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통밀식빵 만들기.........
먼저 제료들을 구입합니다. 중요한 것은 유기농 제품들을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정말 믿을 수 있는 유기농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그리구 하얀 빵보다 통밀빵이 탄수화물이라든지 여러 우리 몸에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훨씬 만이 들어있습니다.
만약 구하기가 힘드시다면 저희 '생명의 지팡이'에서 여런 제빵에 필요한 제료들을 팔고 있으니 전화 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다. 글구 빵도 완전 유기농으로 만든 빵을 팔고 있습니다. 저희 카페에서 '판메 제품'을 보시면 다양한 건강 식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만드시다가 힘들때는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자세하게 알려 드릴께요...^^ 저도 처음에는 하얀밀을 하나도 썩지 않고 만들려고 하니 실페도 만이 봐지만 지금은 너무너무 맛있는 통밀빵을 만들고 있어요. (010~3401~2666)제 폰이에요^^
먼저 제료를 준비합니다. 저는 전부 유기농으로 쓰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유기농 제료로만 만들고 있습니다.
유기농 밀가루 400g 유기농 글루텐 70g 유기농 파넬라12g(파넬라 대신 꿀을 넣어도 된다.) 드라이 이스트 4g
유기농 올리브유 10g 개르마늄 저염도소금 5g(일반 소금일경우 4g) 물 320g
이렇게 하면 준비는 완료......^^
이제부터는 준비한 제료를 가지고 만들기 시작 하겠습니다.
깨끗한 생수, 깨끗한 지하수의 물을 320g을 35~40도 온도로 끓인 다음 그릇에 넣는다.
이왕이면 스텐 그릇을 사용한다.
물이 있는 곳에 파넬라 12g, 소금 5g을 넣고 거품기를 사용해서 잘 저어준다.
잘 저어진 물 위에 먼저 밀가루 400g을 넣고 그 위에 글루텐 70g을 넣고
올리브유 10g과 드라이 으스트 4g을 넣는다.
거품기로 몇번 저은 다음에 손으로 반죽한다.
오랫동안 잘 반죽하여 손으로 귀볼을 만자는 듯한 부드러운 느낌이 들때까지 한다.
반죽을 잡아 당겼을때 끊어지지 않고 쭉 늘어날때까지 해야 한다.
만약 잘 반죽이 되지 않으면 빵이 잘 부풀지 않을 수도 있다.
잘 반죽된 것을 동그랗게 만든 다음에 그 위에 비니루로 덮어서 수분증발을 막고
이중솥에 물을 조금 넣고 약 5분 정도 하면 미지근한 상태가 될 것이다
그 위에 반죽한 그릇을 반죽과 함께 넣고 30.c를 유지 하면서 뚜껑을 덮고 40분 동안 1차 발효를 한다.
(온도에 따라서 약간 더 온도가 높으면 더 빨리 부푼다.)
40분 뒤면 약 2배 정도 부푼다. 이때 식빵 크기로 자른다.
식빵 틀마다. 다 크기 차이가 있다.
먼저 '소 파운드' 틀을 2게 준비하고 잘 부풀은 반죽을 반으로 나눈다.
옆에 사진과 같이 가스를 잘 빼주고 두게를 따로 둥그렇게 잘 만든 다음
아까처럼 솥에 넣지 않고 위에 비니루만 덮어 놓고 약 10~20정도 2차 발효 시킨다.
2차 발효가 끝나면 꺼내서 밀대로 잘 밀어서 가스를 완전히 제거 한다.
그 다음에 돌돌돌 잘 만다.
(마는 중에 달라 붙을 수도 있으니 밀가루를 약간 바닥에 뿌리고 한다.)
잘 말아진 것을 소파운드 틀에 담고 1차 발효하는 식으로 이중솥에 밑에 물을 약간 넣고
약 5분간 물을 덮힌다음에 위에 비니루와 뚜껑을 닫고 60분 동안 3차 발효를 한다.
60분 뒤면 이렇게 잘 부푼다.
꺼내서 180.c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약 30분 정도 구우면 완성이다.
잘 식혀서 잘라놓고 냉동고에 보관을 한다.
통밀빵은 흰밀 빵보도 빨리 상할수가 있기 때문에 냉동 보관 하는 것이다.
먹을때는 해동 시켜서 토스토기에 구어 먹거나 찜솥에 쩌서 먹으면 더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빵은 참으로 우리 몸에 생명의 지팡이다.
첫댓글 꿀꺽~~~ 먹고 싶네요.
우와~~ 절제 중인데,, 이런 유기농 통밀 식빵은 정말 군침이 도네요.@.@;;
맛있겠네요... 꿀꺽```
헉 진짜 맛있게 보이네요 ㅠㅠ 밥물하면서 이런 빵만 먹으면 질리지 않을듯합니당 ㅋ
맛있겠어요,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