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회적 돌붐의 7가지 기능
목회적 돌봄의 일곱 가지 기능은 다양한 목회적 돌봄 모델과 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목회자가 그들의 공동체 내 개인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인도하는 다양한 측면을 강조합니다. 이 기능들은 다양한 신학적 또는 실천적 접근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치유 (Healing): 고통, 슬픔, 질병을 겪고 있는 개인을 돕는 것입니다. 이는 위안과 지원을 제공하고, 감정적 및 영적 치유를 촉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유지 (Sustaining): 개인적 위기, 손실, 절망과 같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는 그들의 고통 속에서 함께 있고, 견디고 인내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도 (Guiding): 도덕적, 윤리적, 또는 영적 딜레마에 대한 조언, 지혜, 방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종교적 텍스트와 교리에 기반한 교육 또는 상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화해 (Reconciling): 갈등 해결을 촉진하고 개인이나 집단 간의 용서와 화해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족, 교회 공동체, 더 큰 사회 내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양육 (Nurturing): 영적 성장과 발달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르침, 멘토링, 그리고 신앙과 영적 생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강화 (Empowering): 개인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인식하고 사용하도록 돕고, 그들의 삶과 공동체에서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종종 옹호 및 사회적 정의 작업을 포함합니다.
해방 (Liberating): 사람들을 억압하거나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 영적으로, 감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이는 체계적인 불의 문제를 다루고 변화를 옹호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종종 중첩되고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목회자는 개인과 공동체가 다양한 삶의 경험과 도전을 통해 걸어갈 때 여러 기능을 동시에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의 목표는 개인과 공동체의 신체적, 감정적, 영적, 사회적 필요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돌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 VID 모델
"VID 모델"은 "환기(Ventilation), 차별화(Individualization), 통합(Integration)"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교육이나 상담의 맥락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 모델은 개인이나 그룹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접근 방식을 설명합니다. 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환기 (Ventilation):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대화, 상담, 집단 활동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개인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별화 (Individualization): 차별화 단계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 필요, 강점 및 약점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개인 맞춤형 접근 방식을 통해 각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통합 (Integration): 통합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과 학습을 총체적으로 결합하여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적, 감정적, 지적 능력을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개인이 더 건강하고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VID 모델은 특히 교육적 상황, 치료적 상담, 리더십 개발, 팀 빌딩, 개인 코칭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드라마 트라이앵글
드라마 트라이앵글(Drama Triangle)은 심리학자 스티븐 카프만(Stephen Karpman)이 개발한 개념으로, 대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드라마의 역동성을 설명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세 가지 주요 역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역할은 부정적인 대인 관계 패턴을 나타냅니다.
드라마 트라이앵글의 세 가지 역할
피해자 (Victim): 피해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자신을 무력하고, 통제 불능하며, 억압받는 것처럼 느낍니다. 그들은 종종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동정을 구합니다.
구조자 (Rescuer): 구조자는 피해자를 돕겠다고 나서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종종 피해자를 돕는 것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찾습니다. 하지만 이 역할은 피해자의 무력함을 강화시키고, 독립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가해자 (Persecutor): 가해자는 통제하려 하고, 비난하며, 종종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이 역할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 옳다고 믿고, 피해자나 구조자에게 압력을 가합니다.
드라마 트라이앵글의 역동성
드라마 트라이앵글의 역동성은 이 세 역할 간의 상호 작용에 있습니다. 한 사람이 특정 역할을 맡으면 다른 사람들도 자동적으로 다른 역할을 맡게 되어, 부정적인 상호 작용 패턴이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구조자가 피해자를 너무 많이 도와주면 피해자는 더욱 무력해지고, 이로 인해 구조자는 가해자 역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 대안
드라마 트라이앵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기 인식을 높이고, 이러한 역할에 빠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대신 건강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행동, 경계 설정,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라마 트라이앵글은 개인, 직장 관계, 치료적 상황 등 다양한 맥락에서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건강하지 못한 관계 패턴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Fitchett 7 x 7 영적 평가 모델
Fitchett의 "7 x 7 모델"은 영적 평가에 관한 모델로, 특히 의료 분야에서 환자의 영적 요구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George Fitchett이 개발한 이 모델은 영적 평가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임상 사목 상담(clinical chaplaincy) 분야에서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이 모델은 7개의 영역과 7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개의 영역 (Assessment Categories)
- 신앙/신념: 환자의 신앙이나 신념 체계, 종교적 관행과 가치.
- 의미와 목적: 환자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인식.
- 신앙의 힘/내적 평화: 신앙이나 영적 신념이 환자의 내적 평화나 위기 대처에 미치는 영향.
- 영적/종교적 공동체와의 관계: 종교 공동체와의 관계 및 그 지지의 중요성.
- 영적 역사: 환자의 영적 성장과 경험의 역사.
- 영적 견해와 의료 결정: 영적 신념이 의료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 영적 평가와 치료 계획에 대한 반응: 환자가 영적 평가와 치료 계획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7개의 차원 (Dimensions of Human Experience)
- 신체적 (Physical)
- 심리적 (Psychological)
- 사회적 (Social)
- 문화적 (Cultural)
- 종교적/영적 (Religious/Spiritual)
- 도덕적/윤리적 (Moral/Ethical)
- 존재론적/철학적 (Ontological/Philosophical)
이 모델은 환자의 영적 요구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특히, 임종 환자나 만성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심리적, 영적 지원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의료 팀은 환자의 전반적인 복지와 치료 계획에 영적 요소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ET와 CPE
"ET"와 "CPE"는 다른 맥락에서 사용되는 약어들이며,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회적 맥락에서 이러한 용어들을 해석한다면, "ET"는 일반적으로 "교육훈련(Educational Training)"을 의미할 수 있으며, "CPE"는 "임상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훈련 (Educational Training, ET)
교육훈련은 사람들이 특정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목회자의 경우, 이는 신학적 교육, 성서 연구, 설교 준비, 교회 행정, 상담 기술 등 다양한 주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은 목회자가 자신의 역할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지속적인 개인적 및 전문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임상목회교육 (Clinical Pastoral Education, CPE)
임상목회교육은 목회자나 신학생들이 병원, 호스피스, 교도소, 군대 등의 임상 환경에서 실제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CPE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환자들과의 상호작용, 목회적 대화, 그룹 프로세스, 개인적 반성을 통해 실제적인 목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은 개인적인 자각, 대인 관계 기술, 그리고 목회적 정체성의 발전에 중점을 둡니다.
CPE는 종종 병원목회, 위기개입, 영적 돌봄 제공 등에 필요한 실무 경험과 훈련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가자들은 감독자의 지도 아래,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실제 경험을 쌓으며 영적 돌봄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두 프로그램은 모두 목회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목회적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