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소비자물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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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0% 상승(전월비 0.7%),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나타내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0.9% 상승◇ 소비자물가 상승폭 확대는 태풍 영향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한데 기인 |
□ 9월 소비자물가는 태풍・집중호우 등의 영향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하며 전년동월비 1.0% 상승
(%) | ‘19.8 | 9 | 10 | 11 | 12 | ‘20.1 | 2 | 3 | 4 | 5 | 6 | 7 | 8 | 9 |
전년동월비 | 0.0 | △0.4 | 0.0 | 0.2 | 0.7 | 1.5 | 1.1 | 1.0 | 0.1 | △0.3 | 0.0 | 0.3 | 0.7 | 1.0 |
전월비 | 0.2 | 0.4 | 0.2 | △0.6 | 0.2 | 0.6 | 0.1 | △0.2 | △0.6 | △0.2 | 0.2 | 0.0 | 0.6 | 0.7 |
ㅇ 농축수산물*은 태풍・집중호우에 기저효과**가 중첩되며 채소류 중심(+34.7%)으로 크게 상승(전년동월비, (8월)10.6→(9월)13.5%)
* 전년동월비(%, ‘20.8→9월) : (농산물)12.1→19.0 (축산물)10.2→7.3 (수산물)6.4→6.0
** ‘19.9월 농축수산물 가격 전년동월비 △8.2% 하락(채소류 가격 △21.3% 하락)
ㅇ 석유류는 유류세 인하(‘18.11~’19.8) 기저효과가 종료되며 하락폭 확대(△10.0→△12.0%)
* 두바이유($/b): (’19.7)63.3 (8)59.1 (9)61.1 / (’20.7)43.3 (8)43.8 (9)41.6휘발유(원/L): (’19.7)1,492 (8)1,494 (9)1,529 / (’20.7)1,360 (8)1,361 (9)1,355
ㅇ 공공서비스는 고1무상교육 조기 시행(서울, 부산, 울산 등)에도 불구, 기저효과(‘19.9월 고3무상교육 실시) 축소로 하락폭 감소(△1.8→△1.4%)
* 등락률(전년동월비, %):(고등학교납입금) △74.4 → 기여도 △0.23%p
ㅇ 개인서비스는 부산 고교무상급식 확대(1,2학년→전학년)에도 불구, 햄버거 등 외식할인 행사가 종료되며 상승폭 확대(1.1→1.3%)
* 등락률(전년동월비, %, ‘20.8→9월) : (학교급식비)△63.0→△51.3 (햄버거)△5.3→0.0
품목별 상승률(%) | 전체 | 농축수산물 | 공업제품 | | 전기수도가스 | 집세 | 공공서비스 | 개인서비스 | | |
석유류 | 외식 | 외식外 |
8월 | 전년동월비 | 0.7 | 10.6 | △0.4 | △10.0 | △4.4 | 0.3 | △1.8 | 1.1 | 0.6 | 1.4 |
9월 | 전년동월비 | 1.0 | 13.5 | △0.7 | △12.0 | △4.1 | 0.4 | △1.4 | 1.3 | 1.0 | 1.5 |
(기여도,%p) | (0.95) | (1.07) | (△0.23) | (△0.52) | (△0.15) | (0.04) | (△0.19) | (0.42) | (0.13) | (0.29) |
전월비(%) | 0.7 | 7.5 | △0.1 | △0.4 | 8.1 | 0.1 | △0.9 | △0.3 | 0.2 | △0.5 |
(기여도,%p) | (0.66) | (0.62) | (△0.03) | (△0.01) | (0.27) | (0.01) | (△0.13) | (△0.09) | (0.02) | (△0.11) |
□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오름폭 확대(0.8→0.9%)
*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로 전체 460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관련 품목을 제외한 407개 품목으로 구성
(전년동월비, %) | ‘19.8 | 9 | 10 | 11 | 12 | ‘20.1 | 2 | 3 | 4 | 5 | 6 | 7 | 8 | 9 |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 | 0.9 | 0.6 | 0.8 | 0.6 | 0.7 | 0.9 | 0.6 | 0.7 | 0.3 | 0.5 | 0.6 | 0.7 | 0.8 | 0.9 |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 | 0.8 | 0.5 | 0.6 | 0.5 | 0.6 | 0.8 | 0.5 | 0.4 | 0.1 | 0.1 | 0.2 | 0.4 | 0.4 | 0.6 |
□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는 오름폭 확대(0.5→0.9%)
* 전체 460개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1개 품목으로 작성
ㅇ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비 오름폭 크게 확대(15.8→21.5%)
* 신선어개(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일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0개 품목으로 작성
(전년동월비,%) | ‘19.8 | 9 | 10 | 11 | 12 | ‘20.1 | 2 | 3 | 4 | 5 | 6 | 7 | 8 | 9 |
생활물가지수 | △0.4 | △0.9 | △0.3 | 0.2 | 1.1 | 2.1 | 1.7 | 1.8 | 0.3 | △0.7 | △0.3 | 0.0 | 0.5 | 0.9 |
신선식품지수 | △13.9 | △15.3 | △7.8 | △5.3 | △2.2 | 4.1 | 0.7 | 3.8 | 2.9 | 3.4 | 4.3 | 8.4 | 15.8 | 21.5 |
□ 9월 소비자물가는 태풍・집중호우 영향 등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상승하며 상승폭 확대
* 농축수산물 기여도(7→8→9월, %p) : 0.35→0.81→1.07<채소류 0.22→0.43→0.58>
ㅇ 기상여건 악화에 따른 작황부진 등으로 농산물(배추, 무 등) 수급이 일시적으로 원활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
ㅇ 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품목(460개)중 가격하락 품목 수는 전월보다 감소한 105개(전체 품목 중 22.8% 차지)
* 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품목 중 가격 하락품목 수(비중) : (‘20.6월)127개(27.6%) (7월)118개(25.7%) (8월)114개(24.8%) (9월)105개(22.8%)
□ 10월 소비자물가는 향후 코로나19 전개양상과 가을 태풍 등 기후 여건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
ㅇ 특히, 4차 추경에 포함된 통신비 지원*은 서비스 가격 하방요인(휴대전화료 가중치 36.1)
* 만16~34세 및 65세 이상 대상, 통신비 2만원 지원
□ 정부는 소비자물가 흐름 및 물가 상・하방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
ㅇ 특히, 최근 농산물 가격 상승이 밥상물가 부담 가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필요시 비축물량 방출 등 수급 불안 방지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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