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가 제품의 증가로 판매량 증가 -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수요 증가 -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경제 성장으로 시장규모 확대 예상 -
□ 시장동향
ㅇ 2017년 우크라이나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약 85만1800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 증가함.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약 15만500대가 판매된 것에 반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액티브 웨어러블 기기는 약 70만1300대가 판매돼 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
2017년 웨어러블 기기 종류별 평균 가격 및 대표 제품
구분
| 액티브 웨어러블 기기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
평균 가격(흐리브냐) | 780 UAH | 1,830 UAH |
대표 제품* | Xiaomi, Mi band | Apple, Apple Watch |
주*: 우크라이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 대표 제품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우크라이나인들의 건강 인식이 개선되면서 운동량, 소모된 칼로리 및 운동 목표 등을 기록해주는 액티브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
□ 경쟁동향
ㅇ 경기 침체로 인한 낮은 구매력으로 저가형 제품 및 저가 브랜드 선호
- 2017년 액티브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샤오미가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67%를 차지해 1위를 기록
- 2017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Apple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지만, 삼성 및 홍콩 브랜드 U Watch 등 저가제품의 등장으로 점유율이 낮아지는 추세
- 우크라이나 자국산 웨어러블 기기 브랜드는 없어 수입에 의존
ㅇ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아직 홍보 활동이 활발하지 않음.
- Xiomi의 경우만 액티브 밴드 제품 무료 증정 등의 홍보행사를 통해 브랜드 충성심을 키우는 중
우크라이나 웨어러블 기기 시장 주요 진출기업 시장점유율(단위: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Xiaomi Inc | 29.8 | 41.0 | 50.3 | 55.5 |
Apple Inc | - | 7.2 | 9.0 | 7.7 |
Samsung Electronics | 15.9 | 3.7 | 6.2 | 7.5 |
Polar Electro Inc | 0.3 | 4.1 | 4.9 | 5.0 |
AliphCom Inc | 21.2 | 14.8 | 9.7 | 4.8 |
LG Electronics | 16.9 | 2.9 | 0.9 | 0.9 |
기타 | 10.4 | 6.0 | 8.1 | 9.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통
ㅇ 우크라이나의 웨어러블 기기는 주로 전자기기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됨.
-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되며, 점차 유통경로가 다양해지고 있음.
- 점차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유통량이 늘어나고 있음.
우크라이나 웨어러블 기기 유통 현황
유통경로명 | 연도별 점유율(%) |
2014 | 2015 | 2016 | 2017 |
전자제품 전문 매장 | 65.0 | 61.0 | 60.2 | 59.5 |
기타 매장 | 5.0 | 6.0 | 6.2 | 6.5 |
대형 마트 | - | 2.0 | 1.8 | 1.5 |
인터넷 쇼핑몰 | 35.0 | 37.0 | 38.0 | 39.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동향
ㅇ 우크라이나의 수입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가장 높음.
- 2017년 상반기 한국은 1만7000달러를 수출하며, 우크라이나 수입 웨어러블 기기 시장점유율 40위 기록
· 국산 브랜드 제품은 국내뿐만 아니라 베트남, 말레이시아에도 공장이 있음.
우크라이나의 웨어러블 기기(HS Code 8517 62 00 00)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시장 점유율 | 2017년 상반기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금액 | 증감률 |
- | 총계 | 132.63 | 152.16 | 122.69 | 100 | 100 | 100 | 79.59 | 57.1 |
1 | 중국 | 74.91 | 95.68 | 80.59 | 56.48 | 62.88 | 65.69 | 43.60 | 27.5 |
2 | 미국 | 3.21 | 3.99 | 4.20 | 2.42 | 2.63 | 3.43 | 12.79 | 838.7 |
3 | 말레이시아 | 12.84 | 9.64 | 8.51 | 9.68 | 6.34 | 6.94 | 4.27 | 16.9 |
4 | 베트남 | 4.60 | 3.38 | 3.94 | 3.47 | 2.22 | 3.21 | 2.58 | 47.5 |
5 | 멕시코 | 4.21 | 4.86 | 3.77 | 3.18 | 3.2 | 3.08 | 2.20 | 3.3 |
6 | 이탈리아 | 0.16 | 0.03 | 0.72 | 0.12 | 0.03 | 0.59 | 1.94 | 5049.1 |
7 | 대만 | 2.70 | 4.61 | 4.26 | 2.04 | 3.04 | 3.48 | 1.66 | 23.7 |
8 | 폴란드 | 0.42 | 0.57 | 1.72 | 0.32 | 0.38 | 1.41 | 1.44 | 75.2 |
9 | 체코 | 2.87 | 2.32 | 2.25 | 2.17 | 1.53 | 1.84 | 1.28 | 33.2 |
10 | 태국 | 1.04 | 1.41 | 1.00 | 0.79 | 0.93 | 0.82 | 1.16 | 264.8 |
40 | 한국 | 0.8 | 0.14 | 0.07 | 0.62 | 0.1 | 0.07 | 0.01 | -52.0 |
주*: 순위는 2017년 상반기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HS Code | 8517 62 00 00 |
관세율(EU 국가) | 0% |
관세율(기타 국가) | 0% |
VAT(기본 부가가치세) | (공통) 20% |
자료원: MD office
ㅇ 물품이 세관에 도착 시 우크라이나 세관에서 실시하는 방사선 검역(Radiological Control)을 통과해 관련 서류에 도장을 받아야 반입이 가능
- 제조사는 상품안전 보증서를 작성해야 함.
ㅇ 우크라이나 안전부의 특수기기 판매 허가
ㅇ 특수 목적의 무선전자 장비 및 방사선 장비 수입 허가
ㅇ 우크라이나 정보통신부에 상품 등록
ㅇ 물품 품질인증서(UKRSEPRO) 발급
□ 전망 및 시사점
ㅇ 휴대폰 보급률 증가 및 국민 건강관련 인식 개선으로 웨어러블 기기 수요가 증가할 전망
우크라이나 스마트폰 보급률 전망치
구분 | 2016 | 2017(F) | 2018(F) | 2019(F) | 2020(F) |
스마트폰 보급률(%) | 44 | 53 | 71 | 71 | 71 |
자료원: Ericsson
ㅇ 낮은 구매력으로 인해, 단가가 비싼 제품은 수요가 낮아지나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
ㅇ 한국 기업이 강점이 있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는 확대 중
- 우크라이나인들의 낮은 구매력으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시장규모는 작음. 그러나 점차 규모가 확대될 전망
우크라이나 웨어러블 기기 매출액 전망치
(단위: 백만 흐리브냐)
구분 | 2017(F) | 2018(F) | 2019(F) | 2020(F) | 2021(F) |
웨어러블 기기 | 2,010.0 | 2,183.5 | 2,363.0 | 2,561.0 | 2,736.1 |
액티비티 밴드 | 463.0 | 484.7 | 495.9 | 527.7 | 509.9 |
액티브 시계(아날로그) | 94.1 | 133.0 | 186.8 | 237.8 | 310.2 |
액티브 시계(디지털) | 171.9 | 181.1 | 189.1 | 195.7 | 201.6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 1,281.1 | 1,384.8 | 1,491.2 | 1,599.8 | 1,714.4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홍보가 적은 시장 특성 상 홍보의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낮은 가격이 시장 진입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에서 홍보가 적어, 기진출 기업의 점유율 확보 및 미진출 기업의 시장진입 시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TA, 기타 관련 뉴스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