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운 (時運) 과 천 명 (天命) '' 하늘에는예측할 수 없는바람과 구름이 있고,사람은아침, 저녁(朝夕)에 있을 화(禍)와 복(福)을 알지 못한다.지네(蜈蚣)는 발이 많으나 달리는 것은뱀(蛇)을 따르지 못하고,닭(鷄)은 날개가 크나나는 것은새(鳥)를 따르지 못한다.말(馬)은하루에 천리를 달릴 수 있으나사람이 타지 않으면스스로는 가지 못하며,사람은구름을 능가하는 높은 뜻(志)이 있어도운(運)이 따르지 않으면 그 뜻을 이룰 수 없다.문장(文章)이 세상을 덮었던 공자(孔子)도일찍이 진(陳)나라 땅에서 곤욕을 당하였고,무략(武略)이 뛰어난 강태공(姜太公)도위수(渭水)에서 낚시를 드리우고 세월을 보냈다.
도척이 장수(長壽)하였으나선량한 사람이 아니며,안회(顔回)는 단명(短命)하였으나흉악한 사람이 아니다.요순(堯舜)은 지극한 성인(聖人)이나불초한 자식을 낳았으며,고수는 우매(愚昧)한 인물이나도리어 아들은 성인(聖人)을 낳았다.장량(張良)도원래는 한미한 선비였고,소하(蕭何)는일찍이 작은 고을의 현리(縣吏)였다.안자(晏子)는키가 오척(五尺) 미만이나제(齊)나라의 수상(首相)이 되었고,제갈공명(諸葛孔明)은초려(草廬)에서 은거(隱居)하였으나능히 촉한(蜀漢)의 군사(軍師)가 되었으며,한신(韓信)은닭(鷄)을 잡을 힘도 없었으나한(漢)나라의 대장(大將)이 되었다.풍당(馮唐)은나라를 편안케 할 경륜이 있었으나늙음에 이르도록 그 자리에 등용되지 못하였고,이광(李廣)은호랑이를 쏠 수 있는 위력(威力)이 있었으나종신토록 봉후(封侯)의 반열에 오르지 못하였다.
초왕(楚王)은 비록 영웅이나오강(烏江)에서 자결함을 면치 못하였고,한왕(漢王)은 비록 약하나산하만리(山河萬里)를 얻어 황제가 되었다.경륜과 학식이 가득하여도 백발이 되도록급제(及第)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재능과 학문이 성기고 얕아도소년(少年)에 등과(登科)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먼저는 부유하였으나 뒤에 가난한 사람도 있고,먼저는 가난하였으나 뒤에 부유한 사람도 있다.교룡(蛟龍)이 때를 얻지 못하면물고기와 새우들이 노는 물속에 몸을 잠기며,군자(君子)도 시운(時運)을 잃게 되면 소인(小人)의 아래에서 몸을 굽힌다.하늘도 때를 얻지 못하면해와 달이 광채가 없으며,땅도 때를 얻지 못하면초목이 자라지 않는다.물도 때를 얻지 못하면풍랑이 일어 잔잔할 수 없으며,사람도 때를 얻지 못하면유리한 운이라도 뜻이 통하지 않는다.옛날내가 낙양(洛陽)에 있을 때하루는 승원(僧院)의 차가운 방에서하룻밤을 신세지게 되었는데홑겹의 베옷으로는 몸을 가릴 수 없었고멀건 죽으로는 그 배고픔을 이길 수 없었다.이때윗사람들은 나의 무능함을 미워하고아랫사람들도 나를 위압하였다.사람들은 다 나를 천(賤)하다고 말한다.이에 나는 말하기를 이는 천한 것이 아니다.이것은나에게 주어진 시운(時運)이며또한 천명(天命)일 뿐이다.그 뒤 나는 과거(科擧)에 급제하고벼슬이 극품(極品)에 이르러지위가 삼공(三公)의 반열에 올랐다.직분은만조백관(滿朝百官)을 통솔하고탐관오리(貪官汚吏)를 징벌(懲罰)하는권한을 잡았으며,밖으로 나가면채찍을 든 장사(壯士)들이 호위하고집으로 들어가면미인이 시중을 들어준다.입는 것을 생각하면능라금단(綾羅錦緞)이 쌓여 있고,먹는 것을 생각하면산해진미(山海珍味)가 가득하다.이때윗사람은 나를 총애하고아랫사람은 나를 옹호한다.사람들은다 우러러 사모하며나를 귀(貴)하다고 말한다.이에나는 말하기를이는 귀(貴)한 것이 아니다.이것은나에게 주어진 시운(時運)이며또한 천명(天命)일 뿐이다.대저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부귀(富貴)만을 받드는 것은 옳지 않으며, 빈천함을 업신여기는 것도또한 옳지 못하다.이는천지(天地)가 순환(循環)하며 마치면다시 시작하는 이치와 같은 것이다.- 송나라 태종 때강직하고 후덕했던 명재상 여몽정 의 글
( 명상음악) 인생은 한바탕 꿈
출처: 송운 사랑방 (Song Woon Art Hall) 원문보기 글쓴이: 수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