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윤, 김태영. (2023). 유아 영어 강사들의 교수 동기 및 탈동기: 원어민 강사, 한국인 이중 언어 강사, 파견 강사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8), 267-289.
목적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하며 영어학원에서 근무하는 원어민 영어 강사, 한국인 이중 언어 강사, 그리고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영어 수업을 실시하는 파견 강사의 교수 동기 강화요인과 감소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 참여자 6인의 교수 동기 및 탈동기 차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유아 대상 영어학원에 근무하는 원어민 영어 강사 2명, 한국인 이중 언어 강사 2명 그리고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영어 수업을 실시하는 유아 영어 파견강사 2명을 대상으로 사전면담 1회, 반구조 면담 3회를 실시하였다. 사전면담과 반구조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의 3단계 절차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그리고 선택코딩으로 분석되었다.
결과 심층면담 결과로, 유아 영어 강사들의 교수 동기는 참여 강사 6인의 개인별 차이가 발생하는 반면 탈동기는 영어강사의 유형별 차이가 발견되었다. 또한 교수 동기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개인적 요인으로 교수 동기의 목적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반면에 탈동기 차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근무기관의 환경과 서로의 업무가 상이함에 따라 직업 유형별로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수업을 실시하는 영어 강사들의 근무 환경의 개선과 국가적 차원에서 강사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영어학원 및 파견 업체의 영어수업 방식을 국가에서 관리하고 체계화하는 과정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유아 영어강사 교수동기 및 탈동기, 원어민 영어 강사, 한국인 이중 언어 강사, 파견 영어 강사, 교수 동기 요인, 탈동기 요인, 교수 동기 및 탈동기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