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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 | 제품명 | 제품 사진 |
1 | 마스크팩 | 메디힐 N.M.F 마스크팩 기획세트 | |
2 | 스킨케어 | 게리쏭9 콤플렉스 마유크림 | |
3 | 헤어케어 | 미장센 데미지케어 퍼펙트세럼 | |
4 | 마스크팩 | SNP 애니멀 타이거 링클 마스크 | |
5 | 마스크팩 | AHC 바이탈 하이드라수더 마스크 |
자료원: 올리브영,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2016년 노동절 기간 한국 올리브영에서 판매된 유커에 인기있는 제품 순위(4월 29일~5월 6일)
순위 | 품목 | 제품명 | 제품 사진 |
1 | 마스크팩 |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워터젯 바이탈하이드라 솔루션 | |
2 | 헤어케어 | 미장센 데미지케어 퍼펙트세럼 | |
3 | 건강식품 | 레디큐-츄 | |
4 | 헤어케어 | 유닉스 테이크아웃 미니멀티아이론 | |
5 | 보디케어 | 촉촉젤스 젤 글러브/젤 삭스 |
자료원: 올리브영,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숙취해소 캔디, 고데기 급상승
- 2015년 인기 제품 50위권밖에 있던 숙취해소 캔디 '레디큐-츄'는 중국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올해 매출 3위 제품에 올랐음.
- 이와 함께 5위 안에 든 헤어 고데기 '유닉스 테이크아웃(take out) 미니멀티아이론'과 보디케어 제품 '촉촉젤스 젤 글러브·삭스' 역시 2015년에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음.
○ 치약, 방향제 같은 생활용품을 구매 상승
-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의 캐릭터를 접목한 '홈즈 라인프렌즈 차량용 방향제'와 샴푸처럼 눌러쓰는 '페리오 46㎝ 치약 펌핑 허브' 등의 제품이 매출 상위권에 들었음.
□ 중국 소비자의 힘, 한국 역직구의 발전동력
○ 2016년 제1분기 한국 역직구 매출액이 해외직구를 처음으로 추월
- 2016년 제1분기 해외 소비자가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직구)한 한국 제품 금액은 한화 4784억 원, 동기대비 84.5% 급증
- 한국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한 금액은 한화 4463억 원, 전년 동기대비 5.7% 증가.
- 한국의 역직구 금액이 한국인 해외직구 금액을 추월한 것은 2014년 이래 처음 있는 일
한국 역직구 VS 해외직구
자료원: 한국 통계청
역직구 | 해외 소비자가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 |
한국 소비자의’해외직구’ | 한국 소비자가 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 |
하이타오족 |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중국인 소비자 |
○ 한국 역직구 실적에서 하이타오족 1위 차지
- 한국 역직구 실적에서 중국(비중은 75.9%)이 선두를 차지
- 1분기 한국 역직구에서 하이타오족의 구매액이 한화 3634억에 달하며 미국 소비자의 10배를 넘었음.
- 판매된 제품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66.1%)이 압도적인 우세를 보임.
자료원: 한국통계청
□ 중국으로 귀국한 유커를 잡아라
○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 채널 중국 및 해외 플랫폼 모두 발전하는 추세
-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직구 채널(63%)’과 ‘중국 해외직구 전문 온라인 쇼핑몰(60%)’은 중국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해외직구 채널
- 48%의 중국 소비자는 ‘외국의 해외직구 쇼핑몰’을 이용
하이타오족의 지난 1년간 해외전자상거래 온라인쇼핑 채널 사용 현황(2015년)
(단위: %)
자료원: 닐슨
○ 하이타오족의 주요 구매품목
- 하이타오족이 지난 1년간 주로 구매한 품목은 화장품(67%), 의류 제품(59%), 식품(51%) 등임.
- 하이타오족을 대상으로 앞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화장품(71%), 의류 제품(68%), 식품(58%)
중국 하이타오족의 해외직구 제품 품목별 구매 및 구매 의향(2015년)
(단위: %)
자료원: 닐슨
□ 시사점 및 전망
○ 올리브영은 "방한하는 중국 관광객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목록을 작성해 쇼핑하는 '스마트 유커'가 증가함에 따라 쇼핑패턴이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
○ 한류 영향으로 한국화장품, 생활용품, 의류 등 지속 발전 전망
- 한류 영향으로 한국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유커의 관심이 지속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들의 인기도 덩달아 상승
○ 한국에 방문한 유커 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귀국 후에도 한국 제품 역직구하는 중국인 증가 추세
- 관련 한국 역직구업체가 중문 사이트 및 제품 중국어 소개 등 플랫폼 보완 필요
- 관련 한국 역직구업체가 유커가 선호하는 제품을 파악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생활용품, 보건식품 등 제품 준비 필요
- 중국 젊은 소비자들이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사이트 혹은 중국 SNS에서 제품 및 역직구 사이트 홍보 필요
자료원: 중앙일보, 연합뉴스, 닐슨,한국통계청, SOHU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