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츠다 세이코 (松田聖子) ★
본 명 : 칸다 노리코 (神田法子)
생 일 : 1962년 3월 10일
출신지 : 후쿠오카현(福岡県)쿠루메시(久留米市)
신 장 : 159 cm
몸무게 : 40 kg
혈액형 : A형
딸 : SAYAKA
데 뷔 : 1980년 4월「裸足の季節」레코드데뷔
레코드회사 : 소니뮤직
공식홈 : http://www.seikomatsuda.net/
아이돌의 시대였던 80년대를 화려하게 수놓은 최고의 스타는 단연 마츠다 세이코다.
90년대 아무로 나미에가 일으킨 '아무라 열풍' 에 못지 않은 파괴력을 지닌 수퍼 아이돌의 역사는 60년대 미소라 히바리(당시의 엔카는 J-POP의 표준이었다), 70년대 야마구치 모모에를 거쳐 80년대 마츠다 세이코에 이르러 최절정기를 맞이했다. 90년대를 대표하는 것이 '아무로의 패션' 이었다면 80년대를 대표하는 것은 '마츠다 세이코의 커트'. 순수한 눈망울로 남성들을 사로잡던 소녀는 세월의 흐름속에 어느덧 매력넘치는 섹시한 여인으로 변모했다. 1980년대에 데뷔한 이래 최고의 아이돌에서 인정받는 아티스트로 무려 20년 동안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 불멸의 스타. 시대를 리드하는 여자 마츠다 세이코, 주목받기 위해 태어났다는 그녀의 20년간을 따라가보면 J-POP의 역사뿐 아니라 일본 대중문화의 한 단면을 비춰볼 수 있다.
1962년 3월 10일, 후쿠오카현 구루메에서 카마치 노리코(蒲池法子)란 이름으로 태어난 마츠다 세이코는 시청직원인 아버지(蒲池孜, 카마치 츠토무)와 전업주부 어머니(蒲池一子, 카마치 카즈코)를 둔 중산층의 평범한 소녀였다. 전 시대의 스타들인 미소라 히바리나 야마구치 모모에가 가난과 싸우고 문제 가정의 배경을 극복해야 했다면 마츠다 세이코는 조용한 지방 소도시에서 단란한 가정의 막내딸로 자라왔던 셈이다. 중학생 때까지 그녀는 핑크 레이디의 춤을 흉내내고 주변의 남학생이나 선생님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어하는 멋내기 좋아하는 소녀였다. 후쿠오카의 고등학교에 들어간 그녀는 대중음악 학원에서 노래를 배우며 가수의 꿈을 키워갔다. 1978년 주간 세븐틴과 CBS 소니가 주최한 '17세의 사랑스러운 아이돌 선발대회' 에 응모해 4500명의 참가자를 물리치고 1등을 한 마츠다 세이코는 가수가 되려는 딸을 단호하게 막았던 아버지의 뜻을 어기고, 1979년 도쿄로 무작정 상경해 선뮤직 프로덕션의 오디션을 받았다. 당시 선뮤직 사장인 아이자와 히데요시는 그녀의 재능보다는 분명하고 확실한 성격에 호감을 갖고 그녀와 계약을 맺었다.
1979년 드라마『お大事に』에서 마츠다 세이코란 역할을 맡아, 그 후로 카마치 노리코란 이름을 버리고 마츠다 세이코란 예명으로 활동하게 된다. 1980년 4월 1일「裸足の季節(맨발의 계절)」란 곡으로 꿈에 그리던 가수 활동을 시작한 세이코는 그 해 7월에 발표한 2번째 싱글「靑い珊瑚礁(푸른 산호초: 이와이 슌지 감독의 '러브레터' 에서 후지이 이츠키가 죽으면서 불렀다는 바로 그 곡)」가 싱글 차트 2위를 기록하며 80년 도모카즈 마우라와 결혼하며 연예계 은퇴를 선언한 야마구치 모모에의 공백을 메울 대형 스타로 성장하게 된다. 그 후 마츠다 세이코는 80년 10월 1일 발표된 3번째 싱글「風は秋色(바람은 가을색)」부터 1988년「旅立ちはフリ-ジア(여행은 프리지아)」까지 24연속 싱글차트 1위라는 불멸의 대기록을 세웠다. 이 후 보물 밴드 B'z가 10년에 걸쳐 25연속 싱글차트 No.1을 차지하며 세이코의 기록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일음사에 길이남을 기록으로 인정받고 있다.
마츠다 세이코가 가수로 데뷔한 첫해(1980), 음반 판매 총수입은 80억엔에 달해 선뮤직 관계자들을 기쁘게 했다. 그때만해도 레코드사와 프로덕션이 요구하는 전형적인 TV형 아이돌이 판을 치던 시대에 자신의 옷차림과 헤어 스타일을 고집하던 마츠다 세이코, 롱 런의 비결은 거기에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패션 스타일은 고집하되 시청자가 절대적으로 바라는 '이상적인 소녀'를 연기하는 능숙함을 보인 마츠다 세이코, 1980년 한 해 신인에게 주는 모든 상을 타가면서 고맙다고 흐느껴 울던 그녀에게 언론은 냉소적인 웃음을 보였지만 대중들은 점점 더 그녀에게 빠져들어 갔다.
한 때 '부리코(어리광 부리고 귀엽게 구는 여인)'의 상징으로 일본 대중문화의 그릇된 여성상을 조장한다며 서양의 페미니스트들을 들끓게 했던 마츠다 세이코는 훗 날 자유분방한 연애로 페미니스트들을 놀라게 했다. 야마구치 모모에가 결혼과 동시에 조용히 사라져갔다면 마츠다 세이코는 결혼 이란 굴레에 자신이 매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학창 시절부터 동경하던 아이돌 가수 고 히로미와의 불같은 사랑도 전업주부가 되어 주길 원하는 그의 바램 덕에 그들의 사랑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 당시 세이코는 '내세에서는 반드시 그와 함께 하겠어요' 라고 말해 호사가들은 '내세의 사랑' 이라고 명명하기도 했다. 그 후 자신의 연예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지할 것 같았던 영화배우 마사키와 1985년 6월 전격 결혼을 선언, 화제를 뿌렸다. 사회적 관습에서 결혼과 동시에 행복한 가정 생활과 활동적인 연예활동으로 끝나야했던 이야기는 아쉽게도 이제부터가 시작이었다.
공식 기록으로 최고인 3천건이 넘는 기사들이 언론을 장식하며 '스캔들의 여왕'이라는 오명을 가진
마츠다 세이코. 남편을 제외한 세 명 이상의 남자와 연이어 스캔들이 터지고 일본과 미국 양국을 넘나드는 위험한 로맨스를 나누면서도 그녀의 콘서트는 계속되었다. 와다 아키코 같은 화통한 가수는 '상종하기 싫은 인간' 이라며 최악의 평가를 내리긴 했지만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은 전통적인 여성상에 봉기하는 반란이라 여겼다. 결혼에 얽매여 투덜거리던 여성들도 자신으로선 감히 꿈 꿀 수 없었던 일을 해낸(?) 마츠다 세이코에게 비교적 관대한 시선을 보냈다. 그녀의 튀는 행동으로 인해 곧잘 팝의 여왕 '마돈나' 와 곧잘 비교되기도 했다. '불륜 연예인'이라는 낙인에도 꿋꿋하고 당당히 대중 앞에 선 그녀의 강인함에 많은 팬들은 경외감(?)마저 생겼다고 한다.
88년 마츠다 세이코는 미국 시장을 점령하기로 결심하고 '부리코' 의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법을 배웠다.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노래와 춤, 영어공부까지 다시 시작하는 열정을 보였다. 그러나 뉴욕에서 쟈니스 남성 아이돌 계보를 잇는 콘도 마사히코와의 열애가 보도되면서 인기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당시 맛치는 세이코의 라이벌 가수인 나카모리 아키나와 연인사이였는데, 아키나는 그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롯폰기의 아파트에서 손목을 그었다. 결국 이 사건은 80년대를 대표하는 두 스타의 앞길을 막았다. 불미스런 자살소동(미수에 그침)으로 나카모리 아키나와 마츠다 세이코는 일본 연예계 최고의 행사인 '홍백가합전' 출연진에서 제외되는 불운을 맞이했다. 그러나 세이코는 여기서 무너지지 않았다. 12월에 열린 무도관 콘서트의 입장권은 몇 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동이나 버렸다.
1990년 마츠다 세이코는 CBS 소니의 강력한 후원으로 최초의 미국 앨범 [Seiko]를 발매해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는데 성공했다. 당시 최고의 보이 밴드였던 뉴 키즈 온더 블락의 도니 월버그와 듀엣으로 부른 'The Right Combination' 은 우리나라 팬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노래. 세상을 놀라게 한 연속적인 스캔들 속에서도 꿋꿋이 버틴 마츠다 세이코는 94년 NHK '홍백가합전' 에 다시 출연하며 재기에 성공했다. 1995년 7월 CBS 소니와 15년의 관계를 청산하고 폴리그램 계열의 머큐리 음반사와 계약을 맺고 미국 시장 공략에 다시 한 번 도전했다. 96년 2월 24자 일에는 일본인 여성 아티스트 최초로 아메리카 빌보드 지의 표지를 장식해 화제를 뿌렸다. 그러나 1960년대 일본인으로 최초로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한 사카모토 큐의 전설을 재현하지 못하고 세이코의 미국 앨범은 별다른 반향없이 사라져갔다.
미국 시장의 실패를 접고 일본으로 돌아와 발표한 싱글 「あなたに逢いたくて~Missing You~ (당신을 만나고 싶어서)」는 오리콘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88년 이래 최초의 No.1 곡이 되었다. 동 싱글은 1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며 마츠다 세이코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데뷔 당시 프로덕션에 의해 조종되던 아이돌의 이미지에서 스스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해 간 것이다. 마사키와의 눈물겨운 결혼 생활은 97년 4월 기여이 막을 내렸고, 이혼 후에는 어머니로서 자식에게 보내는 깊은 사랑을 노래한 「私だけの天使(나만의 천사)~Angel~」를 발표해 여성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그 후 넘치는 사랑을 주체못하고 치과 의사와 두 번째 결혼에 골인해 다시금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올랐다.
2000년 데뷔 20주년을 맞아 3개월 연속 싱글 릴리스와 20주년 기념 앨범과 뉴 베스트 앨범을 선보이며 어느때보다도 열정적인 활동을 선보이고 있는 마츠다 세이코. 그녀는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대중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스타다. 그녀의 패션, 라이프 스타일, 음악, 그녀의 모든 일거수 일투족은 언론의 주요 관심사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녀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 할 점은 아이돌 스타가 도태되지 않고 아티스트로써 계속 발돋움 해 최고의 자리에 섰다는 사실일 것이다.
<수상경력>
1980 일본가요대상 신인상, 전일본 유선방송대상 신인상, 일본레코드대상 신인상, 신주쿠음악제 금상, FNS 가요제 신인상 등 다수
1981 일본레코드대상 골든아이돌상
1982 FNS 음악제 그랑프리, 일본유선대상 유선음악상
1986 일본레코드대상 최우수 앨범대상
1992 일본레코드대상 최우수가창상 등 다수
<DISCOGRAPHY>
1980 “가제와 아키이로”
1981 “시로이 파라솔”
1982 “아카이 SWEET PEA”
1983 “히미쓰노 하나조노”, 앨범 “유토피아”
1996 “아나타니 아이타쿠테 ~ Missing you” 오리콘 첫등장 1위
앨범 “Was It The Future”, “Complete Bible” “사요나라노 순칸”
앨범 “Guardian Angel”
1997 “와타시다케노 덴시~Angel~” 앨범 “My Story”, 앨범 “Sweetest Time”
1998 앨범 “Forever”, “고이스루 오모이”
<VIDEO>
1996 “Vanity Fair”, “Live Vanity Fair '96”
“WAS IT THE FUTURE”
1997 “My Story”
1998 “Forever”
天使のウィンク
텐시노 윙크
천사의 윙크
約束の守れたなら
야쿠소쿠오 마모레타나라
약속을 지킬 수 있다면
願いをかなえてあげる
네가이오 카나에테 아게루
소원을 이뤄줄게
春の國 飛びたてる羽
하루노 쿠니 토비타테루 하네
봄의 나라로 날아가는 날개
つけてあげるよ
츠케테 아게루요
달아 줄게
音符のようにすれ違ってくのよ
옴푸노 요오니 스레치갓테쿠노요
음표처럼 어긋나는 것 같아
迷子になった彼の心の中
마이고니 낫타 카레노 코코로노 나카
길을 읽어버린 그의 마음 속
助けて エンジェル
타스케테 앤제루
도와줘 앤젤
りんごをかじったら
링고오 카짓타라
사과를 깨물고 나면
こんな苦しい氣持ちになるの?
콘나 쿠루시이 키모치니 나루노?
이렇게 힘들어 지는거야?
I love you
I love you
だけどすねてみたり
다케도 스네테미타리
하지만 토라지거나
I don't know
I don't know
氣のないふりをするのは何故?
키노 나이 후리오 스루노와 나제?
왜 마음이 없는 척 하는걸까?
天使がウィンク
텐시가 윙크
천사가 윙크
勇氣を出して
유우키오 다시테
용기를 내서
笑ってごらん
와랏테 고라음
웃어보렴
それが君との約束だから
소레가 키미토노 야쿠소쿠 다카라
그게 너와의 약속이니까
笑わないでね白いドレスの理由
와라와나이데네 시로이 도레스노 와케
웃으면 안돼 흰 드레스를 입은 이유
あなたにだけはそっと敎えたいの
아나타니다케와 솟토 오시에타이노
네게만 살짝 가르쳐주고파
ないしょよ エンジェル
나이쇼요 앤제루
비밀이야 앤젤
あなたのくれた羽
아나카노 쿠레타 하네
네가 준 날개
愛のもとへと運んでくれる
아이노 모토에토 하콘데 쿠레루
사랑 곁까지 날 데리고 갔어
I love you
I love you
くちびるが照れてる
쿠치비루가 테레테루
입술이 부끄러워해
I don't know
I don't know
淚が止まらないのは何故?
나미다가 토마라나이노와 나제?
왜 눈물이 멈추지 않는 걸까?
天使がウィンク
텐시가 윙크
천사가 윙크
僕には見える
보쿠니와 미에루
내겐 보이는걸
淚の影で搖れてる笑顔
나미다노 카게데 유레테루 에가오
눈물 뒤에 흔들리는 미소
とてもきれいさ
토테모 키레이사
너무 아름다워
だいじなpromise
다이지나 프로미스
소중한 약속
淚をふいて
나미다오 후이테
눈물을 닦고
笑ってごらん
와랏테 고라음
웃어보렴
それが君との約束だから
소레가 키미토노 야쿠소쿠 다카라
그게 너와의 약속이니까
* 가사 내용 중 세이코가 1인 2역. 파란색 부분은 천사의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