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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마음 교사되기[교원임용고시] 원문보기 글쓴이: 합격향해 고고싱!!!
파일첨부 - 중요 표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윤승현입니다.
우리 쌤들 이젠 이틀 앞이네요.
칸셉맵을 쭉 훑어보면서 최종정리를 하는 시간입니다.
우리 쌤들 모두 화이팅하시라는 마음에서
교육학의 영역별로 출제될 수 있는 논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 출제 가능성이 높은 내용은 박스에 아미처리를 했습니다. (첨부파일에서 확인)
도움 되시길^^
24일(화) 최강면접 개강일에 만납시다.
윤샘과 함께 합격까지 고고싱!!!!!!!!!!!!!!!
※ 작년에도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기계문화 등 많은 내용이 적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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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주제 | 소주제 | 주요 내용 | |||
01. 교육의 이해 | |||||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 | 규범적 준거(목적), 인지적 준거(내용), 과정적 준거(방법) | ||||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 | 후기 허스트, 사회적 실제 - 인지/정서/행동이 복합된 일관된 행동양식, 실천적 이성의 중요성 | ||||
대화의 교육적 의미 | 소크라테스 문답법, 부버 만남, 프레이리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 하버마스 의사소통 행위이론 | ||||
교육철학 | 가눙 | 분석/평가/사변/통합적 기능, 분석(용어의 의미,논리적 관계)적 교육철학 | |||
교육사상 | 루소의 소극적 교육 | 자연주의 사상(자연에 따라-아동의 특성에 따라), 소극적 교육(아동기) | |||
노작교육 | 페스탈로치(3H), 슈타이너, 듀이 | ||||
헤르바르트 | 4단계 교수법, 교수의 결과 발생하는 흥미 | ||||
교육사상 | 21세기 전반의 미국의 교육사상 | 진보주의(경험중심). 항존주의(교과중심), 본질주의(교과-학문중심), 재건주의(인간중심) | |||
듀이 | 경험의 원리(상호작용, 게속성) | ||||
지식의 행동의 도구 : 지식의 상대성, 유용성 | |||||
문제해결-반성적 사고 , 문제해결학습(장점, 단점) | |||||
적극적 미성숙(의존성, 가소성)-경험의 재구성 | |||||
오크쇼트 | 지식의 종류(정보,판단) / 바람직한 교사상(도제식 교수) | ||||
볼노브의 비연속적 교육 | 연속적 교육관, 만남과 교육의 관계, 교사의 자세 | ||||
한국교육사 | 소학대학계제론 | 구성 : 소학과정(인성교육강조), 대학과정 | |||
거경궁리, 격물치지, 위기지학(교육의 내재적 목적) | |||||
정약용 | 수기위천하인, 재건주의 사회적 자아실현 | ||||
일제의 잔재 | 학력주의, 도구주의 | ||||
서양교육사 | 소크라테스 | 대화법의 기법(반어법, 산파법), 교사의 역할 | |||
공교육 개혁(학교혁신) | 효과적인 학교(책무성) |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의의, 도입 방안(학교운영위원회, 학교장 초빙제) | |||
02. 교육심리 | |||||
교육연구 | 교육연구 유형 | 양적 연구(실증주의), 질적 연구(해석학) 상관 연구 ※ 피어슨 적률상관게수 실험연구 : 실험연구의 타당도(내적 타당도, 외적 타당도-호손효과) 현장연구 : 현장의 교사가 하는 연구 표집방법 : 비비례유층표집 자료수집 : 델파이기법(전문가 합의법) | |||
발달 | 발달의 결정요인 | 상호작용론(폭주설 - 고무밴드가설) | |||
인지발달 | 피아제 | 평형화 - 동화, 조절 - 인지갈등을 유발하라 | |||
비고츠키 | 근접발달영역(실제적 발달 수준 - 잠재적 발달수준)/ 역동적 평가 : 특징 | ||||
엘킨드 | 청소년의 자아중심성(개인적 우화, 상상의 청중) | ||||
생태학적 접근 | 미시/중간/외/거시/시간체계, 학교-가정 연계 필요성(중간체계) | ||||
도덕성 발달 | 콜버그 | 3수준 6단계 / 딜레마 상황을 포함한 토론수업, 정의 공동체(문화) | |||
길리건 | 이기적/ 배려 / 보편적 배려 | ||||
래쓰의 가치명료화 수업 | 가치명료화 7단계 | ||||
아리스토텔레스 | 전통적 인격교육-도덕적 덕 함양-습관 | ||||
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인지+정서+행동) | ||||
정체성 발달 | 마샤의 정체성 상태 | 정체성 혼란/유실/유예/확립 | |||
학습동기 | 성취동기 | 성공추구동기, 실패회피동기(아주 쉬운 과제, 아주 어려운 과제 선택) | |||
학습동기 | 욕구위계이론 | 학교폭력 - 안전의 욕구 미충족 | |||
자기결정이론 |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욕구ㅡ ※ 칭찬의 역효과 - 유능성 욕구, 자율성 욕구 훼손 | ||||
학습한 무력감 | 셀리그만, 구성요소(수반성, 인지, 행동) | ||||
칙센트미하이-몰입이론 | 3가지 조건 : 분명한 목표, 즉각적 피드백, 과제난이도와 실력의 균형 | ||||
드웩-암묵적 이론 | 능력에 대한 고정적 관점 / 증가적 관점(성장 마인드 셋) | ||||
기대×가치이론 | 쉬운 과제의 문제점 - 가치가 없다. | ||||
와이너의 귀인이론 | 실패의 원인 - 수치심(능력 부족). 죄책감(노력 부족) | ||||
코빙턴의 자기가치이론 | 자곤감을 보존하려고 실패의 원인은 절대로 능력으로 귀인하지 않음 ※ 자기장애전략(일부러 꾸물거리기), 숙달지향형 학생으로 | ||||
에임스-목표지향성이론 | 숙달목표(능력의 개선), 수행목표(능력의 입증) 수행접근(유능하게 보이고 싶음), 수행회피(무능하게 보이고 실지 않음) | ||||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 내적 통제소재(능력, 노력), 외적 통제 소재(운, 과제난이도) | ||||
켈러의 ARCS |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교수설계-교수결과(매력성) ☆☆☆ | ||||
번두라의 자기효능감이론 | 성공의 경험, 관찰학습, 격려 - 자기효능감 상승 교사 효능감(일반적 / 개인적) | ||||
인지부호화 이론 | 생각, 태도가 일치하지 않으면 인지부조화 상태 - 긴장 해소, 자이가닉효과 | ||||
지능이론 | 심리측정적 지능 | 카텔 유동성 지능(유잔), 결정성(교육) 지능 | |||
인지적 검사체계(CAS) | PASS이론(계획, 주의, 처리-동시/연속), 인지적 결함 개선 | ||||
지능이론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 분석적 지능(메타, 수행, 지식습득 요소), 창의적 지능(신기성, 자동화), 실천적 지능(환경적응, 환경조성, 환경선택), 통찰(선택적 부호화/결합/비교) | |||
인지양식 | 인지전략과 인지양식의 차이점 | ||||
장의존, 사려형 | 잠입도형 검사-장의존, 장독립(위트킨), 유사도형 검사-사려형, 충동형(카건) | ||||
인지양식 | 콜브의 학습양식 | 확산자, 동화자, 수렴자, 조절자, 경험학습 4단계 | |||
확산자, 조절자, 학습양식의 차이가 주는 시사점 | |||||
창의력 | 신장기법 | 브레인스토밍의 원리, 시네틱스(유추), PM! | |||
스턴버그 | 창의성 투자 이론(지적 자원, 지식, 사고양식, 성격, 동기, 환경 | ||||
칙센트미하이 | 창의성 체계 모형(영역, 현장, 개인) | ||||
영재성 | 렌줄리의 삼원고리(IO, 창의성, 과제 집착력) | ||||
영재교육 | 속진교육, 심화교육 | ||||
창의성의 장애물 | 확증편향, 신념고수, 고착 - 비판적 사고 함양 | ||||
정의적 특성 | 불안과 학업성취의 관계 | 종모양, 에크스 도슨 법칙 | |||
학습과 발달 | 피아제, 비고츠키, 스키너 | 학습과 발달의 관계, 교사의 역할 | |||
학습이론 | 행동주의 | 강화의 원리 / 부적 강화, 부적 벌 / 처벌의 대안(상반행동강화, 소거, 자극통제) | |||
긍정적 행동 지원 : 문제행동 기능 분석 | |||||
행동조형, 프리맥의 원리, 토큰경제 | |||||
사회인지이론 | 상보적 인과관계, 효과적인 모델, 인지적 모델링, 모델링의 효과(관찰학습, 반응촉진, 반응해제, 반응금지), 관찰학습단계(주의, 파지, 운동재생, 동기화) | ||||
자기조절학습, 자기교수 | |||||
인지주의(형태주의) | 형태주의 심리학 - 통찰학습(지각의 특성, 장점, 관련전이론-형태이조설) | ||||
인지주의(정보처리이론) | 작업기억의 한계(저장시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와 극복방안((저장시간-시연, 처리 정보량-청킹/자동화/분산처리) | ||||
의미 있는 부호화 -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 비주얼 씽킹 - 심상화 ※ 설단현상 - 의미 있는 부호화 실패 | |||||
장기기억 : 파이비오의 이중부호화(언어+심상) | |||||
털빙의 처리수준 모형(물리적-음운적-의미적 처리) | |||||
메타인지전략 | 메타인지 지식, 메타인지 기술(계획-점검-평가) | ||||
개념학습(개념학습의 3단계 : 제시-연습-피드백) 사례 제시 순서 : 전형적 사례 - 희귀사례 - 반증사례 | |||||
문제해결 전략(발견법-비구조적 문제, 연산법-구조적 문제) | |||||
망각 | 간섭설(순행간섭, 역행간섭), 계열효과(초두효과, 말미효과) | ||||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학습 직후의 복습의 중요성) | |||||
바틀릿의 스키마 이론 | 해석의 틀 | ||||
인본주의 | 학습이론-로저스의 비지시적 수업, 유의미학습(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이 통합된 전인의 형성을 강조하는 학습), 자기평가 인간상-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 ||||
구성주의 | 포스너의 개념변화학습(오개념의 변화조건-4가지) | ||||
레이브의 실천공동체 (정당한 주변적 참여) 상황인지이론의 특징 : 맥락적, 사회적 상호작용, 분산적(분산이론) | |||||
전이이론 | 일반전이(근접전이, 원격전이) vs 특수전이 | ||||
형식도야설-능력심리학(정신능력/교과를 통한 단련)-일반전이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상황학습이론, 메타인지이론 | |||||
03. 생활지도 | |||||
회복적 생활교육 | 개념 - 응징적 정의, 회복적 정의 | ||||
비폭력 대화 | 4가지 요소 - 관찰, 느낌, 욕구, 부탁 | ||||
청소년 비행이론 | 아노미(적응유형), 사회유대이론(부모-교사-또래와의 관계) 중화이론(책임의 부정, 손상의 부정, 피해자의 부정, 비난자에 대한 비난, 충성심에 호소), 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스트레스) 비행하위문화 이론(차별접촉+아노미) ※ 윌리스의 저항이론(반학교문화) | ||||
진로이론 | 홀랜드 성격이론 | 현실형, 탐구형, 에술형, 사회형, 설득형, 관습형 | |||
로우의 욕구이론 | 양육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욕구충족 방식 | ||||
수퍼의 진로자기개념이론 | 진로발달이론 : 자기개념, 진로성숙도 | ||||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경험 - 연상적 학습경험(고전적 조건화), 도구적 학습경험(조작적 조건화) | ||||
블라우의 사회학적 이론 | 가정-학교-지역사회 환경, 계층의 문하 | ||||
상담기법 | 반영 | 반영(감정), 직면, 재진술(내용,환언/반복), 해석(의미) | |||
상담이론 | 엘리스의 REBT | 부적응의 원인, 상담원리 ABCDE, 논박(현실성, 논리성, 유용성) | |||
상담이론 | 글래써의 현실치료 | 우볼딩의 WDEP | |||
아들러의 개인상담이론 | 생활양식 - 지배형, 기생형, 도피형, 사회적 유용형 | ||||
해결중심상담 | 기법(질문,메시지전달), 질문(상담이전의 변화, 관계, 기적, 척도, 예외상황) | ||||
의미치료 | 프랭클, 삶의 의미 | ||||
행동주의 상담 | 역조건화 - 상호제지이론 체계적 둔감법(사물에 대한 공포해소), 자기주장훈련(대인관계 공포 해소) | ||||
번의 교류분석 | 생활각본(성공, 평범, 패배자), 상보적 교류, 생활자세(자기긍정-타인긍정) | ||||
펄스의 형태주의 상담 | 게슈탈트-전경과 배경, 자각(여기, 지금) | ||||
방어기제 | 동일시, 신체화, 전치 | ||||
04. 교육과정 | |||||
교육과정 결정 | 3가지 기초 | 학습자, 사회, 교과의 요구 | |||
공식성의 정도에 따라 | 잠재적 교육과정 | 영향 - 영역, 기간, 효과, 평가에 미친 영향 - 탈목표평가 | |||
잭슨, 드리븐, 보울즈와 진티스 | |||||
드리븐의 학교규범론(독립성,성취성,보편성,특수성) | |||||
대표적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수요목 / 장점, 단점, 형식도야론, 지식의 형식 |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사의 지도로 학생이 하는 경험 / 장점, 단점, 교수전략(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 ||||
학문중심 교육과정 | 일련의 구조화된 지식 / 장점과 단점 | ||||
지식의 구조 : 특성(표현양식, 경제성, 생성력) | |||||
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생성하는 지식, 내러티브를 통한 의미 탐구) | |||||
인간중심 교육과정 | 학교에서 하는 학생의 경험 장단점, 인간주의적 교사, 수업전략(비지시적 수업) | ||||
통합교육과정 | 드레이크 | 다학문적, 간학문적, 초학문적 접근 통합교육과정 설계에서 성취기준 = KDB = 지식-기능-인성의 다리 | |||
성취기준중심교육과정 | 성취기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 ||||
이해중심교육과정 | 전통수업의 문제점(진도나가기식 수업, 활동중심 수업), 지속적 이해의 6가지 측면, 빅아이디어, 근원적 질문, 백워드설계 3단계, | ||||
재개념주의자 | 파이너 | 실존적 재개념화, 교육과정관-쿠레레, 쿠레레의 방법(회상, 전진, 분석, 종합), 교수법-자서전적 교수법 | |||
애플 | 정치적 재개념화, 대항적 헤게모니, 가치창조적 교육과정, 바람직한 컴퓨터 교육 | ||||
교육과정 개발 | 개발 방식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개발 VS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장단점 | |||
개발 모형 | 목표모형(타일러), 내용모형(본질주의), 과정모형(구성주의) | ||||
교육과정 문해력 | 교사가 교육과정 문서를 읽고 해석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수업을 구안・실천하고,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환류하는 교육과정 상용 능력 | ||||
슈왑 | 슈왑의 실제적 절충적 개발방안 3가지 |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재구성 - 단원 재구성 | ||||
스킬백 |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상황분석-목표설정-프로그램구성-판단과 실행- 조정/피드백/평가/재구성, 타일러 모형과 다른 점(상황분석-외적변화/내적변화) ※ 휠러와 니콜스의 순환모형에서 처음으로 상황분석 도입, 역동적),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상호적응) /단계 : 4단계(판단과 실행) | ||||
교사배제교육과정 | 관련교육과정-목표수단모형,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충실도 | ||||
아이즈너 | 예술적 개발 모형 - 특징 3가지, 수업목표(행동, 문제해결, 표현적 결과) 학습기회 조직(교육적 상상력), 학습기회 유형(계단식 + 거미집 모형) 질적 평가 -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참 평가(평가 과제의 기준) | ||||
구성주의 |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 - 드라이버와 올드햄 지식 | ||||
스나이더 |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의 관점 :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 | ||||
교육과정 개발 절차 | 교육목표 설정 |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원 3가지(타일러) - 학습자에 대한 연구, 사회의 요구. 교과 전문가의 견해 잠재적 교육목표의 2가지 거름체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 |||
교육내용 선정원리 | 기회의 원리,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만족의 원리 | ||||
※ 교육내용 선정 방법 : 목표분석법/활동분석법(보빗트), 청소년욕구법 | |||||
교육내용 조직원리 | 수직적 원리 : 계속성, 계열성, 수직적 연계성 ※ 나선형 교육과정은 게속성 + 계열성 수평적 원리 : 범위, 통합성, 균형성, 수평적 연계성 | ||||
※ 교육내용 조직 방법 : 논리적(교과), 심리적(경험), 절충적(학문중심) | |||||
2015 개정 교육과정 | |||||
역량의 종류 | 핵심역량, 교과역량 | ||||
역량중심교육과정 | 핵심역량-심미적 감성역량 역량의 특성- 총체성, 수행성, 맥락성 | ||||
교육과정 구성 중점 | 6가지 암기 - 핵심개념 중시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적정화 |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 구성(교원+교육과정전문가+학부모), 기능, 성격(참모조직) | ||||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교수·학습 중점 내용 / 평가중점 내용 - 암기 | ||||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 반편견교육, 다문화가정학생 특별학급, 한국어교육과정 운영 조건 | ||||
자유학기제 | 두 과정, 평가의 특징 | ||||
05. 교수학습 | |||||
교수학습의 원리 | 직관의 원리(세계도회, 입학도설), 사회화의 원리(협동심) | ||||
라이겔루스 3대변인 | 교수조건(진단평가) 교수방법(조직-전달-관리전략) 교수결과(효과성, 효율성, 매력성(동기와 관련) | ||||
수업목표 | 정의적 영역의 목표 | 정의적 목표의 종류(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 |||
메이거의 수업목표 진술 | 도착점 행동, 조건, 수락준 | ||||
그론룬드 | 일반적 목표(인지목표), 구체적 목표(행동목표) | ||||
체제적 수업 모형 | 교수체제설계 | 체제적 접근의 특징 | |||
글레이저 | 수업과정 모형 | 출발점 행동(지적 특성-선행학습능력=선수학습능력+사전학습능력) 진단평가 | |||
딕과 케리모형 |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 | 평가방법의 종류(일대일, 소그룹, 현장 평가) | |||
라이겔루스 | 정교화 교수이론 | 줌렌즈기법(3단계), 7가지 정교화 이론 전략(정교화 계열화, 선수학습계열화, 종합자 등) | |||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 교사변인 : 학습에 사용한 시간(학습기회), 학습에 필요한 시간(교수의 질 적성의 개념 : 어떤 과제를 해내는 데 걸리는 시간 | ||||
개별화 수업 | 프로그램 학습 |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강화의 원리, 개인의 학습속도에 맞게) | |||
개별화 교수쳬제 | 켈러 플랜 - 개별화 교수체제(학습조교 사용, 교사의 수업 존재 | ||||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 | 크론박, 학생에 적성과 교사의 처치는 상호작용 - 특성에 맞는 수업 | ||||
유의미수용학습 | 오수벨 | 유의미학습/기계적 학습, 수용학습/발견 학습 유의미학습의 3가지 조건, 선행조직자 원리 : 설명조직자, 비교조직자 포섭의 종류(종속적 포섭 = 파생적 포섭 + 상관적 포섭) 선행조직자 수업 모형 - 3단계 | |||
브루너의 발견학습 | 수업설계의 4가지 요소 | 학습경향성, 지식의 구조, 계열화, 강화 | |||
발견학습의 단계 | 직관적 사고(가설설정), 분석적 사고(가설검증) | ||||
목표별 수업이론 | 가네 | 5가지 수업목표 / 학습과제 분석 : 언어정보(군집분석), 지적기능(위계분석), 태도(통합분석), 기능(절차분석) / 9가지 수업사태 | |||
내용요소제시이론 | 메릴 | 10가지 수업목표(내용-수행 행렬표), 1차 제시형(법칙, 예, 회상, 연습) | |||
구성주의 | 교수원칙 | 실제적 과제, 협동학습, 비계설정, 자기주도적 학습 | |||
학습환경 설계 | 조나센의 학습환경설계 6가지 요쇼 | ||||
학습환경 설계 | 윌리스의 R2D2 - 3가지 초점(정의, 설계와 개발, 확산) 특징 : 순환적(비선형적), 성찰적, 학생참여 설계 | ||||
스피로의 인지적 유연성 이론 | 단순한 지식을 복잡한 지식으로 : 하이퍼텍스트, 십자형 접근, 짤막한 예 | ||||
상보적 교수 | 4가지 메타인지 젼략(요약, 질문, 명료화, 예측) | ||||
닷지의 웹퀘스트 | 웹을 활용한 탐구학습 | ||||
생크의 목표기반시나리오 |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배경, 등장인물, 역할) | ||||
협동학습 | 문제점 : 무임승차, 봉효과, 부익부 현상, 집단 간 편파 해결책 : 집단보상 + 개인보상 성공요인 : 개별적 책무성, 긍정적 상호의존, 대면적 상호작용, 협동기술, 집단과정(평가와 개선) 긍정적 상호의존 : 공동의 목표, 과제분담, 역할분담, 집단보상 | ||||
STAD의 보상방식 ; 집단보상 + 개별보상(직소 2 역시 마찬가지) 집단점수 산출 방식 = 개인별 향상 점수를 더해서 | |||||
자율적 협동학습 - 집단 내 형동 + 집단 간 협동 자율성 신장 : 소주제(모둠)/미니주제(모둠 안에서) 선택, 평가에 참여 (동료평가, 모듬별 보고서 평가) | |||||
팀보조 개별학습 ; 개별학습을 이용한 협동학습 | |||||
프로젝트 학습 | 킬패트릭, 프로젝트 학습의 장단점 | ||||
토론학습 | 적합한 경우, 장단점, 원탁토의, 버즈학습, 포럼(공개토의 : 강사와 청중의 상호작용 유) | ||||
교수이론 | 객관주의, 구성주의 | 외재적 교수이론(객관주의), 내재적 교수이론(구성주의) | |||
보편적 학습설계 | 설계의 원리 | 다양한 참여 수단(동기가 다르므로), 다양한 정보제시수단(이해가 다르므로), 다양한 표헌 수단(선호하는 표현이 다르므로)을 제공해야 | |||
교육매체 | 교육매체연구 | 매체비교연구(행동주의), 매체속성연구(인지주의) | |||
원격교수에서 매체선정 | 베이츠의 SECTIONS | ||||
ASSURE | 각 단계와 내용 | ||||
교육공학 | 교육공학 | 개념, 영역 | |||
데일의 경험의 원추 | 수업의 문제점, 해결책 | ||||
CMC와 CAI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 유 컴퓨터 보조 수업 : 학생은 컴퓨터하고만 상호작용 | ||||
통신모형 | SMCR(메시지의 구성요소), 쉐논과 슈람(경험의 장, 잡음, 피드백) | ||||
에듀테크 | 교육기술 | ||||
비대면 원격수업 | 장점, 단점 | ||||
거꾸로 수업 | 블렌디드 러닝 / 장점, 가정학습(기본학습) + 교실수업(심화학습) |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팅 사고력, 언플러그드, 프로그래밍 | ||||
06. 교육평가 | |||||
검사관 | 종류 | 측정관(선발적 교육관)-평가관(발달적 교육관)-총평관(인본주의적 교육관) ※ 총평관 - 전인적 평가, 타당도(구인타당도, 예언탕도), 주요평가 형태 - 자기성찰평가, 성장참조평가 | |||
교육평가 모형 | 교육평가 모형 | 목표중심, 의사결정, 판단중심(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스테이크의 종합실상모형, 아이즈너의 질적 평가),다원적-자연주의적 모형(스테이크의 반응평가) ※ 반응평가(평가 관련자들의 반응/요구를 반영해서 평가를 실시) | |||
교육평가 모형 | 탈목표평가 |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외에 강조한 3가지 | |||
의사결정 모형 | 스터플빔의 CIPP - 의사결정 단계에 따른 평가 유형, 장단점 | ||||
판단기준에 따른 분류 | 절대평가 | 분할점수(준거점수) 개념, 산출방식 | |||
자기참조평가 | 능력참조, 성장참조평가 - 의미, 단점 | ||||
시기(기능)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 기능(결손보충, 맞춤식 수업전략 수립). 실행전략(시험활용, 일반자료 활용) | |||
형성평가 | 형성평가 도구 제작 방안 | ||||
피드백의 종류 : 정오피드백, 정답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긍정적(지지적 피드백), 즉각적 피드백 | |||||
학습과 관련된 평가 | 학습결과의 평가(총괄평가), 학습을 위한 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메타인지 전략 함양) | ||||
평가도구의 양호도 | 신뢰도 |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 동형검사 신뢰도 ※ 모두 2회 검사 실시 | |||
객관도 | 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 ||||
타당도 | 내용타당도 : 이원목표 분류법 | ||||
구인타당도 : 수렴타당도/변별타당도, 추정 절차 | |||||
준거타당도 : 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 | |||||
결과타당도 : 평가의 결과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치판단 | |||||
생태학적 타당도 | |||||
구인타당도 : 명칭과 개념, 사례와 관련된 타당도(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 |||||
구인타당도 : 역량중심교육과정 핵심역량 측정 | |||||
평정자의 오류 | 집중경향의 오류, 인상의 오류, 논리적 오류 | ||||
문항의 양호도 | 고전검사이론 |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관계, 단점(문항특성 및 피험자 능력 변화) | |||
문항반응이론 |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추측도, 장점(문항특성 및 피험자 능력 불변) | ||||
문항반응이론 | 개념,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 ||||
메타평가 | 평가에 대한 평가 | ||||
정의적 능력의 평가 | 정의적 능력의 평가 |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 경향성 - 중립화, 허위반응 | |||
리커트/거트만/써스톤 척도, 의미분석법 Q 방법론, 주제통각검사, 질문법/투사법/관찰법 | |||||
척도 | 척도 | 척도수준에 따른 분류 - 명명, 서열, 동간, 비율척도 ※ 표준점수(비율척도), 백분위(서열척도) | |||
수행평가 | 실행전략 | 장점, 루브릭의 평가의 참조틀, 실행전략 | |||
대안평가 | 교사별 평가 | 교과별 평가, 교사별 평가의 개념/효과 | |||
07. 교육사회학 | |||||
기능주의 | 교육선발 | 가열기능, 냉각기능 | |||
교육과정 | 표준교육과정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기능(사회화, 경제발전에 기여) | ||||
선발기준의 정당화 장치 : 시험(능력에 따라 선발) | |||||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vs 선별가설, 노동시장 분단론 | |||||
발전교육론 | 공헌과 비판 | ||||
기능론 | 경제적 재생산론 | 보울스와 진티스, 잠재적 교육과정 | |||
문화적 재생산론 | 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 | ||||
이데올로기적 재생산론 | 알뛰세의 국가론 - 학교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 ||||
해석학적 접근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맥닐의 방어적 수업 4가지 수업전략(방어적 단순화, 생략, 신비화, 단편화) | |||
쿨리의 거울 자아 이론, 교사의 역할 | |||||
하그리브스의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맹수조련형, 연예인, 낭만가) | |||||
윌리스의 저항이론 | 질적 연구, 반학교문화, 간파와 제한 | ||||
학교풍토론 | 브루코버, 교사의 기대가 높을수록 더 좋은 성적 | ||||
학교팽창 | 콜린스의 지위경쟁이론 | 학력 인플레ㅡ | |||
교육평등관 | 허용적 평등 | 헌법 제13조 1항, 능력주의, 의무교육 | |||
보장적 평등 | 무상의무교육, 장학금 | ||||
조건의 평등 | 고교평준화 정책 | ||||
결과적 평등 | 롤즈의 정의론(보상교육), 기회균형선발제 콜맨의 가정자본 : 경제/인간/사회자본, 사회자본이 가장 큰 영향력 | ||||
학력격차의 원인 | 기능주의 - 문화결핍 여부 상징적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수준 문화다원론(문화차이이론) - 가정과 학교의 문화의 차이 번스타인(사회언어학적 연구) : 대중어(제한된 어법), 공식어(정교한 어법) | ||||
번스타인 | 문화전달이론 - 사회가 교육의 코드일 때 : 집합형 교육과정(강한 분류) - 가시적 교수 - 사회가 생산의 코드일 때 : 통합형 교육과정(약한 분류) - 비가시적 교수) | ||||
교육과정 재맥락화 - 공식적 / 교수를 위한 (교육과정 내용 조정 가능) | |||||
다문화교육 | 뱅크스 | 다문화교육 접근법 4가지 =기여, 부가, 변혁, 사회적 활동 공평한 교수법 - 다문화주의(문화상대주의) ≠ 동화주의(문화절대주의) | |||
문화지체 | |||||
시험의 기능 | 시험의 교육적 기능 | 몽고메리 - 교육과정 결정 | |||
시험의 사회적 기능 | 지식의 공식화, 지식의 위계화, 사회의 통합과 유지 | ||||
훈육론 | 푸코 | 순응하는 인간 양성, 학교(원형감옥) - 규율적 권력이 훈육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관찰/감시, 규범적 판단, 시험) | |||
교육선발 | 터너의 교육제도 유형론 |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경쟁적 이동(평등 이데올로기) | |||
호퍼의 교육선발론 | 선발형식(중앙집권화와 표준화), 선발시기(만기선발), 선발대상(보편주의), 선발기준(개인주의) ※ 괄호는 우리나라 | ||||
평생교육 | 랭그랑의 통합성 | 교육기회의 통합(수직적 통합-청소년, 성인, 노인교육) / 교육자원의 통합(수평적 통합 - 학교+가정+기관+대중매체) | |||
우리나라 평생교육 정책 | 독학사, 학점은행제, 학습계좌제 | ||||
일리치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입장, 학습망 | ||||
08. 교육행정 | |||||
교육행정의 관점(개념) | 공권설(국가통치론)-교육에 대한 행정\ 기능설(조건정비설)- 교육을 위한 행정 경영설(협동행위론)- 교육의 행정/의사소통 강조 교육지도성론 - 리더십 강조 | ||||
교육행정의 성격 | 독자적 성격 4가지 | 서비스의 중요성/공개성, 복잡한 활동-구성원의 친밀성, 전문성 바탕, 활동에 대한 양적 단기적 평가 어려움 | |||
교육행정의 원리 | 자주성, 기회균등 | ||||
교육행정이론 | 과학적 관리론 | 보빗, 교육행정의 과학화 - 경제적 요인 강조 | |||
인간관계론 | 호손효과 - 사회심리적 요인(사기, 비공식조직) 강조 | ||||
행동과학론 | 행동과학론, 사이몬의 행정적 인간, 체제적 접근 | ||||
체제이론 | 사회체제이론 | 겟젤스/셀렌의 사회과정 수정모형, 교사의 사기 진작(소속감, 합리성, 일체감) | |||
카우프만의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접근(체제분석 + 체제 종합) 단계별 적용 기법-목표관리, 기획예산제도, 과업평가검토기법 | |||||
동기이론 |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 동기(직무자체-만족)+위생(환경-불만족) 직무재설계 - 직무확대/직무확장(성숙의 기회 제공) 교사 경력 단계별 프로그램 | |||
브룸의 기대이론 | 성과기대, 보상기대, 목표의 유인가가 높을수록 동기화 | ||||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 사회적 비교를 통해 동기가 유발 | ||||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 동기를 유발하는 목표의 특성, 종류, 상황요인 | ||||
엘더퍼의 ERG | 욕구위계이론과 공통점/차이점(만족-진행의 원리, 좌절-퇴행의 원리) | ||||
지도성 이론 | 상황적 지도성 | 허쉬와 블랜차드(위임형 리더십) -지시, 지도, 지원, 위임형 피들러(과업지향형 지도성) - 호의성 중간(인화지향), 아닐 때(과업지향) | |||
리더십 대용 상황 모형 | 커와 저미어, 대용상황-억제상황 | ||||
지도성이론 | 변혁적 지도성 | 거래적 지도성(상벌 통제) → 번현적 지도성 | |||
초우량 지도성 | 리더를 만드는 리더, 자율적 지도성 | ||||
서지오바니 | 학교지도성 유형 - 문화적 지도성 / 도덕적 학교, 도덕적 지도성 | ||||
분산적 지도성 | 관련된 학교조직의 특성 -이완결합체제 / 특징 : 리더십 분산, 네트워크와 상황의 상호작용, 전문성을 활용한 조직역량 극대화 | ||||
골맨의 감성 지도성 | 리더십 기본 유형 : 비전제시형, 민주형, 코치형, 관계중시형, 선도형, 지시형(기본 바탕은 감성지능이 되어야) = 개인적 역량 + 사회적 역량 | ||||
학교조직의 특성 |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유형(유형유지조직), 칼슨의 봉사조직(사육조직, 야생조직), 에치오니의 순응조직(규범조직), 블라우의 1차 수혜자 유형(봉사조직) | ||||
학교조직의 특성 | 조직된 무질서 | 불투명한 목표 + 불투명한 기술 + 구성원의 유동성 의사결정의 관점(우연적 관점), 의사결정모형(쓰레기통 모형) | |||
이완결합체제 | 관련 지도성 - 분산적 지도성 | ||||
전문적 관료제 | 분권화 조직화 동시 허용, 느슨한 조직 구조, 전문성에 바탕을 둔 권위 | ||||
셍게의 학습조직 | 비전의 공유, 정신모형, 개인적 숙련, 팀학습, 시스템사고 | ||||
조직풍토 | XY이론, 미성숙-성숙이론 | X-미성숙이론(과학적 관리론)-외적동기/Y-성숙이론(인간관계론)-내적동기 | |||
리커트의 관리체제론 | 체제1 착취적 권위주의형(위협, 징벌), 체제2 온정적 권위주의형(보상, 징벌), 체제3 협의적 민주형(보상, 징벌, 참여), 체제4 참여적 민주형(참여, 보상) | ||||
호이와 미스켈 | 학교풍토론-개방/몰입/일탈/폐쇄풍토 | ||||
학교문화 | 문화 유형론 | 세티아와 길노우 : 냉담문화(인간-,성과-), 보호문화(인간+,성과-), 실적문화(인간-,성과+), 통합문화(인간+,성과+) | |||
교육정책 | 교육정책 | 개념, 3가지 유형(통제형, 자유형, 민주형) | |||
의사결정의 관점 | 4가지 | 합리적 관점, 참여적 관점, 정치적 관점, 우연적 관점 | |||
의사결정 모형 | 6가지 | 합리, 만족, 점증, 혼합(합리+점증), 최적, 쓰레기통 | |||
의사소통 원리 | 레드필드 | 분포성, 적응성 | |||
의사소통 방식 | 조하리의 창 | 만주형, 독단형, 비밀형, 폐쇄형 | |||
의사소통 망 | 바퀴형, Y형, 사슬형, 원형, 별표형(만족도, 속도, 권력 분산 가장 높음) | ||||
의사소통 | 교류, 방향, 형식 | 교류 : 일방향, 쌍방향 방향 : 수직적(하향식, 상향식), 수평적 의사소통 형식 :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장단점_ | |||
의사소통의 형식 | 비공식적 의사소통 | 장점과 단점 | |||
의사결정 모형 | 참여적 의사결정 규범모형 | 브리지스, 수용영역안(교사의견 배제), 수용영역밖, 전문성 한계 영역, 관련성 한계 영역 | |||
갈등처리 모형 | 토마스 | 경쟁형, 회피형, 수용형, 협력형, 타협형 | |||
교육재정 | 교육재정 | 개념, 원리(충족성, 효율성, 책무성), 표준교육비 | |||
학교관리기법 | 목표관리, 과업평가검토기법 | ||||
학교예산기법 | 영기준예산제도, 성과주의 예산제도/품목별 에산제도, 기획예산제도 | ||||
장학 | 임상장학 | 명칭, 임상장학과 관련된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의 개념(기능설, 조건정비설) | |||
장학 | 인간자원장학 | 서지오비나의 인간자원 장학 | |||
학교컨설팅, 컨설팅 장학 | 개념, 원리(자발성, 전문성, 자문성, 한시성) | ||||
교직관 |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공직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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