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찾아가는 통합적 인권교육
“폭력 없는 세상,톡톡!”
여성의전화의 폭력예방교육이 특별한 이유?!
1. ‘통합적’ 인권교육
현재 대부분의 폭력예방교육은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으로 분리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폭력은 피해자와의 관계, 피해발생장소가 다르다는 것 외에 원인과 유형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으며, 대처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여성의전화의 폭력예방교육은 각각의 폭력의 특징보다는 통합적인 시각에서 ‘폭력’의 본질에 접근하고, 폭력에 대한 민감성과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일상의 실천을 이끄는 교육
흔히 폭력이라고 하면 ‘맞고 때리는’ 등 신체적 폭력이나 소수의 ‘문제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생각합니다. 한국여성의전화의 폭력예방교육은 ‘언어적, 정서적, 경제적’ 폭력도 폭력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가부장적 사회문화 등 폭력의 사회문화적 원인을 들여다봄으로써 폭력을 이해하는 기존의 사회적 통념을 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가정, 학교, 또래관계 안에서 경험하는 차별과 폭력의 사례를 다루고,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을 익히게 함으로써, 인권을 나와 밀접한 것으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3. 소규모의 참여형 교육
한국여성의전화는 대규모의 강당식, 방송 교육을 지양하며, 소규모의 반별 교육을 원칙으로 참가자들 간의 활발한 소통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답’을 알려주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열린 질문과 토론, 모둠활동을 통해 참가자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영상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안내
▪ 교육시기 : 4~10월
▪ 교육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 교육방법 : 소규모 참여형 교육, 반별 교육 (1회차 이상)
▪ 신청 및 문의 : 한국여성의전화 02-3156-5461, 5463, jjae@hotline.or.kr
▪ 비용 : 무료
▪ 후원 : 은평구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사업
청소년을 위한 찾아가는 통합적 인권교육 안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