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안녕 여시들..?
관광업계 팥트 뚜리 들고와쪄염.. ㅣㅅㅇ
(하지만 놀랍도록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다)
1탄에서는 숙박업체에서 일하는 부분을, 2탄에선 여행사에관해서 설명해줬었는데,
오늘은 내가 판매대행업체에 관하여 써보려고 해..!
판매대행업체는.. 말그대로 상품을 업체 '대행'하여 판매하는 업체야!
광고대행업체 많이 들어봤지??? 비슷해!!! 근데 여행상품 대행해서 파는거면 여행사랑 비슷한거 아냐?
라고 생각할수있는데 맞아.. 예전에는 직접판매업체랑 간접판매업체라고해서 구별이 됐었는데
요새는 경계가 많이 흐려졌어..ㅎ....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데 굳이 개념을 따지자면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그 상품을 파는 쪽이 직접판매업체!
그리고 그 기획된 상품을 갖고와서 수수료(마진)을 붙여서 파는 쪽이 간접판매업체, 즉 대행사라고 볼 수 있어!
예를 한번 들어볼게!
A라는 특1급 호텔이 가을시즌을 맞이하여 B라는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싶어.
근데 호텔측에서 판매하고 사후 관리(판매 가능날짜 조절, 정산 등등)랑 판매채널 사이트 관리하는게 너무너무 귀찮아서
여행사랑 계약을 맺고 이 B 패키지 상품을 팔기로 했어. ->판매상품 구상과 기획은 호텔에서 했지만 판매는 여행사에서 하게됐지?
간접판매 업체 개념에 속합니다.
근데 왜????? 호텔은 자기네가 직접 안팔고 대행사를 끼고 하는것인가?
그건 바로!!!!! 귀찮아서..ㅎㅎ...
진짜야.... 상품하나 판매하려면 기획,구성,판매,홈페이지 개시, 객실수량조절, 예약관리, 정산 등등
백오피스에서 하는일이 어마어마하거든?
근데 대행사에 맡기잖아? 나중에 호텔 시스템에 찍힌 수량만 보고 걔네한테 야 너네 객실 이만큼 사용했으니까
돈 얼마 입금해. 하면 땡이거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얼마나 편해..
그래서 판매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왕왕있어 ㅋㅋㅋㅋ 그럼 그 대행업체는 뭘 먹고 사느냐?
바로 수 수 료
여시들이 제일 무서워하는 수 수 료 지롱 ㅋㅋㅋㅋㅋ
그래서 판매대행업체는 많이팔면 많이팔수록 떨어지는 수수료가 많으니까 수수료책정과 판매가능한 객실 수량이 굉장히 중요해!
내가 위에 요즘에는 판매대행업체랑 여행사랑 개념이 흐려졌다고 말했지?
그 이유가 요샌 서로서로 그냥 갖다가 팔아 ㅋㅋㅋㅋㅋㅋㅋㅋ
A라는 호텔의 상품을 B라는 여행사에서 기획하고, C라는 판매대행업체한테 판매하는거지!ㅋㅋㅋㅋ
고객이 결제하고 들여다 보는 상품페이지(?)는 결국 C라는 판매대행업체의 것인거야!
그리고 여행상품 구매시 내가 구매한 상품 예약은 어떻게 진행될까?
구매와 동시에 바로 예약이 자동적으로 뙇?
ㄴㄴㄴㄴ...
판매처에서 고갱님들의 구매리스트를 확인하여 일일히 호텔측으로 예약 요청서를 넣습니다ㅎㅎ
자동아니에여 수동이에여 시발
예약 요청서는 보통 그때그때 팩스로 진행하거나 일정 시간대에 한꺼번에 모아서 업체에 넘기는데, 이때.. 시발..
예약요청을 진행하는 담당자가 실수하면.. 빵꾸(로스=손실=차액)이 발생이됩니다.. 시발.. 넘나 무서운 것..
여기서 보통 실수가 많이나와요...
날짜를 잘못봐서 금액안내가 잘못나갔다던가 객실을 잘못예약한다던가 취소날짜를 잘못보고 취소수수료가 발생된다던가 ㅠ.....
나도 오늘 뻥뻥 터트리고 왔다능 핳핳ㅎㅎ
보통 여행사의 경우 차액금액이 적게는 몇만원부터 몇십만원까지 다양하기때문에..ㅎ..
회사에서 커버를 쳐주느냐 안쳐주느냐에 따라 받는 월급이 달라질수가있는.. 넘나.. 위험한..직업..시발..
항공발권같은경우에는 보통 예약이 들어오면 담당자가 직접 해당 항공시스템에 접속하여 예약 및 발권을 하는걸로 알고있어!
그래서 항공 예약시스템을 다룰줄 아는게 아주아주 중요해! 항공사별로 쓰는 예약시스템이 다 다르다능..ㅎ...
그리고 판매대행업체같은경우.. 일종의 하청업체야.. ㅎ.. 그리고 어딜가나 하청업체는 위에서 까이고 밑에서까이는 법..ㅎ......
후후후후... 판매대행업체는 힘이없어요
호텔에서 객실 막으라면 막아야하고 안된다면 안된다고 고객한테 안내해야돼요 후호호호후훟후후...
예를 들어볼까요..?
A라는 호텔의 스탠다드 룸이 있어. 이 객실은 2인기준 객실이야. 이거를 B라는 판매업체에서 팔고있는데,
객실에 관해서 물어보고 싶은게 생겼어.
(잠깐 딴소린데, 모든 문의는 일단 1차로 결제한 판매처에다 물어봐야돼..
호텔이던 항공사던 관련문의는 결제한 쪽으로 하라고 미뤄요..ㅎ..
시발.. 전화 뺑이돌림 당하면 기분 나쁘잖아..? 그니까 첨부터 문의는 결!제!한!판!매!처!로!)
고갱님은 전화걸기를(을) 시도했다!
#케이스 1
"그쪽 사이트를 통해서 2인기준객실을 예약했는데 어린 애기가있어요. 같이 입실되죠? "
결과는?
안돼. 안됩니다 고갱님...
호텔은 원칙적으로 인원추가가 불가능하게 되어있고 되더라도 배드추가(혹은 침구추가)로 인한 추가요금이 발생 돼!
#케이스2
" 그쪽 사이트를 통해서 2인기준 객실을 예약했는데 갑자기 인원이 늘어서 객실 변경을 하고싶어요. 해주세요. "
안돼. 안됩니다 고갱님.. 고갱님께서 호텔에서 직접 예약을 하셨다면 예약실직원님이 조정해주실수 있으나..
우리는 하청업체잖아요..? 고갱님께서 구매하셨던 사이트에서 구매취소를 먼저 해주시고 원하시는 객실로
새 결제를 해주셔야 가능합니당..ㅎ..
임의로 '우리가' 옵션변경은 절대절대 불가해욯ㅎㅎㅎㅎㅎㅎㅎ... 귀찮죠? 우리도 귀찮아요.. 근데 어쩔수없어요...ㅎ...
객실에 관한 권한은 절대적으로 숙박업체에게 있읍니다..ㅎ.... 후후훟...
#케이스3
" 오늘 오전에 내일모레꺼 객실 예약했는데 갑자기 못가게 됐어요. 취소해주세요. "
고갱님....... 제발 이용안내페이지좀 읽어주시떼..?ㅎ..
아니 갑자기 변경되서.. 못가게되구 심지어 예약한지 하루도 안됐으면.. 억울하기야 하겠지.. 근데
이용안내에 취소규정 다 적혀있는데 왜 취소해달라고 떼쓰시나요..?
고갱님들 사정 다 봐주면 이세상에 100% 취소환불 안되는 고갱님 없다구요흑흑 8ㅅ8
이미 결제가 확정된 건이라면 1시간전에 구매했던 2시간전에 구매했던
무조건 취소규정이 적용 돼!!!! 구매 전에 신중하게 필요한 내용 읽어주길 바라!!!
와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ㅎㅎ....... 그래서 내가 1탄에서 말했다시피.. 호텔업체가 슈퍼갑ㅋㅋㅋ이라는거 ㅋㅋㅋㅋ
판매대행업체는 슈퍼을ㅋㅋㅋㅋㅋㅋ이라는거 ㅋㅋㅋㅋㅋㅋㅋ ㅎㅎㅎ...
흐흐... 오늘도 어김없이.. 넘나 스크롤압박이네여..ㅎ...
재미없는 글 읽어줘서 고마워 여시들 후후 이것으로 관광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졌으면 좋겠다능!!!
혹시 질문있으면.. 살살 물어봐줘.. 아는 범위 내에서 댓글 달아쥴게용...ㅎ..
아니면 궁금한점 모아서.. 4탄을 찌도록 할게.......
문제시 사죄함
첫댓글 헐ㅠㅠ관광업계 꿈나무로서 치이고 살 날들이 넘나 두려운것...! 그래도 열심히해야지 뀽 항상재밌는얘기 고마워!!
하...발권시스템 넘나 복잡하다능..ㅎㅎ 헷갈려@@ 그리고 전직장에서 너무치여서 다신 저기서일하기싫음ㅜㅜㅜㅡ
ㅋㅎ... 나는 아무래도 여행사는... 모타겠어.. 마이스로 빠지려고 생각중이나.. 여의치 않은 것.. 그것도 어려운 것.. 감정 노동 로스나는거 넘나 싫은 것 ㅠㅠㅠㅠㅠ 여시 대단하다 어떻게 다 견디고 일하는지..
여시 덕분에 미리 자세하게 체험해 본 것 같아옹 여시 고마워옹
나도 소형 여행사에서 일했는데 어후 .... ㅋㅋㅋㅋ 중국단체받는 여행사였거든 항공이랑 호텔 대행으로다가 ㅋㅋㅋㅋㅋㅋㅋ 나는 페이가 너무 적어서 포기 ㅠㅠ 여행사 재밌고 나랑 적성은 잘맞는데 아무래도 페이를 보다보니까 ....... 너무적더라 ㅋㅋㅋ 대기업여행사도 페이 적은편이기도하고 ㅋㅋ 나는 비투비 쪽으로했어 업체대업체로판매하는거 ㅋㅋㅋ 고객은 상대따로안하는데 중국기업업체한테 받아서 하는거얐거든 와 ㅋㅋㅋ 장난아님 사람들 개빡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들 잘 알아보구해 고객한테 판매대행하는것도있는데 업체끼리하는 것도있어! 여행사 찾는여시들 화이팅~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20 16: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20 16: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20 16:4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6.28 00:24
저 케이스들의 이유로 호텔에도 전화가 많이옴 ㅜㅜ 근데 우리도 취소나 변경을 맘대로 해줄수가 없어 절대.. ㅜㅜ 우리는 고객의 결제금액의 수수료 뺀 금액을 받는거니까 고객이 결제한 금액을 다 돌려주길원하면 우리는 손해잖아? 근데 몇몇 고객님들은 결과적으로 호텔이 돈 받는거라고생각하고 취소및 환불을 요구하심..ㅜㅜ 어린아이가 있는거는 호텔 규정과 재량에 따라 넘어가거나 적은금액의 추가금액을 받고 체크인 할 수는 있는데 그 외의 케이스들은 호텔과 직접컨택하고 쇼부치려해도 절대 안되는 부분..
오 1탄부터 정독할래!! 흥미로워bb
우와 흥미돋!!!!!!!
여시야 잘읽었오 ㅎㅎㅎ
흥미돋 새로운 세상을 배워갑니다
고객이랑 직접 부딪히는 여행사가 제일 고생......은 우리엄마....우리 엄마 1인기업이라 모든 일 혼자하셔....취소해달라면서 취소차지 안내려는 사람도있고 엄마보고 돈 대신입금해달라고 나중에 입금해준다고 이러는 사람도있고....제일 짜증나는게 상품가가 50만원이면 왜이렇게 비싸냐며 자기가 아는데는 이것보다싸다면서 막 깎아달라하는데 아 그냥 거기가세요 ㅠㅠㅠ 싼데 가시라고요 ㅠㅠㅠㅠ나는 엄마 가끔 도와주는 식인데도 핵빡침 ㅠㅠ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22 09:06
우옹 진짜 흥미돋이다 ㅋㅋㅋ 여행 관광쪽 궁금했는데 ㅋㅋ 고마워여시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1.27 16:3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1.30 00:2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1.30 00: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2.01 23:54
여시야 고마워 여행 관광 분야는 잘 몰라서 궁금했는데 잘읽었어!!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05 21: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05 23: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05 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