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 타사 노트북 제조사에서는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을 유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왔습니다. 지금까지의 삼성노트북은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을 유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nVIDIA 의 Optimus 기술로 인해 삼성에서도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을 둘 다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VIDIA Optimus 기술정보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nVIDIA Optimus 기술의 정의
nVIDIA Optimus 기술은 이동성과 성능,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동성이라는 뜻이 가볍다는게 아니라 배터리 라이프타임을 늘렸다는 의미를 내포하는것 같습니다. nVIDIA Optimus 기술은 매우 단순합니다.
기존 배터리라이프타임이 긴 노트북, 예를들면 애런데일 플랫폼 기반의 울트라씬 노트북은 전력소모를 줄이기 위해 GMA HD 라는 내장그래픽만 탑제하고 외장그래픽은 탑제하지 않았습니다. 이로인해 게임은 거의 포기해야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nVIDIA Optimus 기술이 적용된 애런데일 플랫폼 기반 노트북은 GMA HD 내장그래픽과 nVIDIA 의 외장그래픽을 유동적으로 조절이 가능하게 됩니다. 문서작업이나 인터넷서핑, 영화감상 등 가벼운 그래픽작업은 내장그래픽으로 처리해 전력소모를 줄여 배터리 라이프타임을 늘리고, 게임 등 그래픽작업을 할 때에는 외장그래픽이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 그래픽성능도 잡았다고 볼 수 있죠.
nVIDIA Optimus 기술 영상입니다. Optimus 기술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나요?
2. nVIDIA Optimus 기술의 단점과 설정방법
nVIDIA Optimus 기술은 작년 말에 나온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Optimus 기술은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효율적인 배터리 라이프타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nVIDIA Optimus 기술이 나온지 얼마 안되서 불안정한 모습과 단점이 있는데요.
1. Windows XP 미지원 - nVIDIA Optimus 기술이 적용된 노트북을 Windows XP 로 다운그레이드 하면 내장그래픽만 활성화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2. 초기단계라 유동적 관리가 미흡 - 완전 자동화가 되어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nVIDIA Optimus 기술은 초기단계라서 게임을 실행하는 중에도 내장그래픽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2번같은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nVIDIA 측에서도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을 수동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만들었습니다.
▲ 특정 프로그램 바로가기 or 실행아이콘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② 외장 GPU 만 활성화하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처음 실행시에는 고급설정 선택) -> 3D 설정 -> 3D 설정관리 -> 전역설정 ->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 ->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
★ 외장 GPU 만 활성화 해도 벤치마킹 프로그램, Windows 체험지수는 내장 그래픽을 기준으로 작동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