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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疾病先知五臟六腑所屬干支(논질병선지오장육부소속간지)
歌訣:
甲膽乙肝丙小腸,丁心戊胃己脾鄉, 庚是大腸辛屬肺,壬系膀胱癸腎藏;
三焦亦向壬中寄,包絡同歸入癸鄉。
又曰:甲頭乙頂丙肩求,丁心戊肋己屬腹, 庚是臍輪辛屬股,壬脛癸足一身由。
又曰:
子屬膀胱水道耳,丑爲胞肚及脾鄉, 寅膽發脈並兩手,卯本十指內肝方;
辰土爲皮肩胸類,已面咽齒下賓肛, 午火精神司眼目,未土胃腕隔脊梁,
申金大腸經絡肺,酉中精血小腸藏, 戌土命門腿踝足,亥水爲頭及腎囊, 若依此法推人病,歧伯雷公也播揚。
又曰:午頭巳未兩肩均,左右二膊是辰申, 卯酉雙肋寅戌腿,丑亥屬腳子爲陰。
又曰:乾首坤腹坎耳儔,震足巽股艮手留, 兌口離目分八卦,凡看疾病此推求.
歌訣:甲은 담(膽) 乙은 간(肝) 丙은 소장(小腸),丁은 心, 戊는 위(胃), 己는 비(脾), 庚은 대장(大腸), 辛은 폐(肺),壬은 방광(膀胱) 癸는 신장(腎藏)가 된다 :
삼초(三焦.三膲 :육부(六腑)의 하나《상초(上焦)는 심장 위, 중초(中焦)는 위경(胃經) 속, 하초(下焦)는 방광 위에 있어, 각각 음식의 흡수·소화·배설을 맡는다고 함》)는壬의 가운데 붙어있고 포락(包絡:심장을 싸고 있는 엷은 막)은癸의 장소에 동귀(同歸)한다.
又曰:甲은 머리(頭),乙은 정수리(頂),丙은 어깨(肩),丁은 심장(心), 戊는 갈비, 힘줄(肋),己는 배(腹)庚은 배꼽(臍輪:),辛은 넓적다리(股),壬은 정강이(脛;),癸는 발(足).
又曰:
子는 방광(膀胱) 수도(水道), 귀(耳).
丑은 위(胞肚:) 및 비위(脾).
寅은 담(膽) 발맥(發脈) 양수(兩手).
卯는 십지(十指) 내근방(內肝方)
辰은피부(皮肩) 흉류(胸類),
巳는 면(面), 인(咽), 치(齒) 하빈강(下賓肛)
午는 화정신(火精神) 안목(眼目),
未는 위(胃) 완격 척량(腕隔 脊梁)
申는 대장(大腸), 경락(經絡) 폐(肺).
酉는 정혈(精血:생생하고 맑은 피) 소장장(小腸藏),
戌은 명문(命門) 퇴(腿;넓적다리) 과(踝;복사뼈) 족(足),
亥는水는 頭가 되고 신(腎;신장) 낭(囊불알)
又曰:午는 머리(頭), 巳,未는 양 견균(肩均) 좌우 이박(二膊)., 辰申 卯酉는 쌍근(雙肋) 寅戌은 퇴(腿),丑亥는 각자(腳子) 陰이된다.
又曰:乾은 首, 坤은 腹, 坎은 耳, 震은 足,股手, 兌는 口, 離는 자분 팔괘(目分 八卦)
夫疾病皆因五行不和,即人身五臟不和也,
蓋五行通於五臟,六腑通於九竅,
凡十干受病屬六腑,十二支受病屬五臟,
丙丁巳午火局南離,主病在上,
壬癸亥子水局北坎,主病在下,
甲乙寅卯屬震,主病在左,
庚辛申酉屬兌,主病在右,
戊己辰戌丑未屬坤艮, 主病在脾胃及中脘。
夫. 질병은 모두 五行의 불화에서 원인이 된다. 사람 신체의 오장(五臟)이 불화(不和)해지는 것에서 병이 생기는 것이다.
대개 五行은 오장(五臟)으로 통하고 육부(六腑)는 구규(九竅: 눈ㆍ코ㆍ입ㆍ귀의 일곱 구멍과 똥ㆍ오줌 구멍을 합(合)하여 모두 아홉 구멍을 일컬음 )에 통한다.
무릇 十干은 육부(六腑)에 속하는 병이다. 十二支는 오장(五臟)에 속하는 병이다.
丙,丁,巳,午의 火局은 南의 이(離)로 主의 病은 上에 있다.
壬,癸,亥,子의 水局은 北의 감(坎)으로 主의 病은 下에 있다.
甲,乙,寅,卯는 진(震)으로 主의 病은 左에 있다.
庚,辛,申,酉는 태(兌)에 속하니 主의 病은 右에 있다.
戊,己,辰,戌,丑,未는 곤,간(坤,艮)에 속하니 主의 病은 비위(脾胃) 및 중간 밥통(中脘;중완)에 생긴다.
諸風暈掉、眼光日昏,血不調暢、早年落發、筋青瓜枯,屬肝家, 甲乙寅卯木受虧主病故也,
諸膿血瘡疥、舌苦喑啞者,屬心家丙丁巳午火受虧主病故也,
浮腫、腳氣、黃腫、口臭、翻胃、脾寒膈熱者,屬脾家戊己辰戌丑未土受虧主病故也,
鼻塞酒齇、語蹇氣結、咳嗽喊者,屬肺家庚辛申酉受虧主病故也;
白濁、白帶、霍亂、瀉痢、疝氣小腸,屬腎家壬癸亥子受虧主病故也。
모든 風(중풍,감기)으로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 눈이 어둡게 되는 것, 血이 화창하게 조화롭지 못한 것, 조년(早年)의 낙발(落發: 죽음), 근육이 약해지는 것(筋青瓜枯)등은 肝에 속하여 甲,乙,寅,卯,木이 이지러져서 主에 病이 생긴 것이다.
모든 화농으로 생기는 부스름, 혀로 인한 벙어리는 심장에 속하는 종류로丙,丁,巳,午의 火가이지러짐을 받아서 主에 病이 생긴 것이다.
부종(浮腫:몸이 붓는 증상), 각기(腳氣:비타민 B의 부족(不足)으로 다리가 붓는 병(病)), 황종(黃腫), 구취(口臭), 번위(翻胃:음식을 먹으면 구역질이 심하게 나며 먹은 것을 토해 내는 위병), 비(脾)가 차가워져 격열(膈熱:음식이 목구멍으로 잘 넘어가지 못하거나 넘어가도 위에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이내 토하는 병증)의 者는 비(脾)의 종류로戊,己,辰,戌,丑,未,土가 이지러져서 생긴 病이다.
코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어지고 두툴두툴하게 되면서 혹처럼 커지는 병으로 코가 막힘, 목구멍 아래에 가래가 붙어서 답답해하는 증상으로 말을 더듬는 증상, 기침을 하는 者는 肺의 종류로庚,辛,申,酉가 이지러져서 主에 생긴 病이 된다.
백탁(白濁:누는 오줌의 빛이 뿌옇고 걸쭉한 병(病)), 백체(白帶:자궁(子宮)이나 질벽의 점막에 염증(炎症)이나 울혈이 생기는 때 나오는 끈끈한 흰 냉), 곽란(霍亂:갑자기 토하고 설사(泄瀉)가 나며 고통(苦痛)이 심한 급성(急性) 위장병(胃腸病).), 사리(瀉痢), 산기소장(疝氣小腸:생식기와 고환이 붓고 아픈 병증. 아랫배가 땅기며 통증이 있고 소변과 대변이 막히기도 한다.)은 腎에 속하는 종류로壬,癸,亥,子가 이지러져서 主에 생긴 病이다.
甲乙見庚辛申酉多者,內主肝膽驚悸、勞瘵、手足頑麻、筋骨疼痛. 外主頭目眩暈、口眼歪斜、左癱右瘓,叠撲損傷.遇丙丁火多無水相濟,則痰喘咯血、中風不語、皮膚乾燥,內熱口干, 女人主血氣欠調、有孕者墮胎, 小兒急慢驚風、夜啼咳嗽、面色青黯是也.
⇒甲乙이庚,辛,申,酉을 많이 보면主는 內에서 간담(肝膽)으로 인해서 놀라서 두근거림), 피곤, 수족이 마비됨, 근골이 쑤시고 아프다.主는 外에서 머리와 눈이 어지러운 현기증, 입이 돌아가는 구안와사(口眼歪斜), 중풍 계통, 엎어지거나 넘어져 부딪쳐서 생기는 손상이 생긴다.
丙,丁,火가 많고 水의 상제(相濟)가 없으면 가래가 끓어서 숨이 차고 각혈하고,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피부가 건조하고, 내열로 입이 마르고, 여인의 기혈이 고르지(欠調) 못하여 잉태한 자는 낙태하고, 소아는 급만 경풍(驚風), 밤에 기침을 하고, 얼굴색이 청암(青黯)하다.
丙丁見壬癸亥子多者,內主心氣疼痛、顛癇舌強、口痛咽啞、急慢驚風、語言蹇澀. 外主潮熱發狂、眼暗失明、小腸疝氣、瘡疥膿血、小便淋濁, 婦女主乾血氣經脈不調. 小兒主痘疹、疥癬,面色紅赤是也.
⇒丙丁이壬,癸,亥,子가 많이 만나면主는 內에서 심장의 氣로 인해서 몸이 쑤시고 아픔, 경풍으로 혀가 뻣뻣하게 굳어 말하기가 어렵게 되는 병, 구통으로 인후통으로 벙어리, 급만 경풍, 말을 더듬는다.主는 外에서 열이 올라 발광, 실명, 소장 아랫배가 아픔, 부스름으로 혈에 의한 화농. 소변이 탁하다.부녀(婦女)는 혈기 경맥이 고르지 못하다.소아는 천연두, 옴,얼굴색이 홍적(紅赤)이다.
戊己甲乙寅卯多者,內主脾胃不和,翻胃隔食、氣噎蠱脹, 泄瀉黃腫、擇揀飲食、嘔吐噁心. 外主右手沈重、濕毒流注、胸腹痞塞. 婦女主飲食不甘、吞酸、虛弱、呵欠困倦. 小兒主五疳五軟、內熱好睡、面色痿黃是也.
戊己가 甲,乙,寅,卯을 많이 만나면 主는 內에서 비위(脾胃)가 불화되고, 구역질로 음식을 먹지 못하고, 북부 팽만, 설사와 황종, 음식을 가린다. 구토 오심, 主는 外에서 오른손이 침중(沈重)하고, 습독(濕毒)으로 물이 나온다, 흉복 이 막혀 답답하다. 부녀는 음식이 달지 않고, 신 맛을 감추고, 허약(虛弱), 고단하여 기운(氣運)이 없음, 하품을 많이 한다. 오감(五疳:소아는 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어린아이에게 생기는 병. 얼굴이 누렇게 뜨고 몸이 여위며 배가 불러 끓고, 영양 장애, 소화 불량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오연(五軟:어린아이의 머리·목·손·발·입의 근육 조직이 연약하고 무력한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 세 살 이전에 잘 생기는데 선천적인 기혈 부족에 후천적인 영양... ) 내열로 잠을 좋아한다. 얼굴색은 황이다.
庚辛見丙丁巳午多者,內主腸風痔漏, 糞後下血, 痰火咳嗽, 氣喘吐血, 魎魎失魂, 虛煩勞症, 外主皮膚枯燥, 肺風鼻赤, 疽腫發背, 膿血無力. 婦女主痰嗽, 血産, 小兒主膿血, 痢疾, 面色黃白是也.
庚,辛에 丙,丁,巳,午가 많은 者는 主는 內로 치루(痔漏)로 피가나옴, 항문으로 하혈(下血), 가래가 나오는 감기, 가슴이 불룩하여 몹시 답답하고 숨이 차서 헐떡거리며 목구멍에서 가래소리가 나는 증상으로 피를 토함, 몹시 두려워서 정신(精神)을 잃음, 기력이 쇠약(衰弱)하고 마음이 흥분(興奮)되어 가슴이 뛰는 병증(病症).
主는 外로는 피부가 건조하고, 코가 차차 커지고 두툴두툴하여 붉어지는 병(病). 심(甚)하면 곪게 됨, 등에 악성종기, 피고름으로 무력, 부녀는 위 속에 습담(濕痰)이 있어서 그것이 폐로 올라올 때에는 기침이 나고, 담이 나온 때에는 기침이 그치는 병(病), 하혈, 小兒는 농혈(膿血), 이질,얼굴 색은 황백(黃白)색이다.
壬癸見戊已辰戌丑未多者,內主遺精盜汗, 夜夢鬼交, 血濁虛損, 寒戰咬牙, 耳聾眼盲, 傷寒感冒. 外主風蟲牙痛, 偏墜腎氣, 腰痛膝痛, 淋瀝吐瀉, 怕冷惡寒. 女人白帶鬼胎, 經水不調. 小兒主耳中生瘡, 小腸疼痛, 夜間作炒, 面色黧黑是也.
壬癸가 戊,己,辰,戌,丑,未를 많이 만나면 主는 內로 유정(遺精), 잠자는 사이에 저절로 나는 식은 땀. 과로(過勞)한 때나 악몽(惡夢)을 꾼 때에 일어나는 병, 꿈속에서 성교, 혈이 탁한 텅 비고 상함, 오한(惡寒)이 심(甚)하여 몸이 몹시 떨어 이빨을 감, 귀가 먹어 들리지 않고 눈을 먼다, 추위로 감기, 主는 外로는 충치로 아픔, 신기(腎氣)가 손상, 요통과 무릎에 통증, 임질, 토사(吐瀉), 추위를 두려워함, 여인은 냉이 나오는 병, 백대 귀태와 자궁 속의 태아(胎兒)를 싸고 있는 맥락막(脈絡膜)이 이상 발육하여 생기는 병, 월경불순, 小兒는 귀에 부스름, 소장에 통증, 야간에 잠꼬대. 얼굴색은 여흑(黧黑:검 누른 흑)이다.
賦云:筋骨疼痛,盍因木被金傷, 眼目暗昏,必是火遭水剋, 土虛逢木旺之鄉,脾傷定論, 金弱遇火炎之地,血疾無疑。
又云:木逢金剋,定主腰肋之災. 火被水傷,必主眼目之疾. 心肺喘滿,亦干金火相刑. 脾胃損傷,盍因土水戰剋. 支水干頭有火遭,必腹病心朦, 支火干頭有水遇,則內障睛盲. 炎上煩焦蒸土曜,頭禿眼昏. 潤下純濕無土制,腎虛耳閉. 熒惑乘旺臨離巽,中風失音. 太白堅利合兌坤,兵前落魄.
又云:
心受病,口不能言,
肝受病,目不能視,
脾受病,口不能食,
肺受病,鼻不能嗅,
腎受病,耳不能聽,
各從所主,以證虛實.
부전에서:근골이 신경 자극에 의하여 몸이 쑤시게 느껴지는 아픔 것은 모두 木이 金에 傷해서 그렇다. 눈이 어둡게 되는 것은 火가 水에 剋을 만나서 그렇다. 土가 木旺을 만나서 허하게 되면 비(脾)가 傷하게 된다. 金이 火炎의 地를 만나서 弱하게 되면 혈질(血疾)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又云:木이 金剋은 만나면 허리에 재화가 있다.火가 水에 傷하면 필히 主는 눈에 질병이 있다.숨이 차서 가슴이 몹시 벌떡거리는 것은 金이 火와 相刑되는 것이다.비위(脾胃)의 손상은 모두 土와 水가 전극(戰剋)함이다.支에서 水가 干頭에 火를 만나면 심장이 약해지는 병이다.支의 火가 干頭에서 水를 만나면 내의 장애로 눈을 먼다.炎에의해 土가 그을려지면 대머리가 되고 눈이 어두워진다.밑으로 흘러 순수하게 젖는데 土의 制가 없으면 신장이 허하고 귀가 막힌
又云:心의 수병(受病)은 입으로 말을 할 수 없다.
肝의 수병(受病)은 눈으로 볼 수 없다.
脾의 수병(受病)은 입으로 음식은 먹지 못한다.
肺의 수병(受病)은 코로 냄새를 맡지 못한다.
腎의 수병(受病)은 귀로 듣지 못한다.
各 따르는 곳의 主는 허실(虛實)이 병의 상태가 된다.
金鬼不宜針刺,
火鬼切忌艾傷,
土不用丸,
木須忌散,
金爲福, 西地求醫,
木來生, 東方用藥,
水絶須當計刺, 藥宜金石回生,
土弱欲得火灸, 尋醫徵姓無危,
火鬼煎劑能治,
水鬼丸散偏宜,
噫,人病百端, 理無二焉,
望聞問切, 乃醫家之妙用, 生剋制化, 爲術士之玄徵,
若能參究根源, 標本不離斯法.
金鬼는 자침이 마땅하지 않다.
火鬼는 뜸을 절대 꺼린다.
土은 환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木은 흩어지는 것을 꺼린다.
金이 福이 되면 서쪽에서 의원을 구하고
木이 生하여 오면 동쪽의 약을 사용한다.
水가 絶되면 모름지기 침이 마땅하고 약을 金石을 사용하여 다리거나 하면 회생에 도움이 된다.
土가 弱하면 따뜻한 뜸이 좋다. 의원이 가족에게 법도에 따라서 다스리는 방법을 말해주면 위태로움이 없을 것이다.
火鬼는 생약을 달여서 만든 제제로 다스림이 가능하고
水鬼는 환약을 갈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 사람에게서 病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가 아니 되겠는가!
물어 봐서 듣고 병을 추정하는 의원의 묘(妙)와 生剋制化를 사용하는 술사 현묘한 道 두 가지가 아니겠는가!
이에 근원을 헤아려 참고를 해야 하는데 그 표본인 이 법을 떠나지는 못할 것이다.
論曰:康泰生於和合,疾病起于刑傷, 究五行衰旺之理,推百病表裏之詳,內應五臟,外屬四肢。
논왈: 평안함은 화합에 있고 질병은 刑傷에서 있다.
五行이 쇠왕(衰旺)한 이치를 연구 판단하면 百가지 病의 표리(表裏)를 알 수 있다. 內는 오장(五臟) 外는 四肢가 된다.
且如木氣休囚,兩鬢消疏而稀髮.
또 가령 木氣가 休囚,양 관자놀이와 귀 사이에 난 머리털이 성기고 머리카락이 드문드문하다.
火臨死絕,雙瞳昏暗而無光.
火가 死絕이 임하면 두 눈동자가 어둡고 빛이 없다.
火中隱土少水制,則心神恍惚.
火中에 土가 숨어 있어서 水의 制가 적으면 마음과 정신(精神)이 황홀(恍惚: 흐릿하여 분명(分明)하지 아니함)하다.
木下藏金無水收,則腿足損傷.
木의 下에 金이 숨어있는데 水가 없어서 시들게 되면 넓적다리와 발이 손상된다.
甲乙兌生逢壬癸,醉鄉而
甲乙이 서쪽(金)에 生하여 壬癸을 만나면 취한 장소에서 死한다.
丙丁坎育遇庚辛,溝港而亡.
⇒ 丙丁이 북쪽(水)에서 육성되고 庚辛을 만나면 도랑 강어귀에서 사망한다.
水盛木浮,多生泄痢.
⇒ 水가 성(盛)하여 木이 뜨면 설사를 많이 한다.
土重金埋,常病氣高.
⇒ 土가 重하여 金이 묻히면 항상 병이 많이 생기는 편이다.
諸風掉眩,乙木旺而辛金衰,
⇒ 무릇 風에 의해서 탁현(掉眩)함은 乙木이 旺하고 辛金 衰함이다.
疼癢瘡瘍, 丁火盛而癸水弱.
⇒ 아프고 가려운 종기는 丁火가 盛하고 癸水가 弱해서 생기는 병이다.
痞塞腫滿,只因己土太過.
⇒ 뱃속이 걸려 답답하고 종기가 가득 찬 것은 단지 己土가 太過함이다.
情鬱病痿,蓋爲辛金不及.
⇒ 본성이 우울하고 마비되는 병은 모두 辛金이 不及함이다.
耳目聰明癸水旺, 寒邪拘縮腎經虛.
귀와 눈이 맑고 밝은 것은 癸水가 旺함이고, 사악하게 추워서 수축되어 지면 신경(腎經)이 虛해진다.
甲乙能傷戊己,無救而缺唇.
⇒ 甲乙은 戊己를 상하게 하는데 구원이 없으면 놀라서 이지러진다.
丙丁善剋庚辛,少制而瘖瘂.
⇒ 丙丁이 庚辛을 剋하는 것이 좋은데 制가 少하면 벙어리가 된다.
火中有土, 項生瘻癧之災, 水中有土, 腹患蟲腫之病,
⇒ 火中에 土가 있으면 목의 갑상선종이 헐어서 터진 부스럼이 생기고 水中에 土가 있으면 위궤양이 있다.
用神受制而被刑, 亡於棒杖,
⇒ 用神이 制를 받으면 刑을 당하여 몽둥이에 맞아서 죽는다.
上下逢鬼而無救, 死作縣梁.
⇒ 上下에 鬼(煞)를 만났는데 구원하지 못하면 기둥에 매달리는 죽음이 만들어진다.
四柱重衝多凶, 而他鄕喪禮.
⇒ 四柱에 衝이 重하면 凶이 많고 타향에서 사망의 예절을 갖게 된다.
五行衰敗不足, 而瘟疫亡身.
⇒ 五行이 衰敗하여 부족하면 전염병으로 사망한다.
水敗腰駝, 莫用軒岐之法.
⇒ 水가 敗되면 낙타허리가 되어 추녀를 사용 못하는 것과 같은 법이 된다.
金刑龜背, 安施盧扁之方.
⇒ 金이 刑되면 거북 등이 되어서 허술한 집으로 옮기게 된다.
예문 : 대만 곽목량 선생의 팔자시공현괘 입문점법 중에서
丙 丙 甲 丙 坤
申 寅 午 戌
寅午戌 합하고 甲木이 天干에 투출하여 있고 丙火도 天干에 투출하여 팔자가 火炎燥土하니 산부인과의 질병이 있는 象으로 화염조토는 자식이 없는 형상이 된다. 또 土는 食傷으로 자식에 해당한다. 또 午戌로 羊刃이 食傷과 합한다. 또 丙戌을 백호대살이 된다.
이러한 팔자의 象에서 결정적으로 寅申 沖한다. 자식궁을 沖하는 것이다. 즉 상기의 설명을 寅申 沖과 같은 방법으로 팔자에 적용하면 되는 것이다.
體의 象은 팔자가 되고 寅申 충은 大運 혹은 流年 運으로 보면 될 것이다.
상기의 예문은 상담자가 질문한 시간을 뽑아서 추린 한 것이니 寅申이 그 시간 점으로 볼 수 있지만 팔자에서는 運이 시간점이 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다.
** 참고 : 적천수 여명장 云
火가 강하여 土가 건조하면 자식이 없다.(火炎土燥無子)
土金으로 습기가 막히면 자식이 없다. (土金濕滯無子)
水가 범람하여 木이 뜨면 자식이 없다. (水泛木浮無子)
金이 차가워서 水가 냉하면 자식이 없다. (金寒水冷無子)
印受가 중첩되면 자식이 없다. (重疊印綬無子)
財官이 태왕하면 자식이 없다. (財官太旺無子)
食傷이 국에 꽉 차면 자식이 없다. (滿局食傷無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