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개요 ○ 신청대상: 「관광진흥법」에 따라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에 등록한 서울시 소재 숙소 중,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접수 마감일 기준) ※ 서울스테이 등록 방법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stay.visitseoul.net) 접속 – 회원가입 – 숙소등록 ○ 지원규모: 최대 20개소, 업체당 최대 200만 원(한도) ※ 최종 평가점수 60점 미만 시, 상위 20개 내 해당하더라도 선정 대상에서 제외 ○ 지원기준: 접수 마감일(2021. 7. 16.) 기준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 완료 - 관광사업등록증(또는 관광편의시설업 지정증), 사업자등록증 필수 제출 ※ 관광사업등록증 상 명칭과 사업자등록증 상 상호명 일치해야 하며 불일치하는 경우, 대표자명 및 주소 일치해야함 - 부정 제출 및 수급의 경우 환수조치와 향후 서울시 관광 사업 참여 배제 ○ 제외대상 - 휴·폐업 업체 - 관광진흥법에 의한 행정처분(사업정지 10일 이상)을 받은 내력이 있는 업체 ▸ 행정처분 기간 : 2019. 1. 1.~ 2021. 6. 30.(공고일) ▸ 행정처분에 준하는 과징금 부과도 행정처분에 포함
□ 지원개요 ○ 지원비용: 선정된 업체당 최대 2백만 원(한도) ○ 지원내용 - 여행수요 회복 대비 맞춤형 숙박 상품 기획, 인테리어 비용 ▸ (예시) 전문가 활용비, 컨설팅비 등 - 코로나19 대응 등 내부 위생상태 개선 및 유지를 위한 방역비용 ▸ (예시) 방역업체 용역비, 열감지기·소독제 등 방역물품 구매비 등 - 예약시스템 및 플랫폼 서비스 정비, 홈페이지 개선 등 기반 재조성 비용 ▸ (예시) 홈페이지 개발비, 시스템 개선비, 외주개발비 등 - 기타 전략적 홍보·마케팅 비용 등 ▸ (예시) 온라인 콘텐츠 제작, SNS 홍보비, 광고비, 브로셔 제작비, 인쇄비 등 -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인증서 제공(관광사업등록증 상 명칭으로 제공 예정) ○ 지원방식 - 선정된 업체가 최종결과 발표일 이후 동 사업과 관련하여 사용한 비용은 집행내역(영수증, 세금계산서 등)을 증빙자료와 함께 제출하면 지급 - 상근 인건비, 임대료 등 사업과 관련 없는 비용에 대해선 지원 불가
| <사용 불가 항목 > | | | | ▸ 상근직원 인건비․임대료․공과금 등 일반운영비 ▸ 식대․식비․주류 구입 등에 소요되는 경비 ▸ 기타 동 사업과 직접 관련이 없는 경비 |
○ 기타 유의사항 - 본 사업 진행기간(~11월 말) 동안 휴·폐업 및 행정처분 내력이 있을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 최종선정: 최대 20개 업체 ○ 1차 서류평가 30% 및 2차 현장평가 70% 합산하여 최종 선정 ※ 최종 평가점수 60점 미만 시, 상위 20개 내 해당하더라도 선정 대상에서 제외 □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별도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평가기준 ○ 1차 서류평가 : 정성평가 및 정량평가(최종 선정 업체 수 (20개)의 150% 내외 선정) - 우수 서울스테이 기술서 및 운영의 적정성 검토 후 배점기준표에 의거 평가
평가항목 | 세부평가기준 | 배점 | 시설의 우수성 | • 서비스 제공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었는가? • 숙박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필수시설 등 부대시설을 갖추었는가? • 업소 내 필수 소방안전 용품을 갖추고 있는가? | 20 | 서비스 우수성 | •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숙박시설을 운영하고 있는가? • 상시예약 기능 및 다양한 결제수단을 갖추고 제공하고 있는가? • 예약/결제/환불/취소 규정을 갖추고 제공하는가? • 시설대비 숙박가격이 합리적인가? • 기타 서비스 제공이 합리적인가? | 20 | 차별성 (특화서비스) | • 차별화된 운영 정책/ 체험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가? • 조식을 제공하고 있는가? • 숙박시설의 서비스 매뉴얼을 온라인에 고시하고 있는가? | 20 | 운영능력/ 개선의지 | • 외국어 구사가 가능하며 외국어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이용객 평점 및 피드백 관리를 하고 있는가? • 수익을 높이기 위한 자체노력(마케팅)을 지속하는가? | 30 | 고객평점 (정량) | • OTA(에어비앤비, 부킹닷컴, 익스피디아 등) 이용객 평점 및 후기 중 가장 높은 OTA 평점 기준으로 평가(10점 만점으로 환산 후 평가) | 10 | 계 | 100 |
○ 2차 현장 평가 :
구분 | 평가 가이드라인 | 배점 | 시설 및 위생관리 (40) | • 객실 관리 수준 - 객실 청결 상태 - 객실 관리 상태 - 냉․난방 및 방음 상태 - 비품(컵, 빗, 화장품, 드라이기 등) 보유 여부 | 10 | • 욕실 관리 수준 - 욕실 청결 상태 - 욕실 관리 상태 - 비품(비누, 샴푸/린스, 수건, 샤워용품 등) 보유 여부 | 10 | • 건물 내․외부 관리 수준 - 리모델링 여부 - 내․외부 파손부분 보수 관리 상태 | 10 | • 침구류 관리 상태 - 침구류(이불/베개) 포사용 여부 - 침구류 세탁 상태 - 침구류 악취 발생 여부 | 10 | 고객 서비스 (30) | • 외국어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 - 종사원 외국어 구사 가능 여부 • 종사자 접객응대 서비스 - 친절도 및 고객 접객 태도 | 20 | • OTA 활용 - OTA를 통한 예약, 리뷰 관리 실태 • 주변 관광지 안내자료 비치 여부 - 홍보물 및 간행물 비치 여부 | 10 | 특화 서비스 (10) | • 특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여부 • 조식, 웰컴푸드 등 운영 여부 • 기타 특화 서비스(짐배송, 해외 택배, 픽업서비스 등) | 10 | 소방안전 관리 (10) | • 소화기, 손전등, 완강기 관리상태 • 비상등, 비상통로, 비상구 관리상태 | 10 | 운영능력/ 사업 추진의지 (10) | • 수익 창출 노력 - 객실 가동 현황 파악 및 수익을 높이기 위한 자체 노력(마케팅 등) 여부 • 사업추진 의지 - 숙소의 특화 운영을 위하여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 10 | 계 | 100 |
□ 서류접수 ○ 접수기간: ’21. 6. 30.(수) ~ ’21. 7. 16.(금) 17:00 까지 ※ 접수기간 내 증빙서류 미제출 및 서류 미비 시 심사에서 제외 ○ 접수방법: 서울스테이 운영사무국 이메일(stoseoulstay1@gmail.com) ○ 접수문의: 전화(02-2607-7286) □ 제출서류 ① 참가신청서 (붙임1) ② 서약서 (붙임2) ③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서 (붙임3) ④ 우수 서울스테이 현황 조사표 (붙임4) ⑤ 우수 서울스테이 기술서 (붙임5) ⑥ 관광사업등록증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또는 한옥체험업 해당) ⑦ 사업자등록증 □ 선정 업체 발표 ○ 발 표 일: ’21. 8. 20.(금) 예정 ○ 발표방법: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공지사항(stay.visitseoul.net) □ 지원금 신청 및 지급: 8월 말 ~ 11월 말까지 (※ 선정자 발표 시 별도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