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십> 목회자의 설교와 찬양
- 조태성
1.
주말에 외부 집회가 없으면 2주에 1회씩 <리더십 정기모임>으로 모입니다. 교회 영적 리더로 섬기시는 성도님들, 가정에서 개척하신 분, 사모님들, 전도사님들과 주로 모이는데요. 가장 자주 나누는 주제가 설교와 찬양&기도 인도입니다.
설교는 설교자의 책임과 성령님의 도우심이라는 두 가지 영역으로 살펴봅니다. 당연히 설교 원고의 충실성은 설교자의 책임일 겁니다. 잘 아시듯이 목사도 평소 성도답게 말씀을 가까이 하고요. 그 다음 섬기고자 충실한 강해와 주해, 적용점 등을 날마다 훈련해야 합니다.
2.
그러나 충실한 설교 원고도 성령님의 도우심이 없으면 의미 없습니다. 그래서 성령님께서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설교자가 중요해요. 그러려면 사역이라는 목적을 내려놓고요. 평소 성령님의 친구로서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적어도 제게는 성령님과의 친밀한 관계성이 유지되고 성장하고 있느냐, 없느냐가 결국 설교 위에 성령님께서 역사하실 수 있느냐, 없느냐의 기준입니다. 찬양(기도) 인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상의 삶에서 성령님과 얼마나 친밀하게 동행했느냐가 중요합니다.
3.
사실 성령님과의 친밀한 관계도 모르고, 관심도 없지만 성령님께서 은혜를 부어주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인도자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성도님들을 사랑하셔서임을 배워왔어요. 개척될 교회 이름으로 가정에서 예배드리시는 분께서 물어보시더라고요.
<목사님께서 찬양 인도하실 때 정말 은혜를 많이 받아요. 저도 목사님처럼 강단에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후렴을 반복해서 부르든지, 다시 1절로 돌아가서 부르든지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정말 성도님들께서 은혜를 많이 받으실 것 같아요.>
4.
“별말씀을요. 저도 무슨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크게 느껴서 후렴을 갑자기 반복하는 건 아닙니다. 다음 찬양으로 넘어갈 마음이 들지 않으면요. 생각, 마음 가운데 후렴을 반복하기 원하시는 건 아닌가 생각으로 여쭤보면서 그냥 반복해보거든요.
그런데 반복해보면 알게 됩니다. 그렇게 하니까 더욱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해지고요. 성도님들이 은혜를 더 받는 모습도 보이거든요. 그렇게 조금씩 시도해보고 경험하면서 성령님과 함께 찬양 인도하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
5.
설교도 삶의 설교가 중요하듯이 찬양도 삶에서의 찬양이 중요합니다. 혼자 기도하다가 어떤 찬양이 떠오르면 반복해서 부르곤 합니다. 어디서 들은 찬양이 감동이 되면 마음으로 따라 부르곤 합니다. 감동 받은 찬양이 성령님께서 전해주시는 찬양이기에 감동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인의 삶에서부터 인정하고 감사드리며 체크 해두는 훈련을 하는 것이 찬양 인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찬양도 자주 듣고 악보를 보면서 음정, 박자, 가사전달을 훈련하는 것도 참 좋은 찬양 인도의 준비입니다. 모임에서 성령님과 함께 하는 설교, 찬양 인도를 나누면서 저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나눌수록 ‘뭣이 중헌지’ 제가 먼저 되새깁니다.
6.
이분들과 모이는 것 자체도 참 감사한데요. 겸손히 서로를 격려해주고 지지해주며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관계 자체가 귀합니다. 오늘도 연합을 힘쓰시며 겸손히 사역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할렐루야~!
오늘도 성령님과 함께 샬롬입니다.^^♧
#성령님 #리더 #리더십 #NEWLIFE새생명교회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사람들 #전국정기모임 #설교자 #찬양 #기도인도 #중보기도 #홍영희권사님 #이학섭목사님 #김형민목사님 #이스라엘 #레바논 #팔레스타인 #러시아 #우크라이나 #를위해기도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목사님
항상 강조해주시는 것처럼요. 먼저 삶으로 성령님과 동행하며 주시는 감동에 귀기울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따듯하게 인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평안한 저녁 보내세요!!
샬롬 전도사님^^♧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겸손히 성령님을 의지하시면서 걸어가시는 전도사님의 귀하신 사역을 응원합니다.
평안한 시간 보내시고요.
주님의 축복을 전합니다^^♧
아멘아멘 ^^
샬롬 목사님 ^^
귀한 말씀을 다시금
마음에 새기며 명심합니다^^
성령님과 친밀한 관계가 잘 유지되며 성장하고 있는지가 성령님께서 역사하실 수 있느냐 없느냐의 기준이 됨을
늘 기억하겠습니다 ^^
무엇보다 성령님께서
편히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성령님께 훈련받고
배우겠습니다 ♡♡♡
귀한 말씀에 감사드리며
평안한 밤되셔요 ♡♡♡
샬롬 전도사님^^♧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겸손히 삶 가운데 성령님과 친밀하게 동행하시는 전도사님을 통해 큰 감동을 받습니다.
평안한 저녁 보내시고요.
주님의 사랑을 전합니다^^♧
아멘, 아멘♡
삶의 설교와 삶의 찬양이 먼저 준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샬롬♧^^ 목사님
복된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이 되시는 목사님의 본을 받아 일상의 삶에서 성령님과 친밀하게 교제 나누며 동행하는 가운데 말씀과 기도, 찬송 생활을 힘쓰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애쓰셨습니다.
쉼이 있는 평안한 저녁 보내셔요.^^
샬롬 형제님^^♧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삶과 일터에서도 최선을 다해 성령님과 교제 나누시는 형제님을 축복합니다.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쉼이 있는 평안한 밤 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