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abelchoi님께 감사합니다.
ACE모드에서는 어떠한 손상으로 전자장치(허드포함)가 손상되는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아직 겪어보진 않음)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A-10에대해 (아날로그 패널을 포함해) 몽땅 쓰려합니다.
(스크린샷)
(설명)
순입니다.
암드2 에로우헤드 에이스모드 A-10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타 기체와 약간씩 다를 수 있으며 기초적인 내용은 동일합니다.
1 : 헤딩(기체가 향하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여기서는 059쯤이군요.
2 : 속력(미터)을 나타냅니다. 실제로는 노트
3 : 고도(해발미터가 아닌 수직 고도, 미터)를 나타냅니다. 실제로는 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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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일 중요한 FPM 입니다. 기체는 기수가 향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아니라 이 FPM 방향으로 가는겁니다. 예를 들어 기수가 지표면 기준, +30도로 들려있더라도 FPM이 +20도에 맞춰져 있으면 기체는 20도 방향으로 상승하는겁니다. 또 FPM이 아주 유용한데요 FPM과 기수가 이루는 각이 너무 크면, (예를들어 한 20도 이상) STALL(통제불능)상태에 빠지게 되어 기체는 실속을 하게되고 땅으로 곤두 박질 치게 될겁니다.
이륙중인 A-10 -
이 경우에는 FPM은 지표면기준 0도에 있을 것이고 기수는 한 10도 정도로 들려있을 것입니다.
비행중인 A-10 HUD(Head Up Display)허드 의 모습입니다.
--- 추가적 내용 ---
A-10 a 버전의 칵핏(조종석)모습입니다. 게임상의 칵핏과 똑같죠
A-10 c 버전의 칵핏입니다. a 버전과의 차이점은 a, b, c 로 넘어오면서 많은 부분이 전자화가 되었아는거죠 좌측과 우측에 못보던 MFD(다목적 디스플레이)장치도 보이고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버전이 c버전 인데 에이스모드에서는 a버전을 택해서 좀 아쉽네요.
늠름한 모습의 A-10a..
아날로그 패널의 모습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전 A-10 칵핏에 대해 잘 모릅니다.. F-16정도만 겨우겨우 익혔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항들은 동일하니 제가 아는 정보를 쥐어짜겠습니다.
패널 중앙에있는 자세계와 헤딩을 나타내는 계기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자세계의 윗부분 하늘색(?)부분이 하늘을 나타내고 검은색(?)부분이 땅을 나타냅니다. -w- 은 기체의 기수를 나타냅니다.
방위는, 아시겠죠? ^^
RPM,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냅니다.(자동차에도 있죠?) 아쉽게도 ArmA 자체에서는 RPM을 조절할수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RPM은 엔진이 돌아가는지 안 돌아가는지만 나타냅니다. A-10은 엔진이 두개이므로 RPM도 두개가 붙어있습니다.
연료계는 말 안해도 아시겠죠? 연료탱크는 2개입니다.
수직속도계는 분당 하강속도, 혹은 상승속도를 나타냅니다. 자신이 수평비행을 하고있는지 알수있는 중요한 계기이기도 하지요.
고도계는.. 뭐라할말이 없습니다. 왜 이따구로 해놓았는지.. 맨앞 숫자 3이 고정되어있고 바로 뒤에 올라가는 숫자도 게임 자체의 고도와 맞지 않습니다. 쓰지마십시오.
내려오는 캐노피
자이제 시동을 걸어볼까요
RPM이 100으로 올라간 모습.
방위.
기체가 좌측으로 기울어진 모습
이상한 고도계....
상승중인 A-10
상승함에 따라 올라간 수직속도계
시계와 속도계.(속도계의 숫자 단위는 100km입니다. 현재 약500km)
수직속도계가 여기도 붙어있었네요
방위계가 여기도 붙어있구요
또 추가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첫댓글 아주 좋은 A-10 Thunderbolt 시뮬레이션 가이드 네요.. 수고 하셨서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