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하는 역사에서 추론하는 역사로!
세계사에서 쟁점이 되는 주제들을 입체적으로 바라보기
세계의 역사에는 수없이 많은 사건들과 민족, 문화, 사상, 제도 들이 등장한다. 인류 문명이 시작된 이래 침략과 전쟁, 발견과 발명, 새로운 사상과 제도 들이 생겨났다가 사라져 가면서 역사는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들은 너무나 다양해 정리하기조차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서 세계사만 생각하면 두통이 생긴다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외우고 암기하는 세계사는 스트레스인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세계사를 ‘사실이다, 거짓이다’ ‘옳다, 그르다’의 눈으로 보아 왔다. 하지만 역사는 행간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그 속에 감춰지고 침묵하는 것을 찾아내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알아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세계사에 등장하는 인물, 지식, 사건 속에 담겨진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해석하는 즐거움을 얻어야 한다.
《사고력 세계사》는 단순한 역사책이 아니다. 참인지 거짓인지(사실 여부)와 옳은지 그른지(가치 판단의 여부)를 넘어서서 상상력과 추론의 힘을 키워 주는 것, 즉 통합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 목표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다루는 하나하나의 주제는 당대의 정치 사회상을 넘어서서 당대 사람들의 의식의 변화까지 확장해서 바라본다. 인류의 역사는 곧 사람들의 사고력이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따라 크게 달라져 왔기 때문이다.
‘사고력’이란 단순한 사고의 도구적 능력만을 말하지 않는다. 추론, 관찰, 비교와 분류, 논리적 사고 등 사고의 기능적 능력만이 사고력의 전부가 아니다. 사고력은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세울 수 있는 능력이다.
《사고력 세계사》는 역사를 추론하고 상상하며 사고력을 확장해 가는 프로젝트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세계사에서 주요 주제 29가지를 뽑아 함께 토론하고 질문하면서 집요하게 세계 역사의 사건, 인물, 제도의 의미와 가치를 묻는 지적인 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역사를 통한 사고력 확장 프로젝트’의 구성
‘역사를 통한 사고력 확장 프로젝트’ 시리즈 전작 《사고력 한국사 1,2》는 '왜'라는 물음을 통해 과거 그 시대로 돌아가서 추론하고 질문하며, '만약'을 통해 현재로 다시 돌아와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선사시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반도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역사적 사실만을 전달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추론하고 상상하면서 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고력 세계사》는 인류 문명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 고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주요하게 다뤄지는 이슈들을 살펴본다. 인류 문명은 왜 강에서 시작되었는가? 그리스 인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정치 시스템은 무엇이었을까? 한자(漢字)는 어떻게 중국을 지배했는가? 르네상스는 과연 무엇이 부활했던 것일까? 노동자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등 익숙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게 될 것이다.
이 시리즈는 매 주제마다 몇 가지의 질문을 미리 제시하면서 문제의식과 함께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했으며 사진과 캡션, 각주 또한 부속 장치가 아니라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었다.
본문 내용 엿보기
▲ 29가지 주제를 압축적인 이미지로 보여주는 장도비라, 재미있는 가상의 이야기, 다양한 시각에 도움되는 사진과 캡션
차례
1. 인류문명이 시작된 첫 날,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2. 인류의 문명은 왜 강에서 시작되었는가?
3. 인류 문명은 왜 도시를 만들었을까?
4. 3천명의 신들의 도시 수메르, 신들은 과연 무엇을 했을까?
5 .이집트의 화가들이 꼭 지켜야 할 규칙은 무엇이었을까?
6. 죽음에 대한 위대한 상상력-피라미드와 미이라
7. 그리스인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정치시스템은 무엇이었을까?
8. 모든 사람의 생각을 이어 주는 사유의 끈-알파벳의 비밀
9. 그리스의 신들이 모두 범죄자들이라고?
10.로 마는 어떻게 제국이 되었을까?
11. 스파르타쿠스는 왜 반란을 일으켰을까?
12. 한자(漢字)는 어떻게 중국을 지배했는가?
13. 중국의 나라 이름은 왜 모두 한 글자로 되었을까?
14. 동아시아의 유교사상, 공자가 주장한 것은 무엇일까?
15.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는 왜 6년 동안 고행을 했을까?
16. 예수는 왜 십자가 위에서 죽었을까?
17. 이슬람은 아랍 민족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18. 중세 사람들은 왜 가난했을까?
19. 가톨릭 교황은 어떻게 유럽을 지배할 수 있었나?
20. 중세의 끝, 돈키호테는 왜 풍차를 향해 돌진했을까?
21.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은 유럽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22. 르네상스는 과연 무엇이 부활했던 것일까?
23. 1492년 콜럼버스를 통해 유럽이 발견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24. 프로테스탄트의 모범생 로빈슨 크루소
25. 유럽을 뒤흔든 사상혁명
26. 과학의 탄생, 망원경과 현미경이 열어준 세계
27. 프랑스혁명, 봉건제도의 죽음
28. 노동자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29. 인상주의, 하나의 세계에서 천개의 세계로
저자 소개
글 차오름
1지혜의 숲 사고력교육연구원 원장. 사고력교육센터 ‘지혜의 숲’을 설립했다. 사고력 한국사 강좌, 사고력 교육을 위한 세계 문명사 강좌, 사고력 글쓰기 강좌, 명화 사고력 강좌, 논리학 강좌 등 교사 및 학부모를 위한 교육 강좌를 지혜의 숲 사고력교육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EBS교육방송, 한겨레신문 등에 사고력 관련 강의 및 칼럼을 연재했다. 쓴 책으로는 《사고력 오디세이》《명화가 알려 주는 사고력의 비밀》(공저)《엄마가 키워 주는 굿모닝 초등사고력》《명화 속에 숨겨진 사고력을 찾아라》(공저)《글쓰기 선생님을 위한 사고력 훈련수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