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
지난주 내내 떠뜰썩한 ZL8X 는 교신 많이 하셨는지요 ?
저는 모처럼 17개 모드를 성공하여 아주 기분이 흡족합니다....ㅎㅎ
게시판에 SPILT 에 관한 질문 내용이 있어 간단히 정리 해 봅니다.
혹 빠진부분은 리플로 보충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내용은 제가 경험상 느낌 방법 이므로 다른분과는 다른 방법이 될 수도 있읍니다...)
...( 따로 공부방이 없어 여기에 올립니다.)운영자 님이 적절한 방으로 옮기셔도 됩니다.....
==================
SPILT 교신이란 ( 흩뜨리다) 라고 하는 어원에서 출발을 합니다.
HAM 의 특성상 좁은 주파수 대역속에서 DX 국과의 교신을 하기 위해서는 주변 국과의 간섭이 불가피 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각 종 콘테스터의 경우나 BIG expedition ( pedition 은 일본식 발음임, expedition 이 정확함.)의
경우 제한된 날짜와 무선국의 제한된 환경 및 빅건과 피스톨 등의 상호 경쟁등으로 인하여,
부득불 SPILT 교신을 하게 됩니다....즉
송신하고자 하는 주파수와 수신하는 주파수를 분리하여 교신하는것을 SPILT 교신이라고 합니
다.
( 추가설명 : SPILT 를 사용 하는 이유는 교신하고자 하는 무선국이 동시에 응답을 하여 소위 PILE UP 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즉 동시에 많은 무선국이 동시에 응답을 하므로 수신자의 입장에서는 주파수 범위를 넓혀 여러국과 교신을 하기 위함입니다.)
문제는 SPILT 주파수를 찾는것이 쉽지 않은것이 문제 입니다....ㅎㅎ
통상 BIG expedition 의 경우는 사전에 인터넷 425 NEWS , ARRL NEWS 등을 통하여, 전체 일정과,
홈페이지에 자신들이 운용하는 주파수를 지정하고 그 주변에서 운용을 하므로 별 문제가 없읍니다.
이번 ZL8X 의 경우 지정 주파수에서 거의 저는 교신을 다 하였읍니다..
보통 3-5KHz UP/DOWN 정도 입니다...
때로는 20KHz 까지 벌리는 경우도 있고. OP 마다 다운 하는 경향도 있읍니다....
( 추가설명 : 수신주파수에서 송신주파수를 1K 단위로 천천히 올라가거나(내려가면서)
교신하는 상대국의 주파수를 찾아야 하나. 듀얼 기능이 업는 무전기의경우는 좀 난감합니다..ㅎㅎ)
( 이 내용은 본이 직접 경험하면서 노하우를 쌓는것이 중요함 ???ㅎㅎ )
===========================
1) TX RIT 를 활용 하자.
FT-1000 등의 고급장비에는 듀얼 수신기능이 있어 수신주파수를 고정하고 송신할 주파수를 돌려 보면서 송신이 가능하지만 이런 기능이 없는 RIG 는 TX RIT 를 활용 하시면 됩니다.
통상 기본적으로 보통의 무전기에는 TX/RX RIT 기능이 있어 3KHz 정도는 가변이 됩니다.
예) 14022.5 수신하고 14025. 5 에서 송신을 하려면.
먼저 수신주파수를 14022.5 에 고정하고 TX RIT 를 눌러 3KHz 업/다운 하여 송신을 하면됨.
이때도 역시 주변의 강한 무선국과 혼신이 되는지 자주 주파수를 바꾸어 들어볼 필요가 있읍니다.
이때 일본 등의 강력한 국이 있으면 조더 피하여 송신할것.
2) RX RIT 를 이용하자.
위와는 반대로 송신 주파수를 고정 하고 수신 주파수를 바꾸어 보는 경우 입니다.
상대방이 어느 정도 높은 곳에서 송신을 하는지 알 수 있읍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몇번 경험을 해 보시면 되리라 생각 합니다....
3) SPILT 를 교신법.
무전기의 주파수를 A/B 로 바꿀수 있읍니다.
통상 수신을 A로 한다면 B 에는 송신 주파수를 고정하여 SPILT 단자를 눌러 이용 하는것 입니다.
(VOX SW 를 켜야 합니다...)
4) 무전기를 아예 고급형으로 버전업 하자....
이 문제는 각 개인의 경제적 능력에 관한 이야기 이므로 생략....
5) 수신기를 한대 더 설치하자.....( 안태나를 보강하자)
통상 이야기하는 수신가를 하나 더 설치하여 수신시는 다른 무전기(수신기.안태나) 를 이용하는방법입니다. 이역시 주변 환경.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설명은 생략합니다.
6) 무전기에 필터를 장착하자.
통상 콘테스터나 이동운영의 경우 필터를 내장하여 운용을 라고 OP 들도 거의 고수급(?)의 능력을
지닌 HAM 입니다. 250Hz.500Hz 필터를 내장 한다면 좀 더 쉽게 수신이 가능하지 싶읍니다.
7) 귀를 훈련시키자...
SSB 의 경우는 좀 쉽지만(?) CW 의 경우는 거의 30WPM 이상의 고속 송신 입니다.
그리고 간단 콜 + 599 으로 끝이 납니다... 만약 수신시 잡음이나 페이딩으로 인하여 놓치면,
AGN 를 다시하거나 콜을 자시 송신해야 하므로 미약한 신호를 분리하는 능력을 연습해야 합니다.
평소 조금씩 시간을 내서 MORSE RUNNER 등 여러 S/W 를 이용하여 귀를 훈련 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요즘 모르스 런너 35WPM 으로 연습 중인데. SINGLE CALL 의 경우는 거의 80 % 이상이지만,
PILE UP 모드에서는 거의 꽝(50% 이하 ........ㅋㅋㅋㅋㅋ)
8) CW 는 실제 교신시는 자신이 잘 수신하는 속도보다 조금 늦게 송신을 하자..
주말마다 거의 콘테스터에 참가를 하다보면 중복 교신이 많이 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삭줍기 를 자주 합니다... 이때는 자신의 CW 송신 속도를 좀 낮추어 송신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통상 HAM 들은 느린 속도에 맟추어 송신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단 이동운영이나 상대방이 빠르게 칠때는 이 쪽에서도 빠르게 응신을 해야, 상대가 잘 받아 줍니다.
만약 느리게 송신시는 상대방이 무시해 버리기 때문입니다.....ㅎㅎ
9) 이동국의 기간을 잘 기록하여 좀 느긋하게 교신을 시도하자.
통상 빅 이동 운영의 경우 최초 2-3일간은 빅 건들의 등쌀에 한숨만 푹 푹 쉬게 됩니다....ㅎㅎ
처음 2-3일 동안 SPOT 등 교신기록을 보면서 우리와의 교신시간및 밴드의 상황을 파악하시고,
빅건들이 어느정도 물러난다음 교신을 하는것이 좀 유리하지 싶읍니다.
10) 전파상태를 파악하고 대륙간 교신 시간대를 파악하자.
이동운영 지역과 우리의 일출/일몰 시각. 대륙별 주파수 시간대 등을 나름되로 정리하여 스케쥴 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ZL8X 의 경우 저는 밤에는 LOW BAND 낮 시간은 HIGH 밴드를 공략한것이 주요 하였읍니다..
또한 ZL8X 의 경우는 적도효과( 적도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이 되는 지점은 교신이 잘되는 효과 )를 톡톡히 보았읍니다.
지난번 미드웨이 K4M 의 경우는 동남쪽이라 교신이 저조하였읍니다.( 현재 집 안태나는 남북 방향임(d.p)
11) 인터넷 카폐 등에 올라온 정보를 모아 정리 해 보시길....
인터넷 등 여러 오엠들이 교신한 시각과 주파수 전파 상태등을 눈여겨 보시고 평소 스캐쥴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SPILT 방법을 이야기 하다가 오히려 일반 교신법이 더 많아 진것 같읍니다...
문제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노력 인것 같읍니다..
그리고 장비와 QTH 그리고 시간 입니다...
즐거운 교신 하시고 즐 DX 하시기 바랍니다...
혹 여러 OM 들의 의견도 리플 달아 주시면 정리하도록 하겠읍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최오엠께서 자세히도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멋진글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글을 읽어서 이해하려고 하지 마시고,
직접 스플릿교신을 한번해보시면, 단번에 익혀지실것입니다.
최오엠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직접해보니 이제 아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SPILT(편차) 교신이란, 송신과 수신 주파수를 다르게 사용하는것이다.... ^^
문제가 없지만,
up 이라고 할땐 정말 너무나 하지요.
그럼 이걸 왜 이렇게 사용하는가
송신하는국이 하나이고 이무선국과 교신하고자 하는 무선국이 다수일때,
수신 주파수를 비워두어 모두가 수신을 원활하게 하고,
송신하는무선국이 수신시 한곳에서 여러국의 신호가 겹쳐들리는것을 피할수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송신하는 무선국이 주파수를 지정하게나 up5 정도로 지정해서 교신을 할때야
특히, 초보자들에겐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결국은 본인이 1국, 2국.. 하면서 노하우를 쌓으셔야만 합니다.
1일 1교신게시판을 눈여겨 보세요..
거기에 교신에 성공해서 올려놓은 교신시간과 밴드, 모드의 정답이 모두있습니다.
어느시간대에 어느주파수에서 교신을 하였는지 다른분의 경험을 훔쳐(?)가시라고 올려놓은 데이타입니다.ㅎㅎㅎ
그리고, 본인도 교신하시고, 또 다른분이 볼수있게 교신실적을 올려드려 참고하게 하셔야만 합니다....
정답은, 1일1교신게시판에 모두 있답니다. ㅋㅋㅋ
넵~ 잘알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SPILT 교신을 해보았습니다.
수신 주파수에서 듣다 송신할때 버튼을 누르고 송신을 했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그냥 맞춰놓고 수신 주파수에서 송신하면 저절로 주파수 변경되어 초보자인 저는
그것도 신기했습니다.ㅎㅎ
완전 기계치다보니 단순히 주파수 변경과 모드변경등 교신에 필요한것만 사용했는데
이제 한가지씩 익히는중입니다.ㅎㅎ
YI국장님의 해박한 지식과 경험......항상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내용한번더 읽으면서.....공부가 되는거 같습니다..^^ 두얼위치하면 머리가 띵한데...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역시...우리..선생님...이십니다..^^ 저는 보통 송,수신 주파수를 동시에 듣는편입니다. 전신 운용땐 키스테이션의 톤을 제가 좋아하는 500Hz에 정도에 맞추어 두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