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외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극복하라!
“쉽지 않지만 이런 방법 통해 극복하세요”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재구성하여야 한다. / 셔터스톡
아침에 집을 나가기 전 전신거울을 보며 어떤 기분을 느끼는가? 혹시 "다이어트 해야지, 어휴 뚱뚱해"라 혼잣말로 되뇌이며 부정적 신체이미지를 갖고 있는가?
최근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심리학 등을 주로 다루는 스페인 온라인 잡지 'Wonderful Mind(놀라운 마음의 세계)'는 부정적 신체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였다.
◆ 부정적 신체이미지를 갖고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Indian Journal of Psychiatry’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외모에 대한 걱정은 정상적인 일이지만 그 정도가 지나치면 신체 이형 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신체이형장애란 실제로는 외모에 결점이 없거나 사소한 것임에도, 심각한 결점이 있다고 여기는 생각에 사로잡히는 질병이다. 이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이 동반되며 극단적으로는 자살 시도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신체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상황과 부정적인 감정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아래 증상에 주의하자.
ㆍ거울을 보면 결점만 보인다.
ㆍ자기 외모를 부끄럽게 여긴다.
ㆍ얼굴, 머리카락, 코와 피부에 집착한다.
ㆍ끊임없이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ㆍ불안과 열등감을 느낀다.
ㆍ체형 때문에 슬픔과 의욕 부족을 경험한다.
ㆍ외모 때문에 연애나 성생활이 원활하지 않다.
ㆍ수술에 의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괴롭다.
ㆍ자기 이미지에 대한 불만으로 사회생활이 제한된다.
ㆍ거의 온종일 자기 몸에 관해 걱정한다.
ㆍ끊임없이 거울을 보거나 머리를 빗는 것과 같은 강박적 행동에 빠진다.
◆ 신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극복하는 방법
1. SNS 자제하기
신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 SNS 사용을 줄일 것을 권한다./ 셔터스톡
'Clinics in Dermat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사용은 부정적 신체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끼친다.
SNS에 게시되는 모델, 배우들의 이미지는 그들의 상품성을 제고하기 위해 완벽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진 것임을 기억할 것을 권한다.
2. 자기 몸에 대한 사고 재구성
신체적 강점에 초점을 두어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를 들면 눈이 작아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나는 내 얼굴형이 정말 마음에 들어"라고 되뇌이며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사고를 재구성할 수 있다.
3. 건강한 신체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기
몸매나 체중 감량에 집착하고 항상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교류하면 매우 유익할 수 있다.
자존감은 주변 사람의 말로도 좌우될 수 있으니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 친구들과 교류한다면 부정적 신체 이미지의 강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