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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之“五不占” 꿈에는 점치지 않는 5가지가 있다.
“夢有五不占,佔有五不驗”的基本原則
"꿈은 점하지 않는 5가지가 있고, 점에는 불험 5가지가 있다"는 것은 기본원칙이다.
按照古代占夢術的要求,不是所有的夢都可以入占的.
同時,對占夢者也有一些特殊的要求,這就是古代占夢術上著名的兩條原則:
고대 점꿈 술의 요구 사항에 비추어보면, 소유한 꿈 모두는 입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시에 점꿈에 대해서는 또한 특수 요구가 있는데, 이것은 고대 점꿈술상 저명한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夢有五不占,佔有五不驗。
所謂“夢有五不占”,就是指有五種夢不能入占。
꿈은 점하지 않는 5가지가 있고, 점에는 징험이 없는 5가지가 있다.
이른바 "꿈은 점이 없는 다섯 가지가 있다"는 것은, 5가지 꿈에서는 입점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其一是神魂未定而夢者,不占。
그 하나는 신 혼이 아직 정하지 않으며 꿈꾸는 것은, 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這是因為夢是由人的神魂感應所產生的,按照道教的理論,
人的精神由魂與魄共同組成,民間口語常說“喪魂落魄”就是這一思想的體現。
它們是人的精神的陰陽兩個方面。
이것은 이유가 꿈은 인간의 신혼 감응에 의해 생산되기 때문이 되며, 도교 이론에 따라면,
인간의 정신은 혼과 백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며, 민속 속담 "잃어버린 혼 떨어지는 백"은 이 생각의 체현입니다.
그것들은 인간 정신의 음양의 2측면입니다.
一般來說,
魂由陽氣組成,陽氣輕清,這樣魂之中精神的因素便較重,大體相當於神;
魄為陰氣,沉滯粗重,是構成人形的基質。
所謂夢便是人的陽氣與天地萬物的陽氣相互感通,具體依據夢中所現事物的不同,象徵著不同的感應物件。
古人認為,
人在神魂未定的狀態下所呈現的夢象不是精魂所感,而是精魂未定下的浮想。
這種浮想不是占夢術上的“真夢”,因此便不能呈現吉凶之兆。
일반적으로
혼은 가볍고 맑은 양기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런 혼의 정신의 요소는 더 무겁고, 거의 신과 상당 합니다.
백은 음기이고, 침체 거칠어 무거우며, 인간의 형의 기질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른바 꿈은 인간의 양기와 천지만물의 양기를 서로 인식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꿈에 나타난 사물의 다른 것이며, 상징이 다르게 나타난 감응 물건이다.
옛 사람들은,
사름은 신혼이 미정한 상태아래 제시하는 꿈의 이미지는 정혼의 느낌이 아니며, 불안정한 정혼의 상상이라고 믿었다.
이런 종류의 환상은 점꿈술에서 "진정한 꿈"이 아니므로, 좋은 징조와 나쁜 징조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其二為妄慮而夢者,不占。
所謂妄慮而夢,是由於白天各種邪想而致夢。
그 두 번째는 헛된걱정하며 꿈은, 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른바 망령 걱정하며 꿈을 꾸는 것은 낮 동안 여러 가지 나쁜 생각으로 인해 꾸는 꿈입니다.
按照佛教的認識理論進行分析,
邪想所夢一般不出眼、耳、鼻、舌、身、意等六識所為,
這六識都是因感而發,屬於短暫的、淺顯的感應。
這種感應一般都是無意義的雜想,不包含吉凶的真機。
只有進入到第七識未那識,因其中有次層之真我存在,
這種真我是生動活潑、真機盎然的,只有在深層的夢中才會顯現出來。
불교의 인지론을 진행 분석한 바에 따르면,
악한 생각의 꿈은 일반적으로 눈, 귀, 코, 혀, 몸, 마음 등 육감으로 나타나지 않게 되고,
이 6감 모두 느낌으로 나타나게기 때문이고,짧은 예에 속하고 얕게 나타난 감응이다.
이런 종류의 감응은 일반적으로 모두 무의미한 잡다한 것들이며, 길흉의 진정한 기회를 담고 있지 않다.
오직 7번째 미방 의식에 들어갔을 때에야 비로소 다음 차원의 참된 자아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런 참된 자아는 생동활발하고, 참된 재치로 가득 차 있으며, 오직 깊은 꿈 속에서만 비로소 모여 현실로 나타납니다.
另外,第八識阿賴耶識為實在的大我,
此中一即一切、一切即一,沒有任何夢象存在。
那麼,什麼是妄慮而夢呢?
舉例來說,
白天看見一女子,美貌絕倫,如同天仙,
晚間便在夢中與之相蚺,甚至雲雨一番,頗能快人心意,
醒來之後,但見下體粘濕,方知是白日春夢。
這種夢想便是因眼識而致夢,純屬邪想所致,沒有任何“天機”藏於其中。
그외, 8번째 의식인 아뢰아는 진정한 큰 자아이며,
그 안에서는 하나가 모든 것이고, 모든 것이 하나이며, 몽상의 존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망상적인 꿈이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낮에 한 여자를보고, 요정처럼 아름답고 아름다운 여성을 보았고
밤에는 꿈에서 그녀를 만났고 구름과 비도 한번에 지극하였으며,매우 즐거웠고
깨어난 후이지만, 하반신이 끈적거리고 축축한 것을 보았는데, 그것이 백일춘몽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꿈은 순전히 사이비 종교적인 생각인 환상으로 인한 꿈이며, 그 안에 숨겨진 "하늘의 기회"는 없습니다.
其三為寤知凶厄者,不占。
그 셋째는 깨어나 흉액을 알게 되면, 점하지 않는 것입니다.
這是說夢中所兆極其典型,用不著再占。
當然也有少數人為了逃脫“天數”,強行蔔占,那麼其間的靈驗,便值得懷疑了。
이것은 꿈 속의 징조가 극히 전형적이며, 다시 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일수'를 피하기 위해 억지로 점유하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에, 이 기간의 실효성은 의문이다.
明代陳士元的《夢占逸旨》裏舉了這樣一個例子:
據《左傳》記載,有一個名叫聲伯的人,夢中渡洹水,並食瓊瑰,奇怪的是在夢中又哭又歌。
聲伯自己便很通曉占夢術,醒來之後,知道是一個凶兆,懼而不敢占。
後來又過了—·段時間,知道天命難違,為了求得心理安定,便強佔為吉,結果只過了一天,便嗚呼哀哉了。
因為此夢按照占夢術解釋,實在是一個死象,夢中所為都是送亡魂的儀式,其凶是不言而喻的。
명나라 진사원의 "몽점일지"는 그러한 예를 제공합니다 :
"좌전"에 따르면 성백이라는 사람이 꿈에서 Huanshui를 건너 Qiong Gui를 먹었고 꿈에서 이상하게 울고 노래했습니다.
성백자신은 꿈을 말하는 데 매우 능숙하며 깨어났을 때 그것이 나쁜 징조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얼마 후 하늘의 운명이 거스르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기 위해 억지로 점했으나 하루 만에 징징거리며 슬퍼했다.
이 꿈은 꿈의 말에 따라 해석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죽은 이미지이며, 꿈에서 행해지는 것은 죽은 자의 영혼을 보내는 의식이며, 그 살인은 자명합니다.
其四為夢而未終、中途驚醒者不占。
그 넷째, 꿈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중간에 깨어난 것은, 점하지 않는다.
在古人看來,一個負載吉凶之兆的夢都是有首有尾的。
因為夢其實就是一種象徵語言,按照古代占夢家的說法,這是神明向人曉諭的語言。
如果夢而未終,尤其是中途被人吵醒,那麼便是神諭未明,不可輕易占卜。
當然,如果夢境已盡,夢中的彥思比較完整,那就不在此例了。
고대인들의 눈에는 상서로운 징조로 가득 찬 꿈에는 시작과 끝이 있었습니다.
꿈은 실제로 상징적 언어이기 때문에, 고대의 몽상가들에 따르면, 꿈은 사람들에게 말하는 신들의 언어이다.
꿈이 끝나지 않았다면, 특히 꿈 도중에 누군가가 당신을 깨웠다면, 신탁은 불분명하며 쉽게 점쳐서는 안 됩니다.
물론 꿈이 소진되고 꿈 속의 연시가 비교적 완성되었다면 그렇지 않다.
最後,夢雖有終始但醒後忘佚大半者,不占。
마지막은, 꿈에는 시작끝이 있지만 깨어난 후에는 대부분 잊혀지는 것은, 점하지 않습니다.
這條不難理解,有些人天性愛做夢,但是夢後便完,或者是夢醒之後,只能記起一些雜亂的情節,對這些雜夢也不能進行占斷,因為其間的“真機”已被擾亂。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꿈이 끝난 후, 또는 꿈에서 깨어난 후에는 몇 가지 지저분한 에피소드만 기억할 수 있으며, 그 동안 "진기"가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잡다한 꿈을 꾸지 못합니다.
以上是五夢不占。
이상은 점하지 않는 다섯 가지 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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另外,古代占夢術對占夢者也有嚴格的要求,
並不是所有的人讀了夢書之後都能成為占夢士,
只有符合某些特殊條件的人,才有可能成為占夢家。
否則,即使強行蔔占,也沒有靈驗可言。
這是因為,
古人認為神在夢中曉諭的語言,只有那些能跳出夢境、不為夢象所囿的人才能破譯。
在古代,對占夢者也有嚴格的要求,
如果不符合這些要求,占夢時就不能靈驗。
這便是著名的‘佔有五不驗。”
또한 고대의 점꿈술은 점꿈에 대한 것 또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는데,
모든 사람이 드림북을 읽은 후 드림텔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 특수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만 드림텔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강제로 점한다 해도 기적은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가 되는 것은,
옛 사람들은 꿈 속의 신 말씀의 언어는 꿈에서 벗어나 꿈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만이 해독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고대에서도 꿈을 꾸는 사람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었는데,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면 꿈 점술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것 이름을 '이루어지지 않은 다섯 가지의 소유'라고 합니다. "
第一,占夢之人,昧其本原者,不驗。
첫째, 점은 꿈을 꾸는 사람이, 자신의 본래 기원을 모르는 것은, 이루지 못한다.
這句話的意思,按明代陳士元的解釋是:
“夢有本原,能通乎本原,則天地人物,與己一也。”
명나라 때 진사원의 해석에 따르면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꿈에는 본원이 있고, 본원을 통과할 수 있다면 천지 인물은 그 자체로 하나가 된다."
占夢者必須對天人之際、宇宙萬物的道理參究透徹,才能占斷天下之夢。
也就是說,人生如夢,睡夢之夢為小夢,人生為大夢。
占夢者自己必須對此有深刻的認識,然後才能為人占夢,
否則以夢中入占夢中事,那就是—‘—筆糊塗帳。
按照這種理論推測,最高明的占夢家便是宇宙的大覺悟者。
這種人能占盡天下之夢,並由夢而覺,直至成聖成仙。
象著名哲學家莊子,便是這一類人。
점꿈은 필수가 천인에대한 틈새이며, 우주 만물의 진리를 철저히 연구해야 세상의 꿈을 점은 판단할수 있다.
즉, 인생은 꿈과 같고, 잠자는 꿈의 꿈은 작은 꿈이며, 인생은 큰 꿈입니다.
꿈을 꾸는 사람은 자신은 필수가 이것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하며, 그런후 그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꿈을 점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그는 꿈 속에서 꿈을 점유할 것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가장 뛰어난 몽상가는 우주의 위대한 깨닳음인 존재들이다.
이런 사람은 세상의 꿈을 점유할 수 있고, 그 꿈에서 깨달아 성인(聖人)이 되고 불멸의 존재가 될 수 있다.
유명한 철학자 장자처럼 이런 류 사람이다.
莊子說:
“方其夢也,不知其夢也,夢之中又占其夢焉,覺而後知其夢也。
且有大覺而後知此大夢也。而愚者自以為覺,竊竊然知之,困哉!”
當然,這裏所要分析的占夢並不是占人生大夢,而是占夢中之夢。
古代的占夢家認為,並不一·定要將宇宙的大道理悟徹,只要牢記人生如夢這一原則,不深陷夢中之境就行了。
如果能再由占夢所為,有所領悟, 由小夢而覺大夢,那將是更高層次的追求。
장자는 말했다 :
"방은 그 꿈이다, 나는 그 꿈을 알지 못하고, 꿈중은 그의 꿈에 사로잡혀 있고, 느끼며 후에 그 꿈을 안다.
그리고 위대한 생각하며 후에 이 큰 꿈을 압니다. 그래서 어리석은 자는 자기가 그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몰래 알고 있으며, 곤하다! "
물론 여기서 분석해야 할 꿈은 인생의 큰 꿈이 아니라 꿈 속의 꿈이다.
고대의 몽상가들은 인생은 꿈과 같다는 원리를 명심하고 꿈의 영역에 빠지지 않는 한 우주의 위대한 원리를 철저히 이해할 필요가 없다고 믿었습니다.
꿈에서 자신이 한 일을 깨달을 수 있고, 작은 꿈에서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 높은 차원의 추구가 될 것입니다.
第二,術業不專者,不驗。
古人認為占夢者——定要熟讀夢書,掌握基本的夢占方法。
只有這樣才能遵循正確的途徑,將神之所示,明白無誤地破譯出來。
另外,一個高明的占夢家必須善於聯想,從細微的象徵中找出吉凶的徵兆,否則就有可能對神諭熟視無睹,難得要領。
둘째, 술업에 특화되지 않은 사람은, 징험이 없다.
옛 사람들은 꿈을 꾸는 사람은 꿈 책에 익숙해야 하고 기본적인 꿈 회계 방법을 익혀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야만 바른길을 갈 수 있고, 하나님이 틀림없이 계시한 것을 해독할 수 있다.
또한 영리한 몽상가는 연상에 능숙해야 하며 미묘한 상징에서 좋은 징조와 나쁜 징조를 찾아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신탁에 눈을 감고 본질을 얻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第三,精誠未至者,不驗。
셋째, 정성을 다하지 않은 사람은 징험이 없다.
占代的占夢術就是要將夢者的感應明白地揭示出來。
有些夢象明白易懂,有些則迂回曲折、撲朔迷離,這就要求占夢稈必須虛其神明,以精誠的態度去感知夢境所示,這樣才能揭示夢象的含義。
잔다이의 꿈 텔러 기법은 꿈꾸는 사람의 감각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어떤 꿈은 이해하기 쉬운 반면, 어떤 꿈은 구불구불하고 혼란스러워서 꿈을 꾸는 사람이 꿈의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 비어 있고 진지하게 꿈을 인식해야 합니다.
《周易》講:
“思之思之,思之不通,鬼神將為通之”,這就是對占夢術的最好詮釋。
否:則隨意而占,不加思索,就不能成為一個高明的占夢家。
"주역"에서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하면, 생각하여 불통하고, 귀신은 장차 통하게 되는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이는 꿈 이야기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입니다.
아니면, 그것을 마음대로 점할 수 있고, 생각을 더 하지 않고는 고명한 몽상가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第四,削遠為近小者,不驗。
넷째, 멀리서 잘리고 가까이 작게 되면, 징험이 없다.
這一條是指占夢者不能將道與術分裂。
古人認為,占夢雖屬小術,但其中也蘊含著大道之理,可以由術而通向大道。
後來的一些術數之士,割裂道與術的關係,把占夢局限為只言夢境吉凶的小術,不懂得由夢中之夢瞭解人生之夢,由小覺轉入大覺的道理。
這樣就會使占夢成為一門小術,不但不能靈驗,也不可能通入大道。
이 조항은 꿈을 꾸는 사람이 도(道)와 예술(文術)을 나눌 수 없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고대인들은 꿈이 작은 예술이지만 대도(大道)의 원리도 담고 있어 수행법으로 대도(大道)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다.
그 후 일부 술수자들은 도(道)와 예술(術想)의 관계를 단절하고, 꿈을 선악(善惡)이라고만 말하는 작은 기술로 한정하고, 꿈 속의 꿈과 작은 깨달음에서 대각성으로 인생의 꿈을 이해하는 진리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런 식으로 그것은 꿈의 점을 작은 예술로 만들 것이며, 작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도에 들어가는 것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第五,依違兩端者,不驗。
古人認為,對夢境所預示的吉凶,
占夢者必須明白地揭示出來,不能含糊其辭,依違兩端。
否則就違背了占夢術的原則,成為欺世盜名之徒
다섯째, 양쪽 목적을 어기는 것은, 징험이 없다.
고대인들은 꿈을 꾸는 사람은 꿈이 예언하는 길흉을 분명하게 밝혀야 하며,
점꿈은 필수가 명백한 제시로 나타내고, 그 말이 모호하거나 양쪽 목적을 위배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점꿈술의 원칙을 위배하면, 기만적 세상 도둑 이름의 무리로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