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컬푸드란? 로컬 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농산물을 말하며, 흔히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것을 가리키는데, 농산물이 이동한 총거리를 따져야 합니다. 즉 목적지에 도착해 음식의 에너지로 제공되는 것보다 수 십 배나 더 많은 화석에너지를 운송과정에서 소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수익은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민이 아니라 유통과 판매를 하는 이들에게 더 많이 발생됩니다.
로컬 푸드 운동
튀넨의 고립국이론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운송비는 거리가 멀수록 비싸집니다. 이와 관련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가능한 한 줄임으로써 영양 및 신선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취지를 갖고 출발한 운동이 바로 “로컬 푸드(local food)운동”입니다.
한마디로 로컬 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농산물”을 말합니다.
즉 농민이 재배한 농산물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시장에서 직접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는 신선하고 믿을 만한 농산물을 15% 정도 싸게 구입하고 농민도 소득이 15% 늘어난다는 겁니다.
한편, 어느 지역에서는 생산자 단체와 인근 대도시의 시민사회단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 농산물 직거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로컬 푸드 운동(지역 먹을거리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농업인은 안정적 판로를 확보해 질적으로 수준 높은 농산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고 인근 대도시 소비자들은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를 값싸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에서 출발하여, 생산자 단체가 직접 인근 대도시에 가서 농산물을 파는 장터, 대규모 사업장 급식 재료 직거래, 초·중·고 학교 급식 재료 직거래를 실험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
첫댓글 많은 분들이 좋은음식 배우세네요 ~~
제가 감사하죠~~~~~~~ 좋은 경험인데요... 샘..
도대체~~ 이시간에 안자고 뭐하시는겨~~
멋진강의셨구요~~교수님이 넘 힘드셨죠~~~함께한 모든분들께 감사의 말을 다시한번 드립니다
처음에는 이런 강의를 들어본적이 없는 분들이라 밋밋했던 분위기가
강의가 끝날쯤에는 많은 분들이 정말 감동하시고 돌아가셨답니다~
끝도없이 이어지는 공덕심님의 강의 내용들..
정말 환상입니다......늘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발원합니다..
근데 앞치마 안보내주실련지요? .........ㅎ
앞치마 작업이 아직 안되어서제게 앞치마 대금을 보내신것은 아니시죠
혹 돈을 보내셨다면제가 넘 큰 실수를 한것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