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庚辛氣秀西方, 見木而亡於兵刃.
⇒ 庚辛은 西方의 빼어난 氣가 되어 木을 보면 兵刃으로써 사망한다.
甲乙敗絕坤南, 無水而骨飛肉颺.
⇒ 甲乙 곤남(坤南)에서 敗絕이 되는데 無水하면 뼈가 튀기고 근육이 날린다.
辛巳、丙申遇刑,臂虛而人生六指.
⇒ 辛巳、丙申가 刑을 만나면 팔이 약하고 여섯 개의 손가락 여섯 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태어난다.
己卯、戊寅逢敵, 胃弱而常病瘡疽,
⇒ 己卯、戊寅가 대적을 만나면 위가 약하고 항상 악성 종기가 있다.
乙未、甲午逢金,人多鼈頭.
⇒ 乙未、甲午가 金을 만나면 자라 머리인 사람이 많다.
癸卯, 己丑相刑,病生腰膝,
⇒ 癸卯, 己丑가 相刑하면 허리와 무릎에 질병이 나타난다.
甲申、乙酉,幼年多病肝經,
⇒ 甲申、乙酉는 유년에 간장에 딸린 경락의 질병이 많다.
辛卯、庚寅,晚年勞傷筋骨.
⇒ 辛卯、庚寅은 만년(晚年)에 근골이 상하여 고생한다.
丙火上炎,每忌於身心
⇒ 丙火에 불꽃이 올라가면 장성한 남자(男子)가 늘 몸과 마음에 기대는 것을 두려워한다.
丁火下濕,女人虛癆而血産.
⇒ 丁火가 밑이 濕하면 女人이 약해서 아파(중독)하고 하혈을 한다.
金土臨寅卯. 病肺喘脾寒,
⇒ 金土에 寅卯가 임하면 폐(肺)의 질병으로 추워 오싹하여 기침을 한다.
戊己値敗火, 患脾困宿塊,
⇒ 戊己가 火가 敗되는 값을 가지면 비(脾)의 병환으로 편안한 잠을 자지 못한다.
庚辛見火相刑, 女人須憂白帶,
⇒ 庚辛이 火를 보아서 相刑되면 女人 냉이 나오는 질병으로 근심이 있다.
丙丁俱向離方, 婦人切忌血崩,
⇒ 丙丁이 離(=火,南)方으로 향하면 부인은 해산(解産)한 뒤나, 또는 갑자기 피가 자꾸 나와서 멎지 않는 질병을 절대 조심하여야 한다.
羊刃則砭肱而灸股, 縣針則刺面以文身,
⇒ 羊刃은 팔뚝에 돌침과 넓적다리의 뜸이 되고 현침(縣針)은 얼굴을 찔러 문신을 새기는 것이다.
日時衰敗,大患難療. 干支刑害,小疾不療.
⇒ 日時가 衰敗하면 큰 질병을 고치기 어렵고 干支가 刑害되면 작은 질병도 치료하지 못한다.
氣相得而安和,氣相逆而災殄.
⇒ 氣가 相得하면 安和하고 氣가 상역(相逆)하면 질병의 재앙이 있다.
病症不離於六脈,死生難越乎五行,細究興衰,萬不失一。
⇒ 病의 증세는 육맥(六脈)을 떠날 수 없다. 死生는 五行을 넘어서기 어려우니 흥쇠(興衰)를 상세히 연구하면 만 가지 중에서 한 가지도 잃지 않을 것이다.
古歌曰:戊己生時氣不全,月時兩處見傷官, 必當頭面有虧損,膿血之瘡苦少
年.
⇒ 고가 曰:戊己의 때어난 氣가 완전하지 못하고 月時 두 곳에 傷官을 보면 반드시 두면(頭面)이 손상되고 피고름의 종기로 젊어서 고생한다.
又, 日主加臨戊己生, 支辰火局氣薰蒸, 衝刑剋破當殘疾, 髮禿那堪眼不明.
⇒ 또 日主에 戊己 生이 더해지고 支의 辰에 火局의 氣가 찌는 듯이 무덥게 하고 衝,刑,剋,破하면 마땅히 잔질이 있으면 머리카락이 민둥민둥하고 눈이 먼다.
又, 丙丁日干五行衰,七煞加臨三合來,升合日求衣食缺,耳聾殘疾面塵埃。
⇒ 또 丙丁日에 干의 五行 衰하고 七煞이 三合으로 들어와서 더해지고 合日하여 융성하져 탐하면 의식(衣食)이 이지러지고 귀가 먹어 들리지 않는 잔질과 얼굴이 퍼석하다.(面塵埃:얼굴에 먼지가 있다.)
又, 壬癸重重疊疊排,時辰設若見天財, 縱然頭面無癍癩,定主其人眼目
災.
⇒ 또 壬癸가 중중 첩첩(重重 疊疊排)으로 늘어서 있으면 時辰에 설령 天財를 봐도 설령 頭面에 문둥병은 없다고 하더라도 눈에 재앙이 있다.
又, 丙丁火旺疾難防, 四柱休囚辰巳方, 木火相生來此地, 啞中風疾暗中亡.
⇒또 丙丁 火가 旺하면 질병을 방어하기 어렵고 四柱의 辰巳 방향이 休囚가 되고 木火가 相生하여 이 地에 들어오면 중풍으로 밤중에 말을 하지 못하여 사망한다.
又曰, 人之生也,受氣於父,成形於母。五臟和平者無疾,戰剋太過不及者主疾。
⇒ 또 曰 사람이 생길 때 父에게 氣를 받고 母에서 形을 이루게 되는데 오장(五臟)이 화평한 者는 질병이 없고 전극(戰剋)하고 태과(太過)하고 불급(不及)한 자는 질병이 있게 된다.
內經云, 東方實, 西方虛,瀉南方補北. 東方實者,木太過也. 西方虛者,金不及也. 瀉南方者,火太過也. 補北方者,水不及也. 是以五行太過不及,皆主疾也。若水升而火降,火降而金清,金清而木平,木平而土不及剋,五臟各得中和之氣,疾病何自生焉.
人之四柱, 內外上下, 五行和者無疾, 或相戰剋, 太過不及, 皆爲疾也.
⇒ 내경 云, 東方은 실(實)하고 西方은 허(虛)한데 南方이 쏟아지면 北에서 도와야 한다.
東方이 實한 것은 木이 태과(太過)한 것이다. 西方이 허(虛)한 것은 金이 불급(不及)한 것이다. 南方이 쏟아지는 것은 火가 太過한 것이다. 北方이 돕는 것은 水가 不及한 것이다. 이러한 까닭에서 五行의 太過와 不及은 모두 主에 질병이 있는 것이다.
만약 水가 올라가고 火가 하강함에서 火가 하강하면 金이 清하고 金이 清하면 木이 平하다. 木이 平하면 土가 剋하게 되지 않는다. 오장(五臟)이 各 中和의 氣를 얻으면 질병이 어떻게 스스로 나타나게 되겠는가!
人의 四柱에 內,外,上,下에 五行이 화목하면 질병이 없는데 전극(戰剋)하고 太過하거나 不及하게 되면 질병이 된다.
水가 상승하는 것은 여름에 火가 내려옴으로서 水가 대지와 공중에 퍼지게 되는 것으로 이것은 수화기제(水火機濟)를 말하는 것이다.
수화기제(水火機濟)가 되면 金이 淸하게 되어 木이 平하게 된다. 봄에 木은 하늘로 치 솟아 오르는데 여름에 水가 온 세상에 퍼지고 火가 내려와서 덥게 되면 나무가 무성하게 되는 것은 이렇게 水火機濟가 되어 나무가 무성하게 된 것이다. 인간도 풍성하게 되면 평온하게 된다. 이렇게 무성하게 된 나무는 평온하니 더 이상 하늘로 치 솟아오르기 위하여 땅을 압박하지 않게 되니 土도 압박되지 않고 水火機濟도 되고 하니 中和의 道얻은 것으로 오장의 조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지게 되니 질병이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지 질병에 국한 된 설명으로만 볼 수가 없다.
우리가 추리하는 모든 사주팔자에 해당된다는 설명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고대 현인들이 곳곳에서 설명하는 中和가 바로 이것인 것이다.
日干의 강약으로 身의 中和를 논하는 것이 아니고 四柱 내에 있는 五行의 상호 작용이 잘 조화된 것이 身의 중화된 것이라는 것이다.
질병을 논한 것이라서 질병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다른 것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평을 할 수 있겠으나 필자가 논하고 있는 命理는 바로 이러한 논리에 해당하는 것이 된다. 하여 매우 중요한 논리로 보이니 학우들은 필히 이와 같은 자연의 원리를 연구하고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면 진정한 道에 도달하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 된다.
陰陽書. 金剛火強,自刑其方,木落歸本,水流趨東. 所以論三刑,刑則殘
害,言太過而身疾也. 若只取不及爲疾,必有一偏之失.
⇒ 음양 書에
金도 강(剛)하고 火도 강(強)한 방향은 自刑한다. 木은 떨어지면 本에 되돌아간다. 水는 東을 따라 흐른다.
그래서 三刑을 설명하면 刑은 잔인하게 해롭게 한다,
이 설명은 太過하여도 身에 질병이 있는 것이다.
만약에 오직 不及만 병으로 취한다면 반드시 한 쪽을 잃게 될 것이다.
凡五行有死絕而成疾者, 水死絕,多腎氣腰足, 攻注滑泄, 便溺不利之疾, 火
死絕,主腸氣結塞、驚悸健忘,精神不安之疾. 木死絕, 虛風目濇, 眩暈筋
急, 爪甲枯顇、喜怒顛倒,擇飲擇食之疾. 金死絕,主氣虛喘急、咳嗽、皮毛焦燥干嗇、骨節疼痛、涕淚、大腸泄痢、便血之疾, 土死絕,主面黃、減食、隔噻吐逆、肢體怠惰、喜臥嗜睡、多思足慮、耳聾、神濁健忘、少喜動作之疾.
⇒ 무릇 五行의 死絕에서 질병이 생기는 것은
水가 死絕일 때는 정력, 허리가 뛰어나고 물똥을 싸고 변과 오줌에 이롭지 않은 병이다.
火가 死絕일 때 장기(腸氣)가 엉기어 막히고, 잘 놀라고 건망증, 정신불안증이 있다.
木이 死絕일 때 허풍(虛風), 눈이 꺼칠하다. 현기증이 있고 근육이 켕기고 손톱과 발톱이 약하다. 기뻐하고 성내고 위와 아래를 바꾸어서 거꾸로 함, 음식을 가려서 질병을 유발한다.
金이 死絕일 때 氣가 허(虛)하고 천식이 심하고, 기침, 피모(皮毛)가 초조(焦燥) 건색(乾嗇)하고,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고, 눈물이 나고 대장(大腸)의 문제로 설사를 하고, 변에 피가 섞인 질병이다.
土가 死絕일 때 얼굴이 황색, 식사량이 줄고, 구토로 입이 막히고, 사지가 나태하고, 잠을 좋아하고, 생각이 지나치고, 귀에 소리가 있고, 정신이 탁하여 건망증이 있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결점이 있다.
有相剋而成疾者, 金火相剋,生旺則瘍瘡癱腫,死絕則癆瘵嘔血, 土木相剋,生旺主疲悶昏眩, 風麻, 小腸疾, 痛腫,死絕主吐食, 癥塊,疽癖, 積滯之疾,或主中風, 金木相剋,生旺主肢足骨節不完, 眼目之疾,死絕主氣虛精脫, 勞瘵癱瘓之疾, 水土相剋,主脾濕泄瀉, 中滿, 痰嗽不利之疾.
⇒ 相剋이 있어 질병을 이루는 者는
金火의 相剋하는데 主가 生旺하면 부스럼, 종기로 사지마비, 主가 死絕하면 결핵으로 피를 토한다.
土木가 相剋하는데 主가 生旺하면 피곤하여 혼미하고, 風으로 마비, 소장에 질병, 보스럼, 主가 死絕이 되면 음식을 토하고, 어혈이 생기고, 악성종기, 쌓여서 막히는 질병이 있다. 혹은 中風이 있게 된다.
金木이相剋하는데 主가 生旺하면 지족(肢足) 골절(骨節)이 불완전하고 눈에 질병이 있고, 主가 死絕이면 氣가 虛하고, 쌓여서 막히고, 피로하고 중풍을 앓는다.
水土가相剋을 하면 脾가 濕하여 설사를 하고, 중간이 차고, 가래와 기침에 불리한 병이다.
有相生而生疾者, 火木相生,生旺則上盛隔壅,目赤頭風, 死絕則傷寒作狂悶亂疾. 火土相生,生旺則胃實. 死絕則唇焦紅, 氣熱結, 大便不利. 金水是相生,生旺則氣滯,死絕則晴滑. 水木相生,生旺則嘔吐胃虛. 死絕則精敗, 傷寒粘瘧. 金土相生,生旺則多虛無肌肉. 死絕腸鳴繭作.
⇒ 相生하는데 질병이 일어나는 것은
火木相生은 主가 生旺하면 上은 盛하고 구석(隔)진 곳은 막힌다. 눈이 붉고 머리에 風이 있다. 死絕은 추위에 약하고 미치광이 병이 있다.
火土相生은 主가 生旺하면 위가 실하다. 死絕은 입술이 건조하고 붉고 氣에 열이 많아서 엉기니 대변에 불리하다.
金水相生은 主가 生旺하면 기운(氣運)이 고르게 돌지 못하고 한 곳에 머물러서 생기는 병이 있고, 死絕은 청활(晴滑)하다.
水木相生은 主가 生旺하면 위가 허하여 구토하고, 死絕은 깨끗한 곳이 썩고 추위에 상하여 열병이 생긴다.
金土相生은 主가 生旺하면 피부와 근육이 약하고 死絕은 배에서 소리가 난다.
凡水土木相逢於無氣之處,主蠱氣腸脹、吐逆之疾, 凡金水火相逢於無氣之地,主痢疾,金主大腸,水火守之,陰陽不和也. 凡水逢土多, 主翻胃疾, 土多而無水氣疏之,主聾聵疾, 蓋腎水不流, 則爲翻胃,氣不能則爲聵也。
⇒ 무릇 水,土,木가 氣가 없는 곳을 만나면 主는 기생충으로 장이 늘어나서 토하는 질병이 있고
무릇 金,水,火가 氣가 없는 곳을 만나면 主는 이질이 있다. 金의 主는 大腸으로 水,火가 지키는데 陰陽이 불화한 것이다.
무릇 水가 많은 土를 만나면 主는 번위(翻胃:음식을 먹으면 구역질이 심하게 나며 먹은 것을 토해 내는 위병)의 질병이 있다. 土가 많고 水가 없으면 氣가 소통되지 못하여 主는 귀가 먹는 질병이 있고 대개 신수(腎水)가 흐르지 못하여 번위(翻胃)가 된다. 氣가 능력이 없어서 귀머거리가 된다.
又曰. 凡論殘疾病症,先論日干,次詳月令,然後通年時看之,傷官主殘疾,煞重亦然, 乾卦在亥, 亥爲天門, 六辛生人, 得此日此時, 多主盲聾, 亥屬腎, 腎通耳, 丙火遭水剋也, 子位坎宮, 傷官煞重相刑, 主下部疾, 寅宮艮土, 主脾胃面色痿黃之疾, 若戊己生人, 甲乙爲行旺之煞, 二月乙木, 子卯相刑, 刑起子中卯木爲煞者, 亦主下部疾, 辰屬震, 此月帶傷官,少年主多驚疾,蓋震者動也. 輕則主驚, 脾胃疾,重則主足疾, 震長男子, 二月水生木者亦如此. 巳爲巽,傷官煞重,主婦女血氣不調,勞疾. 午爲離爲目,傷官煞重,主失明頭風之症, 申屬坤. 爲衆陰,傷官煞重,主腰腳筋骨之疾, 傷官傷盡者, 不在此論, 酉爲兌,屬口齒不完之疾. 戌爲火庫,主下血痔漏之疾, 丑未傷官,亦主脾胃. 傷官煞旺者,年年病瘟,主用上下戰剋, 五行無救助,主身體不完,頭面殘傷.
⇒ 또 曰. 무릇 질병을 논 할 때는 먼저 日干을 논하고 다음 月令을 살핀다. 그런 후에 年時와 통하는 것을 관찰한다.
主에 傷官과 煞이 重한 것은 질병이 있는 것이다.
건괘(乾卦)는 亥에 존재한다. 亥는 天門이 된다. 六 辛년에 生한 사람이 이 日 혹은 時에 亥日 혹은 亥時를 얻으면 主는 눈이 멀고 귀를 먹고 亥는 腎에 속하고 귀와 통한다.
丙火가 水를 만나면 剋된다. 子는 坎 궁이다. 傷官,煞重으로 相刑되면 主는 下部에 질병이 있다.
寅宮,艮土는 主 脾胃와 얼굴색이 바람맞고 누른 질병이 있다. 만약 戊己 年生 사람이 甲乙 煞이 旺하게 나타나는 二月 乙木은 子卯 相刑이 되는데 刑은 子 중에서 일어나고 卯木은 煞이 되니 主의 下部에 질병이 있다.
辰은 震에 속한다. 辰이 月이 되어 傷官이면 소년에 主는 놀라는 질병이 많다. 무릇 震은 動이다. 가벼우면 主는 놀라고 비위(脾胃)의 질병인데 중하면 主는 큰 병이 된다. 震은 어른 男子로 二月에 수가 木을 생하는 者도 이와 같다.
巳는 巽에 속한다. 傷官과 煞重이 되면 主가 婦女이면 血氣가 고르지 못하고 근심이 많다.
午는 離에 속하고 눈이 된다. 午가 傷官 煞重이 되면 主는 실명하고 머리에 風의 질병이 있다.
申은 坤이 속한다. 陰이 重한 무리가 된다. 申이 傷官, 煞重이 되면 主는 허리와 다리, 근골에 질병이 있다.
상관상진(傷官傷盡)은 이와 같이 논하지 않는다.
酉는 兌에 속한다. 입과 치아가 완전하지 않은 질병이다. 戌은 火庫다,主는 치질과 下血하는 질병이 있다.
丑未가 傷官이 되면 主는 脾胃가 되는데 傷官,煞旺한 者에 속하는 것으로 질병을 판단하는데 年年에 장티푸스를 앓는다.
主에 上下가 戰剋하는데 五行의 구조가 없으면 主는 신체가 완전하지 못하고 얼굴과 머리에 질병이 있다.
賦云.
申中無氣遇寅戰, 頭目偏斜, 乙丙有刑遇辛傷, 每朝發禍
⇒ 申에 氣가 없는데 寅과 싸움을 하면 머리와 눈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고 乙,丙이 刑이 있고 辛에 傷을 입으면 매일 아침 화(禍)가 나타난다.
炎火盛水而滅, 眼目多昏, 虛土旺水而崩, 肚腸腫,
⇒ 불꽃에 水가 성(盛)하여 멸(滅)하면 눈이 많이 어둡고, 土가 허(虛)한데 旺한 水에 붕괴되면 배에 종기가 생긴다.
丙中藏土, 人多火眼, 巳到震方, 定主缺唇,
⇒ 丙火 中에 土가 숨어 있는 사람은 급성 결막염을 자주 앓고, 巳가 진방(震方)에 이르면 언청이 이다. < 辰方:木 >
土受木制, 乃多脾胃之災, 木破金傷, 筋骨疼痛之患,
⇒ 土가 木의 制를 받으면 비위(脾胃)에 질병이 많고, 木이 金에 깨어져 상하면 근골이 쑤시고 아프다.
水土相刑無救助, 定有失步之虞, 金火相刑爲鬼煞, 多應上喘之疾,
⇒ 水土 相刑하는데 구조하지 못하면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한고, 金火가 相刑하면 귀살(鬼煞)이 되어 호흡이 가파른 질병이 있다.
壬癸戊己相扶, 難聽音樂, 丙丁壬癸相隨, 乍辨靑黃,
⇒ 壬癸戊己가 서로 도우면 음악을 듣기 어렵다. 丙丁壬癸가 서로 추종하면 청황(靑黃)색을 구별하지 못한다.
時來剋日, 肢體難完, 水若遇刑, 頭面易損,
⇒ 時가 日을 剋하면 사지가 완전하지 못하고, 水가 만약 刑을 만나면 머리와 얼굴이 손상되기 쉽다.
若上下鬼剋, 都臨死墓, 土臨甲乙, 死於嘔吐之中,
⇒ 만약에 上下에 鬼의 剋이 있고, 모두 死,墓에 임하고, 土가 甲乙에 임하면 구토(嘔吐) 중에서 死한다.
火局庚辛, 絶在心氣之病, 水東腎虛臨身, 金北骨癆加體,
⇒ 火局에 庚辛이 絶되면 心氣(마음으로 느끼는 기분)의 病이 있고, 水東은 신장이 허하고 金北은 뼈가 아프다.
木南風氣爲災, 更看空亡, 五墓, 元辰, 七殺, 如遇死絶, 難保性命.
⇒ 木에 南風氣는 災가 되는데 다시 空亡, 五墓, 元辰, 七殺을 보고 死絶을 만나면 목숨을 보조하기 힘들다.
又曰, 凡一切諸煞, 亦有主疾者,劫煞主小腸,又主耳聾咽喉疾, 官符主腰腳疾, 咸池主酒色勞瘵膿血便溺疾, 大耗, 主暗昧,或贅疣疾, 飛廉名天瞽,支干無氣,主無目。
⇒ 또 曰, 무릇 일절 모든 煞은 主에 질병이 있다. 劫煞은 소장(小腸),또 귀가 먹어 들리지 않고 인후에 질병이 있다.
官은 허리와 다리에 질병이 있다. 咸池는 酒色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 농혈(膿血), 변과 요에 질병이 있다. 영향이 크면 암매(暗昧)하고,혹이 생기는 질병이 있다.
비렴 <蜚廉: 음양가(陰陽家)에서, 그 쪽을 향(向)하여 토공(土工). 건축(建築). 전거(轉居). 가취(嫁娶) 등(等)을 할 때에는 질병(疾病)이나 우환(憂患)이 따른다고 하는 방향(方向)> 은 소경의 이름으로 支干에 氣가 없으면 主는 눈이 없다.
凡祿因食致疾,須帶煞剋身方是。
⇒ 무릇 목숨(祿命)은 食의 원인에 의해서 질병이 있는데 이것은 煞은 身을 剋하는데 食의 처방에 의한 것에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凡命見真衝氣散,或真刑氣散,多是廢疾之人, 甲辰、甲戊、乙丑、乙未,土木交加,主癱瘓之疾;丙申、丁酉,金火交加,主血筋所傷;戊子、己亥,水土交加,主脾胃之疾;庚寅、辛卯,金木交加,主筋骨勞嗽之疾。
⇒ 무릇 命에 확실한 衝이 있으면 氣가 흩어지고 또 확실한 刑은 氣가 흩어진다. 이는 불치병이 있는 사람이다.
甲辰、甲戊、乙丑、乙未은 土木이 교가(交加:①서로 뒤섞임 ②서로 왕래(往來)함)하는 것으로 主는 탄탄(癱瘓:반신 불수(半身不隨) 졸중(卒中)이나 중풍(中風)으로 몸의 일부에 마비가 생기는 병증. 편고(偏枯))의 질병이 있다.
丙申、丁酉는 金火가 交加 하는 것으로 血과 근육 힘줄이 傷한다.
戊子、己亥는 水土가 交加 하는 것으로 主는 비위(脾胃)에 질병이 있다.庚寅、辛卯는 金木이 交加 하는 것으로 主는 근골(筋骨)이 아프고 기침을 하는 질병이 있다.
燭神經曰. 日被時剋莫相對. 終是艱辛病禍纏, 金木戰兮憂病骨, 水凌火氣眼生煙, 金水死兮爲風癩, 土多水少敗丹田, 土遭木剋脾胃弱, 火勝金殘血裏眼, 水深金重逢水厄, 遇水定敎落深淵, 水少火多應受渴, 火多土少語狂顚, 水若深兮火若明, 水滿火明壽難延, 金絶切忌四肢損, 土多帶火受憂煎, 木若盛時應蹇塞, 更須仔細辨根源.
⇒ 촉신경 曰. 日이 時이 剋을 입는데 상대(相對)하여 극복 할 것이 없으면 말년에 질병으로 어렵게 된다.
金木의 전(戰)은 골(骨)의 질병이 있다. 水가 火氣을 업신여기면 눈에 안개가 낀다. 金이 水에 死하면 문둥이 병이 있다. 土가 많고 水가 少하면 단전이 무너진다. 土가 木을 만나 剋을 당하면 비위(脾胃)가 弱하다. 火가 金에 승리하면 눈 안에 혈이 있다. 水가 깊고 金이 무거우면 水厄을 당한다. 水를 만나서 정교(定敎)하면 심연(深淵)에 떨어진다. 水가 少하고 火가 多하면 갈증을 받는다. 火가 多하고 土가 少하면 미친 말을 많이 한다. 水가 깊이 떨어지고 火가 만약 밝아서 水가 가득 차고 火가 밝으면 목숨을 연명하기 어렵다. 金이 絶되는 것은 절대 꺼리는데 四肢가 손상되기 때문이다. 土가 多하고 火를 차면 마음을 졸이는 근심이 있고 만약 木이 성한 時가 되면 막혀 굼떤다. 다시 근원을 잘 관찰하여야 한다.
廣信集云, 凡命祿對衝一辰, 如坐命宮, 或疾厄宮, 主人手足有缺, 身體不完, 六厄亦係,
⇒ 광신집 云. 무릇 命의 祿을 一辰을 하면 가령 좌(坐)에 命宮 혹 질액(疾厄) 宮이 되면 主人은 수족(手足)에 결함이 있고 身體가 완전하지 못하고 육액(六厄)이 또한 계속 이어진다.
名曰五戰, 辛卯日時, 名曰白虎閉目, 火年必損眼, 其餘辛與卯字者, 亦忌之,
⇒ 명왈 오전(五戰) 辛卯 日時, 명왈 백호(白虎)은 눈이 닫힌다. 火年은 필히 눈이 손상된다. 남은 辛과 卯 字도 또한 꺼린다.
壺中子云. 金衰火盛嘔血, 不爾脫肛, 水竭土盈病癖, 忽然耳聵.
⇒ 호중자 云. 金이 衰하고 火가 盛하면 피를 토하고 그 뿐만 아니고 탈창 된다. 水가 마르고 土가 차면 병벽(病癖:심신(心身)에 굳어진 좋지 않은 버릇)이 있고 갑자기 귀를 먹는다.
沈芝云, 破碎羊刃招殘疾, 疾宮六害還非吉, 日時累犯旺鬼凌, 無氣空亡纏病卒. 又曰. 月陰淫泆忌相逢, 陰命須憂帶下通, 月水不調緣好事, 男兒痔漏及腸風, 月陰月煞也, 卽寅午戌在卯之例.
⇒ 심지 云, 羊刃이 초대되어 부서지면 질병이 있다.
질궁(疾宮)의 六害도 吉하지 않다.
日時에 旺鬼가 포개져서 업신여기고 無氣하고 空亡이 되면 병으로 죽는다.
又曰. 월음(月陰) 음일(淫泆)이 상봉(相逢)하는 것을 꺼린다. 陰命은 근심이 붙어 다니고 하통(下通)한다. 月水가 고르지 못하면 좋은 일이 있다.
남아(男兒)의 치질과 장풍(腸風:결핵성(結核性)의 치질(痔疾)이 원인(原因)이 되어 똥을 눌 때에 피가 나오는 병(病))은 月陰과 월살(月煞)이 있는 것이다. 즉 寅午戌에 卯가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凡欲推疾病災厄,先看祿命身三等,大小運如何, 若三命無氣,祿馬敗絕,但得祿財命財旺相,亦不至死。若父病推其子命,如子命遇孤辰、寡宿、喪門、吊客及白衣煞臨命,其父必有不可救之疾。夫妻亦准此推。
⇒ 무릇 질병을 추리하고자 하면 먼저 祿,命,身 세 부류를 관찰하고 大,小運에서 어떠한가를 관찰한다.
만약 三命이 無氣하고 녹마(祿馬=官財)가 패절(絕敗)이 되어도 다만 祿財, 命財가 旺相하다면 죽지는 않는다.
만약 父의 질병을 아들의 命으로 추리하고자 한다면 子命에 고진(孤辰),과숙(寡宿), 상문(喪門), 적객(吊客), 백의(白衣)의 煞들이 命이 있으면 그 父는 반드시 고칠 수 없는 질병이 있다. 부처(夫妻)도 이에 준하여 추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