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도시락 시장의 규모는 약 2조원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은 연평균 44%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도시락 산업의 1위 업체인 한솥도시락은 2008년부터 가맹점수가 매년 10% 이상 늘어나 올해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5.2% 늘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도시락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오랜 경기침체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직장인들의 증가, 둘째,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셋째, 여성들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간편함 추구, 넷째 캠핑 및 레저 활동의 확산으로 변화된 외식문화 등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기준 1인 가구는 454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25.3%를 차지하며, 2010년을 기준으로 40~50대의 중년 남성이 차지하는 1인 가구의 비율은 17.5%라고 합니다. 스스로 끼니를 챙겨먹기 어려운 노인들 중에도 1인 가구가 적지 않으며, 이들은 대부분 비용적, 시간적인 측면 때문에 음식을 만들어 먹기보다 도시락을 사먹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도시락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도시락 산업에도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즉, 일찌감치 도시락사업에 뛰어든 선발업체들은 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거나 카페형 매장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고, 뒤늦게 도시락 사업에 합류한 후발업체들은 각자 독특한 콘셉트를 내세우며 이미지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도시락 산업은 선․후발주자 할 것 없이 뚜렷한 콘셉트와 신메뉴 개발, 카페형 매장 도입이 마치 필수 코스인 것처럼 여겨질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도시락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솥도시락’은 지난 8월 약 1년 여간 준비해온 신메뉴 ‘한솥닭강정’을 출시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고, 또 일부 매장에서는 스윙타임(점심과 저녁 사이 한가한 시간)을 겨냥해 매장을 카페형으로 꾸며 컵라면, 음료수,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도시락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오랜 경기침체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직장인들의 증가, 둘째,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셋째, 여성들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간편함 추구, 넷째 캠핑 및 레저 활동의 확산으로 변화된 외식문화 등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기준 1인 가구는 454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25.3%를 차지하며, 2010년을 기준으로 40~50대의 중년 남성이 차지하는 1인 가구의 비율은 17.5%라고 합니다. 스스로 끼니를 챙겨먹기 어려운 노인들 중에도 1인 가구가 적지 않으며, 이들은 대부분 비용적, 시간적인 측면 때문에 음식을 만들어 먹기보다 도시락을 사먹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도시락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도시락 산업에도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즉, 일찌감치 도시락사업에 뛰어든 선발업체들은 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거나 카페형 매장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고, 뒤늦게 도시락 사업에 합류한 후발업체들은 각자 독특한 콘셉트를 내세우며 이미지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도시락 산업은 선․후발주자 할 것 없이 뚜렷한 콘셉트와 신메뉴 개발, 카페형 매장 도입이 마치 필수 코스인 것처럼 여겨질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도시락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솥도시락’은 지난 8월 약 1년 여간 준비해온 신메뉴 ‘한솥닭강정’을 출시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고, 또 일부 매장에서는 스윙타임(점심과 저녁 사이 한가한 시간)을 겨냥해 매장을 카페형으로 꾸며 컵라면, 음료수,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락에도 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일본식 수제도시락을 벤치마킹한 ‘벤또랑’은 각종 수산물을 넣어 고급화된 도시락 메뉴를 선보이는가 하면, 본죽의 성공 노하우를 발판 삼아 도시락 사업을 론칭한 ‘본도시락’은 프리미엄 영양밥으로 10개월 만에 100호점을 내는 빠른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일본식 도시락 업체의 움직임도 눈에 띱니다.
일본식 고급 돈가스 판매점인 사보텐은 자사 주력 제품인 돈가스를 주 메뉴로 한 도시락 ‘사보텐 델리’를 선보였고, 초밥과 우동전문점인 미소야도 방배동과 압구정동에 ‘미소담은 도시락’을 오픈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도 1인 가구 소비자를 겨냥한 도시락 전문점 ‘토마토’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도시락 용기를, 세계 최대 도시락 브랜드인 ‘호토모토’는 업계 최초로 우동 도시락을,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와 ‘회전초밥 전문점 스시로’에서는 별도의 브랜드 없이 주 메뉴를 활용한 프리미엄급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붐을 이루는 우리나라 도시락 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도시락의 천국’이라 불리는 일본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본 도시락 문화의 대표 브랜드라 할 수 있는 ‘에키벤’은 철도역이나 기차 안에서 파는 도시락을 말합니다. 일본의 에키벤은 해당 철도 노선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2,000가지가 넘는 도시락으로 연간 600만개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는 이런 도시락과 반찬을 배달해주는 택배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식사용이 아닌 디저트류의 도시락도 편의점에서 판매되며,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양식 및 간병식도 도시락 형태로 출시되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락에도 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일본식 수제도시락을 벤치마킹한 ‘벤또랑’은 각종 수산물을 넣어 고급화된 도시락 메뉴를 선보이는가 하면, 본죽의 성공 노하우를 발판 삼아 도시락 사업을 론칭한 ‘본도시락’은 프리미엄 영양밥으로 10개월 만에 100호점을 내는 빠른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일본식 도시락 업체의 움직임도 눈에 띱니다.
일본식 고급 돈가스 판매점인 사보텐은 자사 주력 제품인 돈가스를 주 메뉴로 한 도시락 ‘사보텐 델리’를 선보였고, 초밥과 우동전문점인 미소야도 방배동과 압구정동에 ‘미소담은 도시락’을 오픈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도 1인 가구 소비자를 겨냥한 도시락 전문점 ‘토마토’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도시락 용기를, 세계 최대 도시락 브랜드인 ‘호토모토’는 업계 최초로 우동 도시락을,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와 ‘회전초밥 전문점 스시로’에서는 별도의 브랜드 없이 주 메뉴를 활용한 프리미엄급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