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딜 수가 없다 - 족저근막염 치료방법과 좋은신발 (EBS명의)2022. 10. 14. 14:51
내 발바닥은 왜 아플까? - 발바닥 통증
정형외과 정비오 교수
출처 : EBS 명의 2022. 10. 7
요약 :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 족저근막염은 노화와 과사용으로 생김. 치료법은 염증을 줄이는 것임. 족저근막염 환자에게 가장 좋은 신발은 푹신하면서 뒤꿈치를 잘 잡아주는 운동화임.
많은 환자들이 발바닥이 아프다며 병원을 찾았습니다. 병명도 가지가지 아픈 곳도 제각각입니다. 그런데 발바닥 어디가 아프십니까? 혹시 발 뒤꿈치에 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보세요. 느릿느릿 걷는 게 영 편치가 않습니다 가만히 있을 땐 괜찮다가 발을 디딜 때 유독 아프다는데요.
이순여(61세) "뒤꿈치가요. 뒤꿈치가 아파요. 앉았다 일어설 때 심하게 아프고요. 걸어 다닐 때 아프고요. 너무 심하게 아파서 딛는 게 쩔뚝거리게 돼요.
특히 발 뒤꿈치가 아픈 발바닥 통증은 이순녀씨를 십 년 넘게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정비오 교수가 눌렀을 때 가장 통증이 심한 곳은 발 뒤꿈치입니다. 왜 특히 발 뒤꿈치가 아플까요?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발을 디디지 않을 때는 안 아프시고 이제 발을 딛기 시작할 때가 제일 많이 아프다가 조금 걸으면 나아지는 듯 싶다가 또 오래 걸으면 아프다고 그러셨어요. 그거는 족저근막염이라는 병의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정비오 교수 "족저근막은 발바닥 맨 아래에 있는 근막이구요. 발 쪽에 붙을 때는 넓게 부채 형태의 모양을 띠다가 점점 가늘어져서 지금처럼 이제 줄기 모양을 띠고 줄기 모양을 띄는 게 뒤꿈치에 딱 붙게 돼 있습니다. 여기 한 곳에 집중적으로 딱 부착하다 보니까 여기가 염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우리의 발바닥 밑에는 족저근막이라고 불리는 두꺼운 섬유조직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아치를 유지해주고 걷거나 뛸 때의 충격을 분산하고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서 변성과 염증이 생긴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 주로 발바닥과 발 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이 고무줄처럼 유연성이 있어서 아취를 이루고 있다가 디딜 때마다 펴졌다 줄어들었다, 펴졌다 줄어들었다 하면서 발에 가는 체중을 분산시키고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이유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첫 번째 노화고요. 두 번째는 과사용이에요. 노화가 되고 많이 사용되게 되면 족저근막 자체가 좀 뻣뻣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족저근막이 체중 발바닥에 가는 체중을 흡수하지 못하고 결국 그 체중이 발 뒤꿈치 뼈에 모든 게 전달되면서 거기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그래서 통증이 생기고 그것을 우리가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이순녀 씨 발바닥 안을 들여다봤습니다. 족적 근막이 뼈에 붙는 부분이 지금 보시다시피 이렇게 두꺼워져 있습니다. 보통 2~3mm 정도가 정상이라고 보는데 이순녀님 같은 경우는 5.5mm 정도로 많이 부어 있어요.
족저근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족저근막이 이렇게 부어 있다는 것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걸까요? "족저근막염이 생겼을 때 족저근막이 두꺼워지는데요. 두꺼워지는 원인은 족저근막이 염증이 생겼다가 또 치유가 됐다가 다시 재발했다가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족저근막 자체가 조금 두꺼워지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염증으로 인해 족저근막에 미세한 손상과 파열이 생기면서 앞꿈치보다는 발 뒤꿈치 쪽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 외에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족저근막염 증상의 특징
"증상의 특징은 일단 처음은 딛지 않을 때는 안 아프다는 겁니다. 디딜 때만 아파야 되구요. 그럼 언제 디딜 때 아프냐. 보통 환자분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딱 디딜 때 그때 악 소리가 날 정도로 뒤꿈치 통증 있다가 조금 걸으면 증상이 좀 좋아진다고 해요. 하지만 또 오래 걷게 되면 뒤꿈치 통증이 다시 시작된다고 하구요. 마찬가지로 자리에 앉았다가 일어날 때 그때도 딱 첫 발을 딛는 거랑 같은 원리니까. 그때 통증이 탁 심해졌다가 또 좀 괜찮아졌다가 오래 걸으면 또 아프다라고 보통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왜 족저근막염이 있는 경우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유독 강한 통증이 찾아오는 걸까요?
"우리가 잘 때는 발 모양이 이렇게 쭉 펴지지 않고 이렇게 오무라진 상태로 보통 자게 되고 그렇게 되면 밤새 족저근막이 이렇게 짧아진 상태로 좀 뻣뻣한 상태로 있습니다"
"이제 첫 발을 우리가 딱 딛게 되면 발이 이렇게 쭉 펴지면서 족저근막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제일 자극이 많이 가는 뒤꿈치 쪽에 이제 염증도 생기고 그 다음에 약간 밑에 파열이 있다든지 그러면 거기가 자극이 가는 거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났을 때 뒤꿈치 통증이 제일 심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염은 염증에 의한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치료엔 진통소염제를 씁니다. 먹는 약이나 주사 치료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해 볼 수 있는 것은 체외 충격파 치료입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족저근막염이 생긴 부위에 자극과 충격을 줌으로써 일부러 미세한 상처를 내는 겁니다. 족저근막염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뻣뻣해진 족저근막에 있습니다. 족저근막 마사지로 잘 풀어주면 통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을 통해서도 증상이 잘 안 좋아지는 경우에는 족저근막에 주사를 통해서 소염 진통제 성분의 약물을 직접 뿌려줍니다. 먹는 약보다는 좀 더 효과적으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음파를 통해서 염증이 있는 부분에 자극을 가하게 되고 그 자극이 생기게 되면 염증이 있는 부분에 상처가 조금 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이 상처가 아물게 할려고 우리 몸이 자꾸 자꾸 조직의 재생 치유 능력이 높아지게 되거든요. 이런 기전을 통해서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족저근막 마사지
족저근막 마사지방법
"발목을 위로 올리고 그다음에 앞발가락을 뒤로 젖히면 족저근막이 타이트하게 만져지거든요. 족저근막을 계속 이렇게 살살 지긋이 마사지합니다"
뻣뻣해져서 언제든 충격과 염증에 노출될 수 있는 족저근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발 마사지도 좋은 방법입니다. 족저근막이 유연해지면 발을 디딜 때의 충격을 흡수하고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켜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은 굉장히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릴 운동은 아킬레스건. 장단지 뒤쪽에 있는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운동을 알려드릴 텐데요. 무릎이 굽은 상태에서는 아킬레스 건이 충분히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릎을 충분히 핀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다른 힘으로 지긋이 아킬레스건을 늘려주고 무릎은 바닥에 딱 붙인 채 수건을 이용해 당겨주면 아킬레스건을 쉽게 늘려줄 수 있습니다"
아픈 곳은 발바닥인데 왜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열심히 해야 하는 걸까요?
"아킬레스 건은 우리 종아리뼈 뒤쪽이고,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밑에 존재하는데 그게 니은자로 연결된 구조물입니다. 결국 이어지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라도 뻣뻣해지게 되면 족저근막염도 생기고 아킬레스 건염도 생길 수 있고 하여튼 결국 공동 동일한 구조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족저 근막 뿐만 아니라 아킬레스 건도 뻣뻣하지 않게 부드럽게 스트레칭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발을 디디는 순간 발 뒤꿈치에 통증이 오는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 있을 땐 어떤 신발을 신으면 도움이 될까요? "이 신발 같은 경우는 밑이 굉장히 딱딱하죠. 그래서 이런 경우는 족저근막염 환자한테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염에 나쁜 신발
밑창이 얇은 신발은 발바닥이 편할 것 같지만 오히려 족저근막을 과도하게 늘려줘 좋지 않습니다. "밑창이 얇고 딱딱한 신발, 특히 낭창낭창하고 신발 허리가 부드러운 신발은 족저근막염 환자한테 좋지 않은 신발입니다.
족저근막염에 나쁜 신발
바닥 푹신푹신하고 허리도 견고해서 좋을 것 같은데 뒤꿈치를 잡아주는 구조물이 없기 때문에 신고 다니게 되면 뒤꿈치가 옮겨 다니겠죠. 그렇게 되면 뒤꿈치 자체에 자극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신발
"족저근막염에 좋은 신발은 운동화의 경우 대부분 안쪽에 깔창이 들어가 있고 폭신폭신한 구조물을 가지고 있어 충격을 밑창이 흡수할 수 있게 생긴 구조라서 도움이 될 수 있구요. 두 번째는 뒤꿈치를 이렇게 견고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걸을 때 뒤꿈치가 신발 안에서 막 움직이는 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환자에게 가장 좋은 신발은 폭신하면서 뒤꿈치를 잘 잡아주는 운동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