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아야메 리뷰를 쓰고 있는 "월향"입니다.
지난 시간에 "니콜"의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예고드린 대로 "아야메"에 대한 주관적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역시나 저의 주관이 99% 함유되어 있는 과금러 입장의 리뷰이므로 재미삼아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야메..
악마 하나 얻어보겠다고 오픈 초에 그렇게 뽑기를 했던 과거의 자신이 생각나네요.
넓은 마음과는 다르게 개차반인 성능으로 보답해준 그녀.
하지만 트루 엔딩을 보는 순간 그런 건 다 잊게 만들어준 "아야메" 리뷰 시작합니다.
*평가는 오리진 등급 달성된 인간→요정→야수→불사→인간... 순으로 하겠습니다. 천사, 악마는 오리진이 되면 진행하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
*평가 등급은 최하 C부터 최고 SS까지입니다.
참고로 SS등급은 사기 수준이다 정도가 아니면 판정이 없을 예정이고, 폐급(C, C+), 보통(B, B+), 우수(A, A+), 인권(S), 사기(SS)로 구분하겠습니다.
아마 SS급이 나오면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0] 현재 보유 등급
[1] 일러스트 & 컨텐츠 별 평가
- 아야메 최애 정령 중 하나였는데요.. 일러스트는 A+이상을 주지 못하겠네요. 아야메의 미모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기믹들이 너무 많습니다.
- 전선류 : 악마형.. 게다가 유일한 악마형이었기에 얼마나 기대를 했는지 모릅니다. 다른 정령에 비해 강화도가 딸린 것을 고려하더라도 아야메의 사용처는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뭣도 모를 때야 쓰면서 좋네 했었지만.. 다른 정령들이 오리진 이상의 강화가 되면서 상대적으로 떨어진 스펙으론 한계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오로지 출혈, 출혈, 출혈의 스킬 셋이 회복기에 씹히는 모습을 보면서 이게 뭔가 싶기도 했죠. 지금 오리진+5까지 강화하고 나서는 그나마 나쁘지는 않구나 싶습니다. 지금은 거의 출혈셔틀로 전락했지만.. 애정이 있어 A로 판정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밥값은 못하는 정령입니다.
- PVP : 아야메의 가장 큰 단점.. 바로 지속딜 말고는 메리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레나의 경우 힐러가 필수이며, 그 힐러의 힐량보다 높은 지속딜을 부여하지 못한다면 거의 쓸데가 없어집니다. 한 방에 상대의 딜러를 죽일 수 있는 덱이 유행하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지속딜러인 아야메는 높이 쳐봐야 B+ 정도로 판정합니다. 챔피언스 아레나에서도 높게 쳐줘봐야 A정도로 보입니다. *이는 성능이 우수하다기 보다는 쓸 자리가 그나마 있다는 뜻입니다.
- PVE 레이드 : 필자는 샤리트에서 아야메를 기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물이 오리진이라는 가정 하이며 현재 훌륭한 마나 감소 역할로 보스의 궁극기를 늦추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물의 강화도에 의존한다는 점, 그리고 지속딜러의 특성상 딜적으로는 불리한점을 고려해 A로 판정합니다.
[2] 스킬 및 유물 평가
- 아야메는 흡혈귀입니다.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 위에 쓰여 있는 대로, 아야메의 스킬셋은 너무나 단조롭습니다. 악마형 정령의 희소성.. 제가 누누히 말씀드렸던.. 악마형을 뽑기 힘들게 만들었다면 그만한 메리트를 달라구요. 하지만 결국엔 그냥 개차반인 상태로 놔두더군요. 이는 아야메를 욕하는 게 아닌.. 개발자에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 서브1, 서브2, 메인, 얼티밋 할 거 없이 전부다 출혈, 출혈, 출혈, 출혈입니다. 출혈에 걸린 상대에게는 추가 타격을 준다고는 하는데 얼티밋의 경우 그 범위가 너무나도 좁습니다. 홍란만 봐도 전체 공격에 계수는 낮지만 마나감소에 기절까지...
- 그나마 서브2 밤의 잠식의 경우 유물과 연동하게 되면 범위 내에 있는 상대의 마나를 지속시간 동안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그 외에 스킬들은 전부 크나큰 메리트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메인의 경우에도 폭이 넓으나 길이나 좁아서 결국에는 상대의 탱커에게 맞추게 됩니다. 탱커 자체에 회복기를 탑제한 경우도 많은데다가 상태이상 면역인 경우도 많기에 별다른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정령과 다르게 쓴소리를 많이 했는데요.. 악마형인데 이 모양이라서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야메 스킬셋은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3] 추천 예장 세트 및 적절 강화 정도
- 아야메의 경우 시작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강화나 투자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얼마 후에 픽업이 시작되기는 합니다만 단독으로는 거의 쓸모가 없다시피 하며, 악마형의 특성상 강화가 다른 정령의 1.5배는 어렵습니다. 차라리 그 스톤과 재화로 다른 정령을 강화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 만약에 내가 정말로 아야메를 써야 한다 싶으시면 오리진+이상에 유물도 오리진은 만드셔야 쓸만하실 겁니다.
- 추천 예장은 공격력 증가 4세트, 혹은 가속 4세트입니다. 출혈이라는 디버프를 넣는 정령인 만큼 출혈량을 증가시키는 공증이나 스킬을 빠르게 쓸 수 있는 가속 세트를 착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4] 주관적인 사용법과 종합 평가
- 앞에서 계속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야메는 악마형이라는 희소성, 그리고 강화 난이도 값을 전혀 하지 못하는 정령입니다.
- 통상 정령인 아키, 린지, 메피와 비교해도 효율이 너무나도 떨어지며, 투자의 가치가 없다시피 한(없어도 전혀 아쉬울 게 없는) 정령입니다.
- 사용하시려거든 출혈 셔틀(벨라나, 재클린)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약한 몸과 악마형 특성상 높은 공격력 때문에 상대의 아키나 린지에게 썰리게 됩니다. 게다가 아드리안이 땡기면 바로 녹죠...
- 종합평가는 B+입니다. 위에 계속 쓸데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스킬들의 계수는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고강화의 경우 쓸만한 곳이 몇 군데 보이기는 하나 역시나 초 고스펙을 갖춰야 하는 것이기에 높은 점수를 드리긴 어렵습니다.
*아야메 리뷰에 유독 독한 말을 쓰는 이유는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악마형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스펙의 정령이며 그만한 투자의 가치가 현재로선 없습니다. 이제와서 픽업을 내는 이유도 잘 모르겠구요.. 사실 상향하기 귀찮으니까 걍 픽업으로 뽑아라. 이거 같습니다.. 아레나에서 22만 코인이나 들어가게 만들었는데 어찌 14만짜리보다 못한 정령인가요..
*밸런스 패치도 꾸준히 하시더니 요즘 근 한달간은 아무 것도 없네요. 아야메 상향을 해달라고 그리 말씀드렸는데 의지가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5] 현재까지 리뷰한 동료들 티어표
- 현재까지 리뷰한 동료들에 대한 티어표를 간략하게 표기해 드립니다.
- 늘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사용하면서 겪었던 내용들이기에 주관적이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여러분들이 잘 쓰는 정령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S급입니다.
*메피는 기존 아레나 B+로 판정했지만, 아직까지는 준수한 딜러로 활용되는 면이 있어 A로 상향했습니다. (2/25)
*미카,시하는 23일 패치가 되었으나 아직 반쪽짜리 패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스펙에 한하여 좋은..) 따라서 티어는 아직 변동하지 않았습니다.(2/25)
*미카의 경우 시하와 함께 했을 때의 티어표를 추가하여 반영했습니다. (3/1)
*챔피언스 아레나, 길드 레이드 샤리트 추가로 티어표를 대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3/9)
*도라의 샤리트 레이드 티어를 B로 상향했습니다. (인간형 버프 및 준수한 딜 확인) (3/15)
*프림의 경우 아키 덱이 PVP에 나오면서 안티 아키덱으로 활약 중이라 A+로 상향했습니다.(3/31)
*샤리트 3/30 변경으로 인한 티어 조정하였습니다. (3/31)
어디까지나 재미로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다음 정령은 야수형 "클라라"입니다.
첫댓글
마지막 리뷰이자...마지막으로 개발자분들에게 울분을 토하는 글 같아서... 걱정했는데 그래도 클라라 글 올리시겠다고 해서 그나마 안도했네요.. 오늘도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개발자 및 운영진들이 조금만 더 각성했으면 하네요
아직 샤론 출시전이라 아야메가
최애인데 ㅠ ㅠ 예쁜 쓰레기군요..
애정으로 오리진은 만들겠다만
너무 슬프네요 ㅠ ㅠ
샤론은 천사형 힐러답게
부활있는 사기정령으로 ㅎㅎ
나왔으면 좋겠어요
샤론천사형힐러에요?
@세일러문 넵 천사형 힐러라고 들었습니다
지금 제 프사가 샤론이예요
지호는 왜 없나요ㅜㅜ
안녕하세요 월향입니다.
곧 지호도 리뷰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