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으랏차차 짠돌이네 ( Tsurupika Hagemaru, 1988년 )
원제 つるピカハゲ丸くん
영제 Tsurupika Hagemaru
부제 츠루피카 하게마루군
감독 야스미 테츠오 (やすみ哲夫)
원작 노무라 신보 (のむらしんぼ)
제작 TV 아사히 | 신에이 동화
저작권 ⓒ のむらしんぼ / シンエイ動画
음악 쿠니카와치 (クニ河内)
장르 코미디 | 드라마 / 전체이용가 / TV-Series / 30분 X 59화 / 일본
작품소개
1985년부터 쇼각칸의 만화 잡지 '코로코로코믹'을 통해 연재되었던 노무라 신보의 4컷 만화 '츠루피카 하게마루'를 애니화한 작품. 10년간에 걸쳐 연재된 원작 만화는 제 33회 쇼각칸 만화상을 수상하는 등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일본에서 방영될 당시의 애니메이션 제목은 <츠루피카 하게마루군>이었으며, 국내에서는 재능방송을 통해 <으랏차차 짠돌이네>라는 제목으로 방영되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머리카락이 없는 대머리 소년 하게마루와 그 주변 인물들이 벌이는 각종 해프닝들을 코믹한 터치로 그려내고 있는 작품으로, 매끈매끈하다는 의미의 '츠루', 번쩍인다는 의미의 '피카', 대머리라는 뜻의 '하게'까지 더해진 원제는 결국 빛나는 대머리를 자랑하는 주인공 하게마루를 그대로 표현해 낸 것이다. 극중에서 엄청난 짠돌이로 묘사되는 하게마루와 가족들을 보고 있노라면 "공짜를 좋아하면 머리가 벗겨진다"는 근거 없는 낭설이 뇌리에 떠오른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이 작품을 표절한 '악바리'라는 제목의 4컷 만화가 연재되기도 했는데, 이후 표절 사실이 밝혀지면서 물의를 빚기도 하였다.
OP. 「츠루피카 하게마루 클럽(つるピカハゲ丸倶楽部)」 노래 : 츠카세 노리코
ED. 「나는 하게마루(オイラハゲ丸)」 노래 : 츠카세 노리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