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뵙겠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공식적으로 아이들과 만나는 첫날입니다. 보조 담당자로서 ‘도서관 여행’ 사업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했습니다. 앞으로 ‘도서관에서 하룻밤’ 사업을 진행할 때 참고할 점을 배우자는 생각으로 참여했습니다. 회의가 시작하기 전 타 사업 아이들과 잠깐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하고 이름과 나이를 물었습니다. 먼저 용기를 내 다가가니 아이들도 금방 마음을 열었습니다. 큰 거부감 없이 친절히 대답해 주었고 물어보지 않은 내용들도 신나서 이야기했습니다.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이야기 해주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복지관에 찾아오는 아이 중 특별히 소심한 친구들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모두 표정이 밝아 보였고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 보였습니다.
<도서관 여행을 소개합니다>
‘도서관 여행’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개인 사정이 있는 아이들을 제외하고 동주, 예은, 라온, 하온이 까지 총 4명의 아이가 참석했습니다. 자기소개로 시작했습니다. ‘이름 텐트’를 만들어 이름과 이름의 뜻(혹은 별명), 좋아하는 것, 좋아하는 책들을 적었습니다. 다행히 아이들이 잘 따라와 주었습니다.
다음으론 ‘도서관 여행’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도서관 여행’이란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앞으로 몇 번 만날지, 여행을 떠나는 디데이 등을 소개했습니다. 약 2주간의 준비기간 동안 전북권 도서관 중 여행을 떠날 곳을 찾는 활동을 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가고 싶은 도서관을 찾고, 차편을 알아보고 예매하고, 비로소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보조 담당자로서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즐겁게 떠나 안전히 돌아올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보물찾기>
사업 회의가 끝난 후엔 열심히 참여해 준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온, 예은, 라온이는 술래잡기를 하러 밖에 나갔습니다. 동주는 만화책을 읽었습니다. 그 사이에 ‘어린이 여행사’사업 오리엔테이션을 끝낸 오은서 학생이 멀티미디어실에서 나왔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경주를 갈 생각에 기쁜 표정이었습니다. 얼마 뒤 밖에 나간 하온, 예은, 라온이가 돌아왔습니다. 밖이 많이 덥긴 한가 봅니다. 그리고 보물찾기를 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보물 쪽지를 만들고, 한 명씩 차례대로 도서관 안에 숨겼습니다. 옆에서 책을 읽던 동주도 재밌어 보였는지 본인도 하겠다고 종이에 무엇인가 끄적입니다. 꼭꼭 숨긴 쪽지들을 찾기만 해도 재밌어합니다. 그렇게 보조 담당자로서 첫 회기가 끝났습니다.
<시행착오>
오후엔 사업 오리엔테이션 피드백을 진행했습니다. (월, 수, 금)사업의 담당 동료들이 오리엔테이션 진행 소감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 (화, 목) 사업의 담당자들은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하는 지 등을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놀고만 싶어 하는 아이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 의견을 표출하지 못해 소외되는 아이들, 쉬는 시간의 부재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됐습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첫댓글 선배 내일 오리엔테이션 화이팅해요!
아직 디데이 날짜가 정해지지 않아 조급함이 조금 있겠지만..!
도...민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