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廿一篇 五行和者,一世無災 5행화자 일세무재 八字叩應站
五行和者,一世無災. 1.오행의 조화는 일생 재앙이 없다. 五行和者,不特全不缺,生而不剋,只是全者宜全,缺者宜缺, 生者宜生,剋者宜剋,則和矣,主一世無災. 오행 조화란 특별하게 온전하지도 않고 이지러지지도 않고, 생하며 극이 없고, 오직 온전하다는 것은 마땅한 온전이고, 이지러짐은 마땅히 이지러진 것이며, 생은 마땅히 생하는 것이고 극은 마땅히 극하는것인 즉 조화 인것이다, 주체는 일세 재앙이 없다. |
女命:一九五三年十月十六日未時生
계사 계해 정축 정미 5대운
叩應進來的是住在台中的陳太太,陳太太育有二個女兒,大女兒已經廿歲,想瞭解目前(丙子年)的運勢如何?
「陳太太妳的本命屬丁火,十月丁火非常微弱,本身又坐醜土財庫,醜土是濕土,
使本命更加虛弱,所以須要木來扶助本命。
廿五歲以後行寅卯木運,而且寅亥合木為吉,所以四十五歲以前皆可論為佳運。」
제21조 오행이 화하는 자는 일생에 재앙이 없다
여명 : 1953년 10월 16일 미시생.
시 일 월 년
丁 丁 癸 癸
未 丑 亥 巳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95 85 75 65 55 45 35 25 15 5.3 대운 시작: 5 세 3 월 19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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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중에 사는 첸 부인은 두 딸이 있고 장녀는 스무 살이며 현재 운세(병자년)가 어떠합니까?.
"첸 부인, 본명은 정화에 속하고, 10 월의 정화는 매우 미약하고, 본신 또한 축토 재고에 앉아, 축토는 젖은 토로,
본명을 더욱 약하게 만들기에 본명을 돕기 위해 목이 필요합니다.
25세 이후에는 인묘 목운으로 가며, 그것은 인해 합 목이 길조가 되므로, 45세까지는 모두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丙寅、丁卯年財運不錯;戊辰年是非多,易犯小人。
己巳年雙巳沖一亥,運程搖擺不定。
壬申、癸酉、乙亥這三年因為水旺,所以容易破財、犯小人。
水在妳的命局屬官鬼,凡是會攻擊我、傷害我、壓迫我的人事物,
都是屬於官鬼,所以流年水旺就會犯小人。
丙子年五月起運程可論為佳運。」
唐老師先定好命局喜用神,進而推論歲運的吉凶。
"병인,정묘년 재운이 있습니다 ; 무진년에는 많은 옳고 그름이 있으며 소인을 저지르기 쉽습니다.
기사년은 쌍 사가 1해 충이 있고 운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임신, 계유,을해 3년은 수왕이기 때문에 파재하고 소인을 범하기 쉽다.
물은 너의 명국에서 관귀에게 속하고, 보통 회는 나를 공격하고, 나를 해치고, 내 사람의 인물을 압박하는
모두는 관귀에 속하므로 유년 수왕은 소인을 범합니다.
병자년 5월부터는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탕 선생은 먼저 자신의 운명을 정하고 희용신을 이용하기를 좋아한 다음 세운의 길흉을 추론했습니다.
丁火乃爐冶之火,亦可比喻為人間薪火、燭火。
丁火生於孟冬,年、月柱天干雙癸水通根於月令提綱亥水與日支醜中癸水;
醉醒子論癸水雲:「癸水應非與露霖,根通亥子即江河。」
癸水得此強而有力的根即具有與壬水同功「沖天奔地」之勢。
丁火逢此「殺強攻身」,猶如風中殘燭,隨時有熄滅的可能。
정화는 용광로 제련의 불이며 세계의 불과 촛불 불꽃과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정화는 맹동에서 태어났고 년, 월주 천가 달에 뿌리를 내리고 달과 태양은 모두 물과 태양과 낮에 있습니다.
술에 취한 자는 계수에 대해 "물은 루린과 함께 있어서는 안 되고, 통근 해자 즉 강이다"라고 말한다.
계수의 강하고 유력한 뿌리는 물이 아닌 것과 같은 힘으로 하늘과 땅으로 돌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화는 이때 "시체를 죽이고 공격"하는데, 이는 바람 속의 촛불처럼 언제든지 꺼질 수 있다.
那要如何使丁火能保有長明之象而依之不滅呢?
醉醒子之論丁火雲:「雖少乾柴猶可引,縱多濕木不能生。」
因此須有乾柴引燃丁火方能依之不滅。
那什麼是「乾柴」呢?
乾柴即是甲木。
也就是滴天髓所言:「如有嫡母,可秋可冬。」嫡母即是甲木。
그렇다면 딩훤은 어떻게 영원한 광채의 이미지를 유지하고 소멸시키지 않을 수 있을까?
술에 취해 자의 논 정화 전하기를 : "건자가 거의 없이끌 수 있지만, 많은습목도 생할 수 없다."
따라서 불이 꺼지지 않도록 불을 붙일 마른 장작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마른 장작"이란 무엇입니까?
마른 장작은 갑목입니다.
또한 적천수가 한 말이다: "시어머니가 있다면 가을도 겨울도 될 수 있다." 할머니는 즉 갑목입니다.
命局中月令提綱仍為甲木司權,但甲木並無天干引透,所以容易形成水多木漂,
浸濕的甲木難生無焰之火,因此想取甲木為用神,必先以土制其水勢,
甲方能蟠根受氣,碧淵賦雲:
「丙丁生冬月,貴乎戊己當頭。」
其道理即-強水克火,以土為救。
而這種取用神的方法正合乎滴天髓所雲:
「君賴臣生理最微,兒能救母天機。」
명국에서 월령제강은 여전히 갑목의 권리이지만 갑목은 천간인투가 없으므로, 수다목표를 형성하고,
흠뻑 젖은 갑목은 불꽃 없는 불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갑목을 용신으로 삼으려면, 먼저 토로써 수세를 제재하며,
갑방은 뿌리에 의해 기가 될 수 있으며 벽연부에서 전합니다.
병정이 동월에 생은, 귀한 무기 가 당연히 머리이다.
그 진리는 즉 강한 물이 불을 극하고 토가 구함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용신의 방식은 정합이고 적천수 에서 전한다;
"군뢰신생 이치가 가장 미세하며, 아들은 어머니를 구할 수 있는것은 천기이다."
由以上分析我們知道陳太太的命局應以土為首要用神,
「若能得木、火、土迴圈相生當然更佳」,
若祇有木是難施引燃之功。
위의 분석에서 우리는 첸 부인의 명국이 토를 머리 용신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만일 나무, 불, 흙의 순환을 얻을 수 있다면 상생이 물론 더 좋고",
나무만 있으면 점화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所以陳太太早年行甲子、乙丑運應是歷盡親情離疏,滄海桑田。
行丙寅、丁卯運中的火土流年,必然財業多進,家道隆昌。
若逢金水流年,則疾恙纏身,丈夫破耗損財。
至於戊辰年,唐老師推論為-是非多、犯小人。
따라서 첸 부인의 어린 시절 갑자,을축운은 가족의 애정과 소외, 우여곡절을 통해 이루어졌을 것이다.
병인과 정묘운 중의 화토 유년에는 더 많은 부와 번영이 있을 수밖에 없고, 집안이 번영할 것이다.
금수를 만나는 유년이라면 병이 들끓고 남편은 파멸하고 재산을 잃게 됩니다.
무진년에 까지 당노사는 많은 옳고 그름이 있고 악당이 있다고 추론했습니다.
筆者認為應不至於如此,因為歲運天干丙戊同時得有運支寅木長生,雙癸合戊、寅亥合,有制水(制化殺星)之功,戊辰年應可錦筵守歲。
저자는 세운 천간 병무 동시에 얻은 운지지 인목장생, 이중 계합무, 인해합은, 제수의 공이 (제화살성)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믿으며, 무진 년은 그 해에 잔치를 할 수 있어야한다.
唐老師:「因為妳的命局天干、地支皆戰克交加,所以凡事皆非常操心、不 穩定。
尤其婚姻方面,依命理而言常出現感情波折,在過去辛未年 [卅九歲)恐怕會離婚。」
陳太太:「那一年如果沒有離婚,以後會嗎?」
唐老師:「以後祇怕丁醜年(四十五歲),僅此一年,以後就不會了。」
탕 노사 : "너희의 운명은 하늘의 줄기와 땅의 가지들 사이의 싸움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너는 모든 것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 마구간. 특히 결혼 생활과 관련해서는 수비학에 따르면 감정적 우여곡절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에는 아홉 살이 채 되지 않아 이혼할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
챈 부인: "그 해에 이혼하지 않았다면 앞으로 이혼할 건가요?"
탕 노사 : "앞으로는 정축년(45세)만 두렵고, 올해만 두렵고, 미래는 두렵지 않아요."
滴天髓論女命章雲:「論夫論子要安詳,氣靜和平婦道彰。」
凡觀女命先觀夫星之盛衰,則知其貴賤。
女命日主不宜太旺,旺者自掌權衡;官弱身強,則不敬丈夫。
但若官殺混雜或重官重殺疊疊,則易淪為名伶,賣履分香,即金玉賦雲:
「貴眾則舞裙歌扇。」若命局干支戰克,則風波起伏,均非女命所宜。
적천수 논 여명 장운 : "남편과 아들에 대해서는 평화롭고, 기정과 평부도장이다."
여명을 먼저 보고 남편의 성의 성쇠를 보면, 그 귀천을 압니다.
여명은 일간이 태왕은 안 되며, 왕은 절충을 담당합니다. 관약 신강하면 남편을 존경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관살혼잡이거나 중관 중살이 겹겹이면 유명한 가수가 되어 신발을 팔아 향, 즉 금 옥을 나누어 갖기 쉽다.
국의 운명이 메마르면 기복이 여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陳太太的命局正是犯了殺星疊見及干支戰克交加的忌諱,天干雙癸水克雙丁火,地支巳亥沖、醜未沖,所以婚緣感情過程易橫生波折,推論陳太太與丈夫雙方均非初戀成婚,且丈夫極可能是離婚再娶。
丙寅運,雖是佳運,但丙火透出,寅木暗合夫宮醜土、寅亥合,姊妹明爭暗合夫星,
若丈夫把持不住,容易有第三者介入婚姻。
由陳太太的回答,我們知道辛未年並沒有籬婚,相信丁醜年也不會,祇不過夫妻容易意見不合,貌合神離罷了。
첸 부인의 운명은 별을 죽이고 서로 싸우는 금기를 저지르는 것인데, 천상줄기와 물은 이중이고 불은 이중이며, 지상의 가지는 충하고 추하기 때문에 결혼과 연애의 과정은 우여곡절이 발생하기 쉬우며, 첸 부인과 그녀의 남편은 첫사랑으로 결혼하지 않았고 남편은 이혼하고 재혼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추론됩니다.
빙인 운, 행운이지만 병화투출하고 인목암합은 남편 궁의 축토인 인해 합하고 자매들은 부성을 놓고 경쟁하며,
남편이 참지 못하면 제3자가 결혼에 개입하기 쉽습니다.
첸 부인의 대답에서 우리는 Xin Weinian이 결혼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Ding Chounian은 결혼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남편과 아내는 동의하지 않기 쉽고 별거 중입니다.
「身體方面應多注意心臟、血液迴圈的毛病,尤其冬天容易手腳冰冷。
老實講,依妳的八字推論應是-藥不離身。」
唐老師在叩應結束前,對於身體疾病方面提出推論。
"신체적 측면에서는 특히 손발이 차가운 겨울철에 심장과 혈액 순환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당신의 팔자 추론에 따르면, 그 약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여야 합니다."
타악기가 끝나기 전, 탕 노사는 신체적 질병에 대해 추론했다.
論疾病,滴天髓雲:「五行和者,一世無災;血氣亂者,平生多疾。」
五行以和為貴,但「和」並非一定要五行全備而不缺任何一種五行,
祇要命局氣勢流通,順而不悖,生克制化得宜,皆可為「和」,則平生少有疾恙。
적천수 질병에 관하여: "오행 화는 일생에 재난이 없다. 혈기 난자는 일생에 많은 병이다."
오행은 조화를 중시하지만, '조화'는 오행이 부족하지 않은 채 오행으로 완성될 필요는 없다.
명국 기세 유통은, 순하며 거슬리지않고, 생극제화가 좋고, 모두 조화가 되면, 평생 질병이 적게 있다.
如果命局呈現強火克金、強水克火、強金克木偏枯失調,克交加,
上下不通,往來不順,皆稱為「亂」,主其人多疾病。
陳太太的命局干支戰克交加,難怪唐老師要推論為「藥不離身」。
만일 명국에서는 강화극금, 강수극화, 강금 극목 편고로, 균형을 잃고, 극 더해 사귀며,
상하가 불통하고, 왕래가 매끄럽지 않은 것 모두 "혼돈"이라고 불리며 주인공은 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첸 부인의 명국 간지는 전투로 가득 차 있으며, 탕 노사 추론은 "약이 분리되어 있지 않다" 당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