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남부 나폴리만(灣) 연안에 있던 고대 도시로서 지금은 내륙(內陸)이 되었으나 당시 사르누스강(江) 하구에 있는 항구도시.
로마 초기에는 곳곳에 로마 귀족들의 별장들이 들어선 피서 ·피한의 휴양지로서 성황을 이루었으며 BC3세기 경 그리스인들의 지배하에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이 매우 컸다는 사실이 발굴 결과 밝혀지고 있다.
79년 8월 베수비오 화산의 대폭발로 2∼3m 두께의 화산력(火山礫)과 화산재가 시가지를 덮어버렸으며 당시 2,000여 명이 사망, 매몰- 단 18시간 만에 완전히 잿더미가 되어 오랫동안 역사에서 소멸한 도시로서 1748년부터 본격 발굴되어 현재 80% 이상 진행 중이란다.
베수비오 화산의 현재 모습
성 베드로 대성전(라틴어: Basilica Sancti Petri)
Et ego dico tibi: 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et portae inferi non praevalebunt adversum eam.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마태오복음 16장 18~19절 )
바티칸 박물관 Vatican Museums
로마에 왔다면 꼭 봐야 할 바티칸. 교황이 다스리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이탈리아 속의 또 다른 나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