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영향평가 및 도시계획 건설,설계 등의 업무를 하는 ‘동진기술단’ 대표이기도 한 신동국 (사)충주숲 대표이사께서 리더십과 인성에 대해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우선 교육생 여러분의 산림교육전문가 과정을 신청하게 된 동기에 대해 질문하며, 수업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산림교육전문가 과정을 신청한 이유 ➀인생2막의 새로운 노후취업(교육생 다수의 연령층이 고려) ➁사회 구성원으로서 봉사활동 ➂다양한 지적 호기심과 폭넓은 지식탐구
◑산림교육 전문가 과정의 주관 단체인 (사)충주숲이 지역사회에서 중추적인 자원봉사단체로서의 자리매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2003년 충주숲해설가협회의 발족 -2013년 비영리단체 사단법인체로 등록 -2014년산림교육전문가과정(숲해설가)양성기관 지정 -2004년~ 2018년 어린이 숲사랑경진대회 매회 개최
산림교육전문가 ❶숲해설가 ❷유아숲지도사 ❸숲길등산 지도사 법규상 세분류로 구분합니다. 숲해설가란? 국민이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활동을 통하여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수 있도록 해설하거나 지도교육하는 사람으로 자연휴양림,수목원 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 ,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며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결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유아숲지도사:유아숲체험원에 배치되어 유아들의 정서 함양과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육합니다. 숲생태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유아에 대한 정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겸비하여 유아들이 숲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교육, 놀이, 상담, 보호, 치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숲길등산지도사: 숲길에 배치되어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등산 또는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전한 등산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등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이 단순히 숲을 오르는 것 뿐 아니라 지역의 역사, 문화를 체험하고 경관을 즐기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안전을 책임집니다. ■리더십과 연관하여,회사의 CEO로서 직업의 특성상(환경영향평가) 지역주민과의 마찰과 의견 대립시 원만한 절충안을 대화와 설득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직원들의 노고와 덕분이라는 마인드로 배려의 리더십으로 유연하게 믿음으로 회사를 이끌어 나가는 나름의 철학을 이야기 하였다.
■환경영향평가 ▶지구 환경문제 가속화 -인구증가와 산업의 집중화,기후변화.사막화 등 ▶환경문제 사후관리의 한계 -소극적이며 개별적 자원의 사후관리형식의 한계 ▶적극적인 환경관리 정책필요 -정책 구상단계부터 환경에 대한 사전 예방적 대책 필요
▣리더십(Leadership)이란 지도력, 통솔력, 결정력, 판단력, 영향력의 사전적 의미를 뜻한다. 개념이나 정의보다 다른 구성원에게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일의 크기와 상관없이 배움의 소중함을 느끼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그루의 나무를 심는 마음으로 스스로 즐기는 여러분의 의미있는 출발! 산림교육전문가(숲해설가) 과정의 출발을 응원해 주셨습니다.
교육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첫댓글 16기의 첫 수업을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시고 애쓰시는분들께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모두가 수료하시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