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 Praise, Thanks >
감사는 하나님께 대해 백성들이 가지는 태도이다.
구약의 감사 : 히브리어로는 ‘야다’(yadah)로 ‘고백하다’는 뜻이다. 이 단어가 ‘찬양하다, 감사하다’의 의미로 쓰일 때 목적어는 하나님이다(창 29:35; 스 3:11; 시 33:2; 사 12:4).
35. 그가 또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가로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인하여
그가 그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생산이
멈추었더라
11. 서로 찬송가를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가로되 주는 지선하시므로 그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전 지대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2.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4. 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 이름을 부르며 그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 이름이 높다 하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감사할 때의 동기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믿음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대한 언약에 있어서 항상 성실하신 분이기에, 이스라엘 백성 쪽에서 언약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 감사였다(시 57:9; 107:8; 138:2).
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열방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8.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을 인하여 그를 찬송할지로다
2.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경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을 인하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위에 높게 하셨음이라
신약의 감사 : 헬라어로는 ‘유카리스티아’(eucharistia)인데 이 단어는 두 번(눅 17:16; 롬 16:4)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나님에 대해 사용되었다.
16. 예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4.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놓았나니 나 뿐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
바울 서신 서문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가 등장하는데, 고린도 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은혜(고전 1:4),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로마 교회의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것(롬 1:8),
8.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데살로니가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것(살전 2:13),
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빌립보 교인들이 복음 전함에 동참한 것(빌 1:3-7) 등에 대해 감사했다.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에서 너희가 교제함을
인함이라
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예한 자가 됨이라
한편 ‘감사드리다’라는 말은 식사 전에 드리는 축복기도나 성만찬의 용어로도 사용되었고(고전 11:24) 2세기에는 ‘유카리스티아’란 말이 성만찬 예식 전체를 가리키는 용어로도 통용되었다.
24.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