 나의 친구다(He’s my friend)’라고 하는데 이것도 ‘예수님이 내 인생에서 가장 친한 친구’라는 톰프슨의 고백이다.
톰프슨은 찬송가 528장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를 작사·작곡하기도 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는 말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곡은 죄인들이 주님께 돌아올 것을 촉구하는 찬송이다. 복음 전도자 무디는 마지막 병상에서 톰프슨이 부르는 이 찬양을 들었다고 한다. 세상의 성공을 버리고 오직 찬송가 보급과 복음 전파에 일생을 드린 톰프슨은 폐렴에 걸려 1909년에 6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기까지 주님을 찬양하는 찬송가 작사·작곡의 펜을 내려놓지 않았다. - [문화가 산책]에서 -
1. 예수는 나의 힘이요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내 생명 되시니
My life, my joy, my all
구주 예수 떠나가면
He is my strength from day to day,
죄 중에 빠지리
Without Him I would fall.
눈물이 앞을 가리고
When I am sad, to Him I go,
내 맘에 근심 쌓일 때
No other one can cheer me so
위로하고 힘 주실 이
When I am sad He makes me glad,
주 예수
He's my Friend.
2. 예수는 나의 힘이요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내 친구 되시니
My Friend in trial sore
그 은혜를 간구하면
I go to Him for blessings, and
풍성히 받으리
He gives them o'er and o'er.
햇빛과 비를 주시니
He sends the sunshine and the rain,
추수할 곡식 많도다
He sends the harvest's golden grain
귀한 열매 주시는 이
Sunshine and rain, Harvest of grain,
주 예수
He's my Friend.
3. 예수는 나의 힘이요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내 기쁨 되시니
And true to Him I'll be
그 명령을 준행하여
Oh, how could I this Friend deny,
늘 충성하겠네
When He's so true to me
주야로 보호하시며
Following Him I know I'm right,
바른길 가게 하시니
He watches o'er me day and night
의지하고 따라갈 이
Following Him, by day and night,
주 예수
He's my Friend.
4. 예수는 나의 힘이요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내 소망되시니
I want no better friend
이 세상을 떠나갈 때
I turst Him now, I'll trust Him when
곧 영생 얻으리
Life's fleeting days shall end.
한없는 복을 주시고
Beautiful life with such a Friend
영원한 기쁨 주시니
Beautiful life that has no end
나의 생명 나의 기쁨
Eternal life, eternal joy,
주 예수
He's my Friend.
매주 11,000여 명의 회원님들에게 한 번씩 보내는 칼럼입니다.
서울 강서교회 김창환 목사(문지기) 드림
양천구 신정로 11길 63 강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