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송 ‘루이, 루이’의 가사가 정확히 뭔지 알아내지 마라
1956년, 로스앤젤레스 음악가인 리차드 베리는 여자 친구와 멀리 떨어져 슬픔에 잠긴 자메이카 선원에 관한 짤막한 노래를 만든다. 그것이 바로 ‘루이, 루이’이다.
캘리포니아에서 큰 인기를 얻은 ‘루이, 루이’는 1963년 당시 유망했던 그룹인 레이더스와 킹스맨에 의해 녹음이 되었다. 레이더스의 노래는 인기를 얻지 못하고 사라졌다. 하지만 킹스맨의 ‘루이, 루이’는 잘 알아들을 수 없는 가사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지금까지 회자 되고 있다.
그 노래의 불확실한 가사가 정말 많은 사람의 마음을 불안하게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노래를 몇 번이고 빠르게 혹은 느리게 재생하면서 리드 싱어 잭 엘리가 정확히 뭘 말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사람들은 ‘루이, 루이’가 성공한 노래라고 하면서도 가사는 추잡하고 외설적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한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그런 사람이 되지 말자!
킹스맨의 ‘루이, 루이’는 삶의 거대한 미스터리 중 하나인데, 우주의 기원이 무엇인지, 스팸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등과 크게 다르지 않다. 즉, 추측은 가능하지만, 결코 정확히는 알 수 없다는 거다. 그러니 다음번에 이 노래를 듣게 된다면 그냥 평안히 들어라.
지적 탐구를 좀 접어둬도 괜찮다.
· 인디애나 주지사 매튜 웰치는 자신의 주에서 ‘루이, 루이’가 방송되는 걸 금지시켰다. 가사가 외설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 ‘루이, 루이’는 1963년 11월 30일 빌보드차트에 진입했으며 13주 동안이나 유지되었다. (빌보드차트 2위 달성)
· 철저한 조사 이후 FBI는 ‘루이, 루이’ 가사는 외설적이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면서도 이해할 수 없는 가사라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