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2.86 변이는 기존에 BA.X라고 잠정적으로 불리고 있었는데,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30곳 이상에서 변이가 발생하였고, 결국 새로운 그룹으로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서 Omicron 다음으로 P로 시작하는 Pirola라고 이름을 붙이게 된 것입니다. 즉, 오미크론을 넘어서 새로운 패밀리의 변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현재 미국, 덴마크, 이스라엘, 영국 등지에서 감염자가 확인되었습니다.
아직 대규모 확산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 변이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증상은
a high temperature or shivering (chills) 발열과 오한
a new, continuous cough – this means coughing a lot for more than an hour, or 3 or more coughing episodes in 24 hours 심한 기침 (1시간 이상 심한 기침 또는 24시간 이내에 이런 기침이 3회 이상 반복)
a loss or change to your sense of smell or taste 미각, 후각 이상
shortness of breath 호흡곤란
feeling tired or exhausted 피로감
an aching body 몸살
a headache 두통
a sore throat 인후통
a blocked or runny nose 코막힘, 콧물
loss of appetite 식욕부진
diarrhoea 설사
feeling sick or being sick
심한 기침이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BA.2 하위 변이이기 때문에 BA4/5와 유전적으로 가까운 편이라서 기존의 2가 백신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신속하게 접종하시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면역부전상태의 노약자 분들은 한번 더 추가로 접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한편, 미국은 EG.5라는 XBB 하위 변이가 한참 번지고 있다고 합니다. XBB 변이도 BA.2 하위 변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