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츠 첫 시간
댄스를 처음 배우러 오신 분, 그 중에서도 왈츠를 처음 배우러 오신 분을 가르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왈츠를 가르치라고 하면 대개 박스스텝부터 가르쳐, 바로 본 루틴에 들어가 억지로 왈츠를 하라고 투입시키는 편입니다. 박스스텝이 왈츠 연습의 전부이고 바로 루틴을 하게 되면 왈츠는 금방 배울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배우는 사람도 재미를 못 느끼고 가르치는 사람도 배우는 사람이 생각만큼 못 따라오니 자신도 힘들어 이내 손을 놓게 됩니다.
박스스텝이 물론 왈츠의 기본이 많이 들어 있고 발목 힘도 길러져서 좋은 방법이므로 많이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 배우는 사람도 박스스텝이 왈츠 연습의 전부인 줄 알고 지루한 박스스텝 연습에서 왈츠에 흥미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원리를 이해시키는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첫 시간은 배우는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첫 시간은 왈츠에 대한 이미지가 구축되면서 첫 시간에 중요한 것을 많이 배우게 되는데 결석하게 되면 나중에 댄스를 계속할 때도 늘 기초가 부족한 상태에서 뭔가 기초가 부실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발전이 느리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첫 시간의 강습 내용은 앞으로 무수한 날들을 댄스를 배우는데 투자할 것이므로 첫발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1. 기본 Poise 취하기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무릎을 약간 굽혀 자연스럽게 선 상태에서, 남성은 발은 바닥에 닿은 상태이지만 발의 앞쪽에 중심을 두어 바디가 앞쪽으로 약간 기운 상태를 해봅니다. 여성도 기본적으로 남성과 같지만 허리부분부터 약간 뒤쪽으로 자세를 하는 것이 다릅니다. Forward Balance를 체험하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2. Rise &Fall 연습하기
왈츠의 기본 요소인 Rise & Fall은 두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뒷꿈치를 들어 봅니다. 물론 무릎이 약간 굽혀진 상태에서 발목-무릎-고관절-상체-목-헤드의 순서대로 들어 올려 뻗고 Fall은 역순으로 몸을 낮추는 연습을 해봅니다.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Rise & Fall 때 가운데 가랑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허벅지 안쪽에 힘을 주고 엄지발가락을 주로 이용합니다. Rise & Fall을 제자리에서 할 때 힙이 뒤로 빠지는 현상을 잡아줍니다. 발을 앞으로 할 때는 Toe로 내뻗고 바닥은 Heel이 닿는 것을 이해시킵니다. 뒤로 할 때도 Toe로 내뻗고 Toe-Heel로 바닥에 닿게 합니다. 옆으로도 발을 뻗어보게 하고 밸런스는 잘 잡고 있는지, 힙이 빠지지 않는지 점검해봅니다.
3. Forward & Backward Walking 연습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전진과 후진을 하라고 하면 상체가 앞이나 뒤로 기울어지고 힙이 뒤로 빠지는 현상이 많이 나옵니다. 이때 잡아주지 않으면 이를 고치는데 오랜 세월이 걸립니다. 여기서는 Walking을 진행해도 높낮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Pushing 기법을 알게 해주는데 체중 있는 발에서 밀어서 다음 스텝이 진행되는 Flight의 원리를 알게 해줍니다. 나중에 보폭을 키우는 훈련도 여기서 가능해집니다.
4. Closed Change 연습하기
이제야 박스스텝을 해봅니다. 왼발 앞으로 오른발은 왼발 스쳐서 오른쪽 옆으로, 왼발은 갖다 붙이며 뒷굽을 내려줍니다. 오른발 앞으로 왼발 오른발 스치며 옆으로 가서 뒷굽을 내려 줍니다. 역순으로 뒤로 Closed Change를 해봅니다. 왈츠를 배우는 동안에는 지루할 정도로 빼 놓지 않고 해야 할 연습이므로 중요합니다.
5. Natural turn/Reverse turn 연습하기
Closed Change와 같은 요령으로 방향만 90도 틀어주는 연습입니다. 전진할 때 첫스텝은 CBM으로 Forward지만 뒤로 갈 때는 파트너의 전진 동작을 방해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첫발을 CBM과 함께 직선으로 Backward가 아닌 옆으로 빨리 빼주고 스텝 2를 짧게 합니다. 익숙하게 잘하게 되면 발목 힘을 길러주기 위해 스텝 123 456을 스텝 123의 3에서 456까지 버티는 방식으로 연습을 합니다.
6. 기본 루틴에서 회전량 맞추기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회전량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편이고 여성은 첫 스텝을 뒤로 가게 되고 회전량이 많아 각도에 대한 적응이 어려운 편입니다. 시작하는 Alignment부터 각 휘겨의 시작 스텝과 끝 스텝의 Alignment를 이해시켜야 합니다. 첫날은 어려운 얘기일지 모르지만 남성이 DW 각도에서 시작해서 전진하는 사람은 1/4+1/8을 나눠 회전량을 소화하고 뒤로 가는 사람은 한꺼번에 3/8을 소화해야 합니다.
7. Inside turn/Outside turn 이해
회전량은 이해가 되는데 막상 본 루틴을 했을 때 각도가 안 나온다면 Inside turn과 Outside turn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남녀가 서로 상대방의 역할을 해보라고하면 바로 이해가 됩니다. 전진하는 사람의 스텝 2는 크게, 후진하는 사람의 스텝 2는 작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8. 홀드 요령
왈츠를 처음 배우는 사람은 남녀가 정면으로 마주 보고 서서 춤을 추는 줄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성은 남성의 배꼽을 경계로 오른쪽에 서게 합니다. 남자의 왼손은 여성의 오른손을 눈높이에서 잡고 남성의 오른손은 여성의 등 뒤에 있는 견갑골을 가볍게 잡아줍니다. 여성의 왼손은 남성 오른팔 팔 상단에서 근육이 들어 간 부분에 엄지 검지 사이로 놓고 거리를 유지하게 합니다. 여기서 기본 Poise를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여기서도 컨택의 부담 때문에 힙이 뒤로 빠지는 현상을 다시 잡아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선의 각도는 11시 방향이고 여성은 약간 더 뒤로 해야 합니다. 루틴을 하는 도중에 홀드가 밑으로 쳐지거나 무너지는 현상을 잡아줘야 합니다.
여기까지 배운 것은 앞으로 배우는 동안에 끊임없이 같은 얘기가 나올 것이며 이 과정을 소홀히 해 놓으면 왈츠를 배우는데 오래 걸리고 잘 익혀 놓으면 발전이 빠릅니다. -글쓴이:캉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