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유아동작교육은 유아들에게 신체를 통해서 기본적인 움직임을 배우게 하고, 주위 세계를 탐색하고 배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동작교육이란 유아들에 기본적인 동작능력을 길러주고 인지, 사회, 정서발달을 잘 하도록 도와주며, 유아교육의 기본목적을 이루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전인교육을 가능하게 대단히 중요하다.
2.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현대적 의미의 동작교육이란 동작교육 즉 movement education 이란 인간이 자신의 신체동작을 통해서 자아를 알게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은 배우기 위해서 움직이고, 움직이면서 움직이는 것을 배우게 된다. Seefeldt, Dauer, Laban, De Maria, Gallahue같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동작교육의 개념은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기본동작의 이해와, 동작을 통해서 얻는 모든 경험의 폭을 넓히며 학습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리듬동작, 표현동작 모두를 포함한다. 따라서 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동작을 위한 교육’이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주로 자기 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일부이다. ‘동작을 통한 교육’이란 몸을 움직임으로써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고 경험하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유아동작교육은 단순히 신체활동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 아니라 유아의 동작을 분석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과 교육원리를 연구하는 것이다. 또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다양한 동작활동을 개발해서 그 동작활동을 매개체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유아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 모두가 포함돼야 하는 것이다.
3.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1) 신체 및 동작능력의 발달
유아동작교육을 통해서 유아들은 걷기와 달리기 같은 기본동작, 구부리기와 꼬기 같은 안정동작, 던지기와 잡기 같은 기본적인 조작동작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 신체조절력과 근육운동조절력 같은 운동적성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2) 지각운동 능력의 발달
지각운동능력이란 신체, 공간, 방향, 시간, 형태 등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들은 다양한 동작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지각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3) 언어 및 인지능력의 발달
유아동작교육을 통해서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걷기, 달리기, 구부리기, 뻗기, 한 발 들고뛰기, 두발 모아 뛰기, 두발 번갈아 뛰기 등과 같은 동작을 표현하는 어휘와 의성어, 의태어를 익히게 된다.
또한 다양한 동작활동을 해봄으로써 실험, 조작, 탐색, 발견의 기회를 갖게 되고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이나 수, 색, 공간, 시간, 어휘 등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등 기본적인 인지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정서와 사회성 발달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임으로 신체에 대한 자아의식을 기를 수 있고, 적절한 동작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도 기를 수 있다.
5) 창의성과 표현력의 발달
동작활동 영역에는 리듬동작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무용과 같은 표현동작이 있는데 리듬에 맞춰서 다양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다보면 창의성과 표현력도 자연스럽게 커지게 된다.
6)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
자기의 신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살펴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갖게 되므로 타인과의 관계 또한 원만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