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用梟神而遇印,玉樹春榮, 金淸水冷, 日鎖鸞臺. 土燥火炎, 夜寒鴛帳. 群陰群陽, 淸燈自守. 重官重印, 綠鬢孤眠. 田園廣置, 食神得位不逢官. 粟帛盈餘,印綬失時還遇殺, 傷官不見官星, 猶爲貞潔,無食多逢印綬,反作刑傷,窮梟見食, 坐產花枯,惡殺混官, 臨春葉落, 遠合勾情, 背夫尋主, 衝官破食,棄子從人,財衰印絶。幼出娘門,身旺印强,早刑夫主,
효신(梟神)을 사용하는데 印을 만나면 구슬나무가 봄의 영광이 있다.금청수냉(金淸水冷)은 일쇄란대(日鎖鸞臺)하다.
토조화염(土燥 火炎)는 야한원장(夜寒鴛帳)한다.
군음군양(群陰群陽은 청등자수(淸燈自守)한다.
중관중인(重官 重印)은 록빈고면(綠鬢孤眠) 전원광치(田園廣置)하다.
食神이 得位하고 官을 만나지 않으면 오곡과 비단이 풍부하다.
印綬가 失時하였고 殺을 만났고 다시 傷官이 官星을 보지 않으면 오히려 정조(貞操)가 굳고 행실(行實)이 결백(潔白)하게 된다.
無食한데 많은 印綬를 만나면 도리어 刑傷된다.
궁한 梟가 食을 보면 생산하는 자리의 꽃이 마른다.
악살(惡殺)에 官이 혼잡하면 봄에 낙엽이 떨어진다.
원합(遠合) 구정(勾情)은 夫를 배반하고 主를 다시 찾는다.
官을 衝하여 食이 깨어지면 자식을 버리고 종인(從人)한다.
財가 衰하고 印은 絶되면 어려서 집을 나간다.
身旺하고 印이 强하면 일찍 夫가 刑된다.
五殺簪花,日夜迎賓送客. 三刑帶鬼, 始終剋子傷夫. 楊妃貌美, 祿傍桃花. 謝女才高,身乘詞館. 華蓋臨官,情通僧道. 孤神坐印,身受尼姑. 胞胎常墮,食旺身衰. 鸞鵠頻分,官輕比重. 娣妺剛强,乃作填房之婦.
五殺은 잠화<簪花:경회(慶會) 때 남자(男子) 머리에 꽂는 조화(造花)>로 주야로 손님을 맞고 환송한다.
三刑에 鬼를 帶하면 시종 자식을 극하고 夫를 상하게 한다.
류비(楊妃)의 미모를 띠면 祿의 곁에 있는 桃花가 된다.
재주가 높은 여자는 사관(詞館)에 오른다.
화개(華蓋) 임관(臨官)은 승도(僧道)와 情을 통한다.
고신(孤神)이 印을 坐하면 여승이 되고 포태(胞胎)가 항상 떨어진다.
食旺하고 身衰하면 난새와 고니가 빈번하게 헤어진다.
官輕한데 比重하면 제매(娣妹)가 강강(剛强)하다.
이와 같이 부녀에 관해서 채워본다.
財官死絶,當招過繼之兒. 官臨財地必榮夫. 身入財鄕須剋子. 殺梟破祿連根, 墮冰肌於水火. 比刃遭刑喪局, 掩玉骨於塵沙.交馳逢驛馬,母氏荒涼. 差錯對孤神,夫家零落.五馬六財, 窮敗比肩之地. 八官七殺, 分離刑害之鄕. 刑空官殺. 幾臨嫁而罷濃粧. 衝剋印財. 縱得家難成厚福. 不若藏財不露, 明殺無傷,重印逢財,多財遇印,四敗匪佳人之有幸. 四衝豈良婦而無嫌.
財官이 死絶되면 마땅히 아이에게 상속의 화(禍)가 있게 되고 官에 財地가 임하면 반드시 夫가 영화롭다.
身에 財가 들어오면 모름지기 자식을 剋하고 殺,梟가 연이어진 뿌리인 祿을 깨면 水火의 역할에 의해서 살이 얼어 훼손된다.
比,刃이 형상국(刑喪局)을 만나면 먼지와 모래에 의해서 옥골<玉骨:빛이 희고 고결(高潔)한 사람>이 가려진다.
교치(交馳)가 역마(驛馬)를 만나면 모씨(母氏)가 황량(荒涼)하다.
차착(差錯) 대 고신(孤神)은 夫家가 영락(零落)한다.
五馬와 六財는 比肩의 地에서 깨어지고 八官과 七殺은 형해(刑害)가 있는 곳에서 분리된다.
刑空과 官殺은 시집에 대한 것에 관심이 없게 되는 징조가 되고 印,財가 충극하면 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니 두터운 福을 이루기 어렵다.
財가 감추어져 누출되지 않고 明殺에 傷은 없고 印이 重한데 財를 만나고 財가 많은데 印을 만나고 四敗도 아름다운 사람에게는 행복이 있고 四衝도 어진 부녀자는 어찌 싫다고 하겠는가!
水聚旺鄕, 花街之女. 金成秀麗, 桃洞之仙. 四生馳四馬, 背井離鄕. 三合帶三刑,傷夫敗業. 暗殺逢刑,槁砧不善. 明官跨馬, 夫主增榮. 黃金滿籯, 一財得所. 紅顏失配,兩貴無家. 先比後財,自貧至富. 衝官合食, 靠子刑夫. 死絶胞胎, 花枯寂寂. 長生根本, 瓜瓞綿綿. 合貴合財, 珠盈金屋. 破財破印,衾冷蘭房. 呂后名馳天下, 只緣陰併陽剛,綠珠身墮樓前, 蓋是梟衝殺位,秋水通源, 剔眸立節, 冬金坐局,斷臂流芳,娣妹同宮未適而先抱恨. 命財有氣, 配夫到老無憂.
水가 모여 旺하게 되면 꽃 거리의 여자가 되고 金이 수려하게 되면 복숭아 마을의 신선이 된다.
四生인 四馬를 달리면 부득이 고향을 등져 떠나고 三合이 三刑을 帶하면 傷夫하고 패업(敗業)한다.
暗殺이 刑을 만나면 다듬잇돌의 고초로 좋지 않고 명관과마(明官跨馬)하면 夫와主는 영화가 증진된다.
황금이 주머니에 꽉 차는 것은 一財을 득함이고 홍안(紅顏)한데 짝을 잃는 것은 양귀(兩貴)한데 家가 없는 것이다.
먼저 比가 있고 후에 財가 있으면 자빈지부(自貧至富)하고 官을 衝하고 食과 合하면 자식에 기대어 夫를 刑한다.
사절(死絶) 포태(胞胎)는 꽃이 말라 외롭고 쓸쓸하고 長生은 근본으로 자손이 번성한다.
合貴와 合財는 구슬이 가득하고 금으로 된 집이 되고 破財와 破印은 금랭란방(衾冷蘭房)이다.
왕후 음률의 이름으로 천하를 달리면 오직 陰과 아울러 양강(陽剛)한 인연이고 푸른 구슬은 身이 망루 앞에 떨어지는 것은 모두 梟의 衝과 殺의 위치가 된다.
秋水가 통원(通源)하면 눈동자를 찔러 절개를 세우고 冬金이 坐局하면 쇠뇌를 끊어 훌륭한 명성을 후세에 남긴다.
제매(娣妹)가 동궁하면 마땅한 것은 아니고 미리 한을 품고 命에 財가 有氣하면 짝인 夫가 老에 도달하여도 근심이 없다.
通明賦云:女人之命,一貴爲良,食重孤孀,貴多淫賤. << 貴指官殺,言食傷官殺, 孤剋之星也, 官殺疊見淫亂之象也 >>
통명부 云:女人의 命은 一貴가 좋다. 食이 重하면 고아와 과부가 되고 貴가 多하면 음천(淫賤)하다.
<< 貴는 官殺을 말하는 것으로 食傷 官殺은 고극(孤剋)한 星이란 설명이다. 官殺이 첩첩으로 있으면 음란한 象이다. >>
二德真貴封贈可知, 三奇真良. 國號自至, 金木有堅心之淑德, 水火生亂性之虛花. 五行偏喜休囚,四柱不宜生旺. 富貴貧寒,全憑夫子. << 二德即天月德也. 女命得之, 更有財官,純粹不雜,必受封贈. 三奇甲戊庚之類. 財官印食,亦爲三奇. 女命中有此, 必受國號, 德者, 純一不雜之謂. 金木性純, 本爲女人之所守,水流主淫, 火炎主暴. 水火多則亂性. 爲人虛花不純,而暴惡矣. 陰主柔, 陽主剛, 女陰也. 與男相反,故喜, 休囚而忌生旺, >>
二德은 진정한 貴가 봉증(封贈)됨을 알아야 하고 三奇는 참으로 좋아 국호(國號)에 스스로 이른다.
金木에 견고한 마음이 있으면 맑은 덕이 되고 水火가 난성(亂性)하면 허화(虛花)가 된다.
치우친 五行은 休囚가 좋고 四柱가 生旺한 것은 마땅하지 않다.
부귀빈한(富貴貧寒)은 오로지 夫와 자식에 의해서 결정된다.
<< 二德은 天月德이다. 女命에서 얻고 다시 財官이 있고 순수하고 잡하지 않으면 반드시 봉작되어 증정된다.
三奇는 甲,戊,庚인데 財,官,印,食도 三奇가 된다. 女命 中이 이것이 있으면 반드시 국호(國號)를 받는다. 德은 순일하여 잡하지 않은 것을 일컫는다.
金木의 性이 순수하면 근본으로 女人는 수절하게 된다.
水流는 主가 음란하고 火炎은 主가 난폭하다.
水火가 많으면 性이 문란하고 人이 허화(虛花), 불순(不純),폭악(暴惡)하다.
陰은 부드러운 것이고 陽은 강(剛)한 것이다. 女는 陰이고 男과 상반되어서 女는 休囚가 좋고 生旺은 꺼리는 것이다. >>
繼善篇云:女人無殺, 一貴可作良人. 貴衆合多,必是師尼娼婢. 傷官剋則食絶孤苦, 夫健旺則子秀身榮。
계선편 云:女人은 殺이 없고 一貴가 있으면 좋은 사람을 만든다.
貴(=관)가 떼지어있고 合이 많으면 반드시 여승, 기생, 노비가 된다.
傷官이 剋하고 食이 絶되면 외롭고 괴롭다.
夫가 건왕(健旺)하고 자식이 빼어나면 身에 영화가 있다.
振賦云: (진부 云 :)
陰命印重本絶嗣, 運行官殺反吉. << 夫旺子生,此理之常>>
⇒ 陰命에 印이 重하면 자식이 끊긴다.
運行은 官殺이 도리어 吉하다.
<< 夫가 旺하면 子을 生하는 이치는 일반적인 것이다. >>
女犯傷官須剋配, 運入財旺亦佳.
<< 傷生財,財生官,所謂能使無情更有情 >>
女에 傷官이 犯하면 짝을 剋하는데 運에서 財旺이 들어오면 좋다.
<< 傷은 財를 생한다. 財는 官을 생한다. 그래서 無情한 것은 有情하게 되도록 사용한다는 것이다. >>
棄命就殺,必配名家, 專祿食神, 斷受誥命, 孤鸞最利於七殺,桃花喜帶乎官星. << 此四格, 皆主富貴,益夫旺子 >>
命을 버리고 殺을 취하면 반드시 짝은 명가(名家)이다.
전록(專祿) 식신(食神)은 단수고명(斷受誥命)하고, 고란(孤鸞)은 七殺이 최고 좋고,도화(桃花)는 官星을 차는 것이 좋다. << 이 四格은 모두 主가 富貴하고 夫가 풍부하고 子가 旺하게 된다. >>
官貴太多, 非偏房, 即爲舞妓. 會合過盛,不媒妁, 則是尼姑. << 女命雖不嫌官貴,多則不吉. 天干地支,三合六合,帶得多者, 必爲此等之人. 蓋媒妁聯二姓以成親, 尼姑受萬人之私捨,參之人事,事章章明矣>>
⇒ 官貴가 아주 많으면 편방(偏房)은 아니고 춤추는 기녀가 된다.
會,合이 과하게 많으면 중매는 아니 여승이 된다.
<< 女命은 비록 官貴가 싫은 것은 아니고 많으면 불길한 것이다. 天干 地支에 三合 六合이 많이 있는 자는 반드시 이와 같은 사람이 된다.
중매는 두 개의 姓이 이어져 한 가족을 이룬다. 니고(尼姑)는 萬人의 사사(私捨)를 받는다. 人事를 헤아리면 事가 밝고 아름다운 것은 틀림없다.>>
甲木坐申透庚金, 子都庶子, 丙火坐申時壬水, 大喬小喬.
<< 解 : 言此二日專用殺,苟無混雜,其女必有傾國傾城之色矣 >>
甲木의 坐에 申이고 庚金이 투출하면 子는 모두 서자(庶子)가 된다. 丙火의 坐네 申이고 壬水 時가 되면 많이 속이고 적게 속이고 한다.
<< 이 설명은 이 二日은 오로지 殺을 사용하고 진실로 혼잡하지 않으면 이러한 女는 나라를 기울게 하고 성(城)도 기울게 하는 色이 있다. >>
賦云:庚寅, 戊寅(或戊申), 縱遇破敗猶得, 己卯, 癸未. 休敎紅艷相侵. << 此四日俱自坐長生,臨官之夫. 如庚得寅,戊得申. 乃上人之妻. 巳得乙,癸得己,亦不失爲佳婦. 但五陰日. 不宜紅艷桃花二殺, 五陽遇之,縱爲不堪,亦可養身 >>
⇒ 부 云:庚寅, 戊寅(或戊申)은 破,敗를 느슨하게 만나면 방종한데 마치 적당한 것과 같고 己卯, 癸未에 홍염(紅艷)이 상침(相侵)하여 휴교(休敎)한다. << 이 四日은 모두 自坐에 長生이 官으로 夫가 된다. 가령 庚은 寅을 얻고 戊는 申을 얻으면 上人의 妻가 되고 乙이 巳을 얻고 癸가 己를 얻으면 허물은 아니고 아름다운 부인이 된다. 단 五陰日은 홍염(紅艷), 도화(桃花)의 二殺은 마땅하지 않다. 五陽이 만나면 느슨하여 뛰어난 것은 아니다. 또 수양하면 가능하다. >>
官臨墓絶之地,老困嬌娘,夫居雜氣之中, 最宜佳婦, << 如庚用丁爲夫,十一月生. 辛用丙爲夫,八月生. 雖名爲夫,實則不時, 縱有貌,必然受, 所謂紅顏多薄命是也. 如癸日, 生於未月,雜氣之中, 有丁乙己. 夫星子息財帛全, 雖居雜見之不忌. >>
⇒ 官이 墓,絶의 地에 임하면 늙어서도 아리땁게 되어서 곤란하다. 夫가 잡기(雜氣) 中에 있으면 아름다운 부인으로 최고 마땅하다. << 가령 庚은 丁이 夫가 되는데 11月(亥) 生, 辛은 丙이 夫가 되는데 8月(酉) 生은 비록 이름이 夫가 되는 것이고 실(實)이 있는 계절은 아니어서 모양이 느슨하여 필히 괴로움을 받는다. 소위 홍안(紅顏)은 박명(薄命)이 많다는 것이 옳은 것이다. 가령 癸日이 未月에 生했으면 잡기(雜氣) 中에 丁,乙,己가 있다. 夫星 子息 재백(財帛)이 완전하다. 비록 잡기 중에 있지만 꺼리지 않는다. >>
官得令而逢傷,反作奴婢. 殺當權而有制,當爲正室.
官이 得令하고 傷을 만나면 도리어 노비가 된다. 殺은 당면한 권력인데 制하게 되면 당연히 정실(正室)이 된다.
日刃逢殺, 不偏則尼, 月傷疊刃,非奴則婢. << 日刃逢殺,如壬子日戊申時之例, 月傷疊刃, 如丁卯月,甲辰日之例 >>
⇒ 日刃이 殺을 만나면 偏이 아니면 여승이 된다.
月에 傷이고 刃이 겹치게 되면 노(奴)가 아니면 비(婢)가 된다.
<< 日刃이 殺을 만난 것은 가령 壬子日 戊申 時가 예가 된다. 月의 傷에 첩인(疊刃)은 가령丁卯月,甲辰日이 예가 된다. >>
傷官奪夫之柄,化殺助夫之資, 桃花喜共官星,紅艷休同殺伴, 寒衾少怨, 命值孤鸞,獨枕早孀,日臨寡鵠, << 柱中絶無官殺,值此日爲忌, 如有官殺等項倚靠, 雖犯孤鸞陰陽差錯等日, 反吉,寡鵠即孤鸞. >>
⇒ 傷官은 夫의 권력을 빼앗는다.
殺을 化하면 夫의 바탕(혹 재물)을 돕는다.
桃花는 官星과 함께하면 좋다.
홍염(紅艷)은 殺과 동반하지 말아야 한다.
차가운 이불을 원망이 하는 것은 命에 고란(孤鸞)이 있기 때문이다.
일찍 과부가 되어 홀로 자는 것은 日에 과곡(寡鵠)가 임함 이다.
<< 柱中 官殺이 없고 혹은 絶되면 이러한 日은 꺼린다. 가령 官殺 등항(等項)에 기대어 의지하면 비록 고란(孤鸞) 陰陽 차착(差錯) 등日은 반길(反吉)하고 과고(寡鵠)는 고란(孤鸞)을 말하는 것이다. >>
孤鸞若遇夫星,必多子女. 天德如逢殺化, 定盛婢奴, 一片比肩, 官地爭夫擬定, 渾身泄氣, 印星望嗣堪求, 旺夫傷子,乃官令而梟强,旺子傷夫,因食時而官絶, 印重盈盤,遇富夫而多得子, 食淸值令, 得壯妹必許夫榮. << 富夫, 乃官星帶財之論 >>
⇒ 고란(孤鸞)이 만약 夫星을 만나면 필히 子女가 많다.
天德과 殺에 化하면 노비(婢奴)가 많아진다.
한 조각의 比肩은 官地를 쟁부(爭夫)하고 의심한다.
身이 혼탁하고 설기(泄氣)가 심하면 印星은 자식을 구하는데 뛰어난 역할을 한다.
旺夫는 子를 傷하는데 이는 官은 梟를 强하기 때문이다.
旺子는 夫를 傷하게 하는 것은 食의 계절은 官이 絶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印이 풍부하면 富한 夫를 만나고 많은 자식을 얻는다.
청(淸)한 食이 令에 있으면 건장한 매(妹)를 얻어야 필히 夫가 영화롭다. << 富한 夫는 官星이 財를 帶한 것으로 논한다. >>
印重官輕奪夫權, 鳳舞鸞飛坑婢命. << 孤鸞日,乃旺毒之辰 >>
⇒ 印이 重하고 官이 輕하면 부권(夫權)을 빼앗는다.
봉(鳳) 춤추고 난(鸞) 날면 노비의 命이다.
<< 고란(孤鸞)日은 왕독(旺毒)한 辰이다. >>
天月二德,無他亂, 衣錦冠金,羊刃七殺無善降, 身塵髮垢, 一逢陰殺, 非守志必也無兒. 兩透陽傷,且嬌身而不剋婿. << 五陰日見五陰殺, 爲凶, 陽傷官得印重, 反榮身而不剋婿. >>
⇒ 天月 二德은 타인에 의해 손상당하지 않고 옷과 비단과 금관이다.
羊刃 七殺은 선(善)하지 않고 身의 진발구(塵髮垢)다.
하나의 陰殺을 만나면 절개을 지키지 않고 필연 아이가 없다.
양투(兩透)한 양상(陽傷)은 요염한 신체가 되고 사내를 극하지는 않는다. << 五陰日이 五陰殺을 보면 凶하다. 陽傷官이 重한 印을 얻으면 도리어 身에 영화가 있고 남편을 剋하지 않는다. >>
日刃,最忌生產,食神反破,難與留胎, << 日刃同刃,是逢衝也, 如丙午,庚寅,壬子,癸卯. 是年刃與日刃相衝,食神犯破, 是逢梟也. 如丙申, 庚子, 戊戌, 丙辰, 月庚食, 被時丙剋之 >>
⇒ 日刃 同刃은 생산(生產)에 최고 꺼린다.
食神이 깨어지면 임신이 어렵고 또는 지체된다.
<< 日刃 同刃은 衝을 만난 것이다.
如
癸 壬 庚 丙
卯 子 寅 午
이 명조는 年刃과 日刃이 상충(相衝)한다. 食神 寅을 梟 庚이 破한다.
如
丙 戊 庚 丙
辰 戌 子 申
月의 庚 食이 時의 丙에 剋당한다.>>
官臨死絶知夫喪, 梟遇驅除斷子來.
⇒ 官이 死絶에 임하면 夫가 喪하고 梟가 財를 만나서 제단(除斷)하면 자식을 얻는다.
何知夫得貴, 孰察子得官, 食附官而可知, 官即食而可见。<< 如己未日辛亥時,甲與己合辛附甲,官食神健旺, 子貴逢破, 則子不肖 >>
⇒ 夫가 貴를 얻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자식이 官을 얻는 것을 자세히 살피고 食은 官에 의지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官은 食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한다.
<< 가령 :
時 日
辛 己
亥 未
甲己合하고 辛은 甲에 붙어있다. 官,食神이 건왕(健旺)하고 子의 貴(=官 火)는 破를 만나서 子는 쇠약하지 않다. >>
先後興衰, 倚夫星之好惡,始終盛替, 察子運之榮枯, << 如一命, 戊日生春甲寅時, 偏官乃戊之夫, 雖壯不見財星,行至東方, 又無金制其木, 其夫無名無利, 交到午運,夫星正值食得所, 卻是甲木死地, 故剋夫再嫁, 未申二運,財帛馳至, 大發運至酉下五年, 甲胎爲壽,戊上丙火,至此俱死,七殺見傷官,甲無倚而亡. >>
⇒ 선후의 흥쇠, 夫星이 의지하는 것의 좋고 나쁨, 시종의 성쇠, 子(자식)運의 영고(榮枯)들을 살펴야 한다.
<< 가령 一命 戊日 春生 甲寅時는 偏官으로 戊의 夫가 되는데 비록 건장하지만 財星을 보지 못했다. 東方으로 行하여 이르니 金이 없어 木을 制하지 못하여 이름이 없고 이득이 없다.
午運이 이르러 夫星은 올바른 食神을 얻었지만 도리어 甲木은 午가 死地가 되니 夫를 剋하여 재가(再嫁)하였다.
未,申 二運에 큰 재물을 얻고 대발(大發)한 運이 酉 五年까지 이르렀다. 酉는 甲의 태(胎)는 수명성(壽命星)이 된다.
戊土와 丙火는 酉가 死가 되고 七殺이 傷官을 보니 甲은 의지할 곳을 잃어 사망하였다. >>
壺中子云:登明足艷,太乙多淫, << 亥爲入夜之時,巳爲迎夜之候,女命而得亥多者有姿, 巳多者好色 >>
⇒ 호중자 云:등명(登明)은 많이 곱고 태을(太乙)은 음란함이 많다.
<< 亥는 입야(入夜)한 時가 된다. 巳는 밤을 마중하여 보낸 때가 된다. 女命에서 亥가 많이 있으면 맵시가 있고 巳가 많은 者는 호색(好色)하다. >>
木盛則妖妍, 水澄則淸潔,金多夭折,火致剛强,土則富厚. 負天月二德,則霞帔金冠,得祿命身三財, 則夫榮子貴. << 歲干所剋者祿財, 歲支所剋者命財, 納音所剋者身財, 其三財所屬之五行, 在命中一財不乏而得之全者,夫必榮子必貴. >>
⇒ 木이 성(盛)하면 요사하게 아름답고(妖妍)하고, 水가 맑으면 청결(淸潔)하고,金이 많으면 요절(夭折)하고 火가 치열하면 강강(剛强)하고 土는 부후((富厚)하다. 天月 二德은 예복과 금관(金冠),祿,命,身 三財를 얻으면 夫에 영화가 있고 자식이 貴하다.
<< 歲干을 剋하는 者가 祿財, 歲支을 剋하는 者는 命財, 納音을 剋하는 者는 身財, 그 三財의 소속은 五行으로 命中에서 一財도 모자라지 않고 완전하게 얻는 者는 夫는 필히 영화가 있고 子는 필히 貴하게 된다. >>
切嫌者陰刃, 妨害尊親,最忌者純陰,不宜子息. << 祿後一辰曰陰刃, 男得之妨妻族親, 女得之, 妨夫族親, 又命年月日時,干支俱屬陰, 或生五月之後,十一月之前者,乃陰極而陽不生, 是爲純陰, 多無子息, 蓋獨陰不生,獨陽不成故也 >>
⇒ 매우 싫은 者는 陰刃으로 존친(尊親)에 방해(妨害)되고 최고 꺼리는 者는 순음(純陰)으로 자식에 마땅하지 않다.
<< 祿 後의 一辰을 陰刃이라고 하고,
男이 얻으면 妻와 족친(族親)에 해롭다.
女가 얻으면 夫의 족친(族親)에 해롭다.
또 命의 年,月,日,時의 干支에 모두 陰에 속하고 또는 5月의 후,11月 전 者는 陰極으로 陽은 不生한 이것이 순음(純陰)이 되는 것으로
이러한 命은 자식이 없는 경우가 많다.
陰은 홀로 不生하고 陽은 홀로 不成한 이유에서 그러하다. >>
骨髓破殃罹內外,薦枕星招涉是非. << 骨髓破, 即白衣殺, 得之者,刑及內外二族,薦枕星, 乃冠帶位, 得之者,一生多涉是非. >>
⇒ 골수파(骨髓破)는 내외에 재앙이 있게 되고 천침성(薦枕星)은 시비(是非)가 있다.
<< 골수파(骨髓破)는 백의살(白衣殺)로 얻은 者는 內外 二族에 刑이 미치게 되고 천침성(薦枕星)은 관대(冠帶)의 위치로 얻은 者는 一生동안 많은 시비(是非)가 발생한다. >>
鴛鴦憚於見水,傾國傾城, << 凡三支三干,鳳凰麒麟鳳沼三格. 在女命, 則變爲鴛鴦殺, 主淫穢, 命中又見水多, 主風塵多艷質. >>
⇒ 원앙은 水를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나라가 기울고 城이 기운다.
<< 무릇 三支, 三干,봉황 기린 봉소 三格으로 女命이 존재하면 변화여 원앙살(鴛鴦殺)이 되어 主는 음란하여 더럽게 되고 命中에서 또 많은 水를 보면 主는 풍진(風塵)하고 염질(艷質)이 많다. >>
官鬼旺於貴垣,鳳冠霞帔,花釵與桃花相犯,暮雨朝雲,貴人共天喜爭窠, 穿垣騫牖. << 命前一辰爲花釵殺, 後一辰爲桃花殺, 本生上見之全而不偏,是爲同犯. 主爲娼優, 得三奇,不在此論. 天乙住處曰貴人, 旺氣住處曰喜神, 本生上帶之而又同宮, 是爲爭窠,主爲淫奔之妾,落空亡, 不在此論 >>
⇒ 官鬼가 귀원(貴垣)에 旺하면 봉관 하피(鳳冠霞帔)하고,화채(花釵)와 도화(桃花)가 같이 범하면 모우 조운(暮雨朝雲)하고,貴人은 天과 한가지로 쟁과(爭窠)에 기쁘고 천원건유(穿垣騫牖)한다.
<< 命前의 一辰은 화침살(花釵殺)이 되고 後의 一辰은 도화살(桃花殺)이 된다. 같이 보아야 하고 한 쪽만 보는 것은 아니다. 主는 창(娼)이 뛰어나게 된다.
三奇를 얻으면 이렇게 논하지 않는다. 天乙이 있는 곳은 貴人이 되어 旺氣가 머물러 있는 곳은 喜神이 있는 곳으로 本生에 上帶하고 또 同宮하게 되면 보금자리를 다투게 되니 主는 음분(淫奔)한 첩이 되는데 空亡에 떨어지면 이와 같이 논하지 않는다. >>
正安注: 신살이 있는 곳에서는 필자가 꽁무니를 빼게 되는데 참으로 종류도 많다. 즉 관청 담 안에 귀인이 있으면 담을 뚫고 창을 들어 올려서 귀인을 찾아 들어가는 煞이라고 해석하게 된다.
고대의 한문은 거의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많으니 참으로 해독하기 어렵고 잘못하면 엉뚱한 해석으로 되기 쉬워서 고대 한문을 해석하여 공개 할 때는 항상 한문을 같이 올리게 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야 혹 필자가 잘못 이해한 부분도 독자는 올바르게 이해하여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賦云:女人無殺, 一貴何妨. 喜逢天月德神,忌見 殺官 混雜. 貴衆則舞裙歌扇,合多則暗約偷期,五行健旺, 不遵禮法而行, 冠帶互逢, 定是風聲之醜, 迴眸倒插, 泛水桃花,沐浴裸形,螟蛉重見,多爲婢妾娼尼. 少有三貞九烈,雙魚雙女號淫星, 不宜多犯, 官星七殺曰夫主, 忌見重逢,寅申互見性荒唐,巳亥相逢心不已, 或有傷官之位,不遠嫁定見剋夫, 重臨梟印之神,非生離終須死別, 四柱有官鬼入墓,使夫星已入黃泉, 歲運臨夫, 絶之宮俾鴛配分飛異路.
⇒ 부 云:女人에 殺이 없으면 어찌 一貴가 장애가 되겠는가!
天月德의 神을 만나는 것은 좋고 살관혼잡(殺官混雜)이 되는 것은 꺼린다.
貴가 무리를 지어면 기생이 되고 合이 많으면 몰래 암약(暗約) 투기(偷期) 한다.
五行이 건왕(健旺)하면 예법(禮法)을 존중하여 지키지 않는다.
관대(冠帶) 호봉(互逢)하면 풍성(風聲)하여 추해진다.
회모도삽(迴眸倒插), 범수도화(泛水桃花),목욕라형(沐浴裸形),명령중견(螟蛉重見)은 노비, 첩, 기생, 비구니가 많다.
삼정(三貞) 구열(九烈)이 적게 있고 쌍어(雙魚) 쌍녀(雙女)는 음란(淫星)성으로 부르는데 범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官星,七殺은 主의 夫가 되는데 겹쳐서 보는 것은 꺼린다.
寅申은 서로 보면 황당(荒唐)한 性이 되고 巳亥가 상봉하면 멈추지 않는 마음이다.
傷官의 위치는 멀리 시집가는 것은 아니고 夫를 剋한다.
梟印인 겹쳐있으면 생이별 아니면 사별한다.
四柱 官鬼가 入墓하여 있으면 夫星은 이미 황천에 들어갔다.
歲運에 夫가 있는데 絶이 되면 이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