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2일차 첫날 보다 좀 더 익숙하게 오전 일과를 시작하였다.
꿈놀이터그룹홈의 매뉴얼 대로 마당 쓸기부터 시작해서 화장실 청소와 소독액으로 아이들 책상 거실 선반 문 손잡이 등을 구석 구석 소독 하였고 따뜻한 봄날이 시작되면서 창문 열 일이 많아 지기에 창틀 청소를 하였고 후드청소와 후드망을 씻었고 냉장고 선반 등을 닦아 내면서 오전일과를 마치고 배희란 선생님과 미리 만들어 놓으신 맛있는 점심을 먹었다.
오후에는
자립지원 프로그램 책을 읽고
아동학대 정의 관련 법 프로그램을 보며 수업을 들었다,
아동의 4대 기본권- 생존권,발달권,보호권,참여권
2021년 징계권 조항폐지로 부모가 자녀를 체벌할 수 있는 합법적 근거 조항을 폐지
아동학대란-신체학대,정서학대.성학대,유기및 방임 등이 있다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지정 -아동 청소년관련 시설 단체 및 종사자들이 학대여부가 보이면 아동학대행위자에게 개입
아동권리보장원 역활을 한다.
이론 수업을 들으며 사회복지사의 기본 자세를 배우고 아이들 보호에 대한 책임감이 들었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의 쓰레기와 싱크대 정리를 하면서 실습2일차를 마쳤습니다.
첫댓글 첫날의 설래임과 긴장이 하루 하루 시간이 흐르면 조금씩 익숙함으로 발전되리라 봅니다 실습에서 작은것도 모두다 배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것으로 가져갈수 있었으면 합니다 한주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주도 긍정적으로 열어갈수 있었으면 합니다
경험만큼 좋은 선생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긴장이 가득했던 첫날이 지나고 반가운 얼굴을 또 만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귀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는 매년 아동학대방지 신고의무자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교육을 함으로서 숨어있는 학대피해아동을 구호할 수 있고, 자칫 헛갈릴 수 있는 학대와 훈육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좋은 교육입니다. 더 많은 것을 배워가고 알아갈 수 있는 실습이 되시길 바랍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2일차는 손이 익숙해지고, 여유가 느껴집니다.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신고의무자교육은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교육입니다. 실습선생님께서도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전문교육을 통해 아동학대예방에 대해 생각해보고, 신고의무자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