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조국....
미국을 천조국 천조국 하길래 처음엔 현재 천하를 지배하는 나라라는 의미에서 천조국(天朝國)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21세기판 소중화 사상이냐며 천조국이라 지은 누리꾼과 이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경멸했는데,
천조국이 천자의 조정이란 천조가 아닌 천조원의 천조국(千兆國)이었을 줄이야..
즉, 국방력에 천조원를 퍼붓는다는 뜻에서 우리나라 누리꾼이 미국의 별칭으로 붙인 국명인데
누가 지었는지 몰라도 탁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어설픈 해석으로 남을 경멸한 나를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폴 케네디의 강대국의 흥망성쇠를 읽어보면 역대 패권국이 쇠락하는 요인으로
방만한 경제운용과 지나친 군사개입을 뽑고있다.
간단히, 패권국이 재정관리를 실패하고 고리대금이 횡행하는 불건전한 채무국이 되고 이와 더불어 변방관리, 제국의 위상이란 목적 하에 대외적인 군사력을 남용하며 또 다시 재정을 엉망으로 만드는 악순환을 펼치면서 서서히 몰락해 갔던 역사 속 궤적들을 의미한다.
내가 보건대 현재 미국은 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력이 소실됐고 패권국이 제도화한 wto는 운용기제가 거의 상실되어 양자적 접근인 fta로 안간힘을 쓰고 있고 g20으로 지위를 만회하려 하나 뜻대로 합의된 바 없고 석유루트 확보와 대중국 봉쇄 목적으로 과도한 군사적 팽창을 거듭하며 서서히 몰락을 하는 듯하다.
군사력에 "천조 = military-overstretch"를 쓰는 나라란 뜻의 천조국은 미국 군사력에 대한 경외심으로 붙였을 지 모르지만, 쇠락해가는 패권국 미국의 현재 모습을 철저히 대변해 주는 상징적 명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보며
이름 한 번 찰지게 잘 지었다는 감탄을 마지 않는다....
첫댓글 천조국 어원에 대해서는 두 설 다 있던뎅
그리고 미군에선 퇴역했는데 다른나라에선 현역인 무기가 천조개(...)라는 설도 있지요
흠..... 여기서 옳지 않은게 미국은 모든 거의 모든 전략 자원을 수입합니다!!! 자국 영토안의 자원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알라스카와 텍사스에서 여전히 석유를 뽑아내는 중이고 희토류 광산의 가동이 재가동되기 시작했습니다. 수입하는 이유는 가격과 공급의 문제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국에서 생산되는 원재료가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뿐더러 가격이 심하면 10배 차이나는데 왜 채굴하겠습니까? 같은 이유라면 한국에도 석탄과 금과 철이 있는데 왜 수입을 하는걸까요?
디시 기갑갤에서 처음으로 천조국이라는 표현을 봤던 기억이 나는데, 당시에는 이명박정권 시절이었고 미국 말에 껌뻑죽는 모양이 흡사 예전의 조선과 명의 관계와 비슷하다 하여서 당시에 조선이 중국을 부를때 쓰던 말인 천조국이란 표현을 쓴겁니다. ex)천조국 황상 오바마리우스 황상의 성은이 천하에 광명과 같이 빛나더이다.
천조국이란 표현은 꽤나 유래가 오래됬습니다. 한창 잘나갈때 국방비가 1000조원에 근접한것을 빗대어 부른건데, 알다시피 미국은 전세계적 패권국이기도 하고 해서 중의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죠.
어찌됬건 정말 잘지은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런가요? 제가 좀 오바 했네요ㅋ
설이 두개로 아는데 하나는 조선이 중국을 부를때쓰던 천조국이 미국으로 옮겨왔다랑 국방력에 천조원을 쏟아붇어 천조국이라 불리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GDP대비 국방비를 그리 많이쓰는 편이아니라서 말이죠...
많이쓰는편입니다 ㄱ-;;
둘 다 맞습니다.
지금 gdp의 3% 입니다. 이게 많다고요? 냉전때는 6% 였습니다. 중국은 현재 국방예산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만, 5~8%로 추정됩니다.
원래 의도는 국방비 천조원이 맞습니다만, 의도적인 중의적 표현인것도 맞죠.
강대국의 흥망성쇠가 아니라 그냥 강대국의 흥망이라능
그냥 쌔서 천조국
전자로만 알고 있었는데 국방비가 천조원이나 되나? ㄷㄷㄷ
한창때 이야기고 지금은 좀 줄어서 현환율로 700조인가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700조면 우리나라 1년 예산보다 많지 않나. 으어 역시 천조국 ㄷㄷ
2배하고도 더됨...
검색해보니 한국정부의 1년예산이 2012년 기준으로 325조원 라고 네요.
전 하늘이 도와준다해서 천조국인줄 알았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강대국의 흥망, 잼께는 읽었는데 미래 부분 예측이 조트망이어서..
그게 잃어버린 10년 크리 터지기 1년 전, 그리고 소련 해체 2년 전에 나온 책인데
일본 : 미래가 짱짱함. 국방비만 신경 안 쓰면 됨.
소련 : 존나 힘들긴 해도 곱게는 안 망할 거임.
현실 - 일본 조트망, 소련 곱게 해체 올ㅋ
나라빚이 천조라서 그렇다는 썰도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