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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뭄바이) 가구 전시회 2013 참관기
- 인도 가구 시장 성장 가능성 높아 -
□ 인도 가구 전시회
○ 2013 인도 가구 전시회가 8월 16일부터 8월 19일까지 4일간 Nehru Centre에서 열림.
전시회명 |
인도(뭄바이) 가구 전시회 2013 |
개최 장소,기간 |
Nehru Centre, 2013년 8월 16일~19일 |
분야 |
가구 |
개최주기 |
연 1회 |
주최 |
Introductions Trade Shows Pvt. Ltd , Association of Furniture Manufacturers and Traders |
India Furniture Expo 2013 전경
자료원: 뭄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 인도 가구 시장 현황과 전망
○ 인도 가구 산업 부문은 국내총생산(GDP)의 0.5%로 미발달 산업 부문임. 인도 가구 생산품의 85%가 수공예 제품임.
- 2012년, 인도 가구시장 크기는 5,209억 3,023만 루피를 기록했고 매년 30% 성장을 보이며 2015년 까지 1조 1200억 루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그러나 제품 수입 업체가 약 11.000개에 불과함. 대부분 독일,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중국에서 제품 수입.
○ 향후 인도 가구 수요 증가
- 2010년, 중산층 가구수가 1억 4천만으로 증가 하였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인도 가구 시장에 지속적인 수요 예상
- 인도 산업 정책 지원국에 따르면 부동산 부문이 외국인 직접 투자유치에 기여하였고 이는 가정용 가구뿐만 아니라 사무용 가구 수요 증가에 일조할 것임.
- 2012년, 인도 서비스 산업이 3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6만 6600개의 객실을 만들어 대량의 가구 수요가 발생
□ Sanjar(Sanjar Furniture)와의 인터뷰
○ 면담개요
- 일자: 2013년 8월 19일
- 장소:인도 뭄바이 Nehru Centre
- 면담 대상: Mr. Salim Sanjar (salimsanjar@gmail.com)
Q. 운영 가구 업체에 대해 소개해 달라
A. Sanjar Furniture는 뭄바이 대형 가구 수입, 판매 업체이다. 주로 소파, 테이블, 침대 등 가정용가구를 수입한다. 최근에는 사무용 가구 수입도 하고 있다. 인도 가구 전시회에는 지난 15년 동안 참가해 왔다. 이 전시회를 통해 가구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 제품 수입 시 참고한다.
Q. 인도 가구시장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고객에는 중, 상류층이 많으며 현재 수입 제품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가구 업체들은 주로 독일, 말레이시아, 중국 제품을 수입, 판매 한다. 인도 가구는 마감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수입 제품들은 인도 가구가 갖추지 못한 섬세함과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중국 제품은 가격경쟁력으로 수요가 많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은 구매 후 서비스 또한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인도 가구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인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는 곧 지속적인 가구 수요의 증가를 의미한다.
Q. 한국 가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에 대해 조언해 달라.
A. 아직 인도 가구 시장에서 한국 기업 제품을 보지 못했다. 인도 가구 시장에 한국 기업이 투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질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춰야한다. 브랜드 가구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10%에 불과하지만 향후 확대 될 것이다. 한국 기업 또한 제품의 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인도 가구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 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 가구 기업 인도 법인 설립 가능성
○ 늘어나는 인도 중산층, 브랜드 가구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구매력의 증가로인해 증가한 브랜드 가구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부족함. 한국 브랜드 가구 기업, 법인을 설립하여 잠재력이 큰 시장 진입 고려 할 만 함.
○ 서비스 산업의 발달과 주택 보급의 증가
- 호텔, 병원 등의 설립 증가와 주택 보급률의 확대로 가구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인도 가구 산업, 취약한 산업 부분에서 점차 조직화된 산업분야로 이행
- 현지 시장에 진출, 투자한다면 선두 주자로 시장을 점유 할 가능성 큼
□ 시사점
○ 인도 가구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므로 한국 가구 기업이 현지 법인을 설립할 가치가 충분함.
- 인구와 중산층 가구 수의 꾸준한 증가는 가구 수요의 안정성을 의미함. 또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가정용 가구뿐만 아니라 사무용 가구의 수요 또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열려있는 인도 가구 시장
- 인도 가구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해외 브랜드 가구 진출은 미비한 수준임.
- 한국 가구 기업의 정교함, 섬세함은 인도 구매자의 선호 브랜드 조건을 갖춤. 구매 후 서비스, 배송 시간 등에 차별화를 둔다면 인도 가구 시장에서 성공적인 정착이 가능할 것임.
○ 인도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므로 현지에서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맞춤 제작 필요
- 대형 가구 보단 소형 가구를 선호하는 경향 등, 현지 소비자 취향과 필요에 따른 가구를 제작 한다면 투자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임.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뭄바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