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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가명 | 규모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6/15 | 17/16 | ||
0 | 세 계 | 299.604 | 294.509 | 228.356 | 100 | 100 | 100 | -1.7 | 2.03 |
1 | 독 일 | 115.811 | 104.352 | 85.236 | 38.66 | 35.43 | 37.33 | -9.89 | 6.39 |
2 | 이탈리아 | 50.241 | 53.058 | 41.630 | 16.77 | 18.02 | 18.23 | 5.61 | 2.13 |
3 | 오스트리아 | 16.678 | 22.140 | 11.913 | 5.57 | 7.52 | 5.22 | 32.74 | -18.85 |
4 | 미 국 | 18.489 | 16.770 | 11.837 | 6.17 | 5.69 | 5.18 | -9.3 | -9.21 |
5 | 영 국 | 15.246 | 14.800 | 11.077 | 5.09 | 5.03 | 4.85 | -2.92 | -4.01 |
6 | 프랑스 | 12.645 | 12.432 | 10.673 | 4.22 | 4.22 | 4.67 | -1.69 | 11.41 |
7 | 스웨덴 | 10.434 | 8.107 | 4.778 | 3.48 | 2.75 | 2.09 | -22.3 | -26.04 |
8 | 폴란드 | 6.511 | 7.863 | 6.151 | 2.17 | 2.67 | 2.69 | 20.78 | -0.28 |
9 | 네덜란드 | 8.353 | 7.745 | 6.581 | 2.79 | 2.63 | 2.88 | -7.28 | 8.18 |
10 | 일 본 | 6.995 | 5.467 | 3.721 | 2.34 | 1.86 | 1.63 | -21.84 | -12.49 |
11 | 한 국 | 4.045 | 5.101 | 4.623 | 1.35 | 1.73 | 2.03 | 26.12 | 33.18 |
주: 순위는 2016년 기준. 2017년은 3분기까지의 규모 및 전년대비 통계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전체적인 스위스 시장규모는 2015년 발생한 스위스 산업 전반에 나타난 불경기에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6년까지 경기 위축이 지속되었으나 2017년 3분기 기준 수입 규모가 전년동기대비 약 2% 수준의 성장세로 전환되며 저점을 통과했다는 기대감이 돌고 있다.
최근 3년간 스위스 CDK부품 기타 자동차용 전자부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3분기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
전체 수입 | 299.604 | -7.54 | 294.509 | -1.7 | 228.356 | 2.03 |
對한국 수입 | 4.045 | 69.51 | 5.101 | 26.11 | 4.623 | 33.18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시장전망
현지 자동차부품 기업들은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의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꾸준한 수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주요 자동차부품 1차 벤더인 T사를 필두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로부터의 소싱 확대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으므로 제품 개발과 품질향상에 주력한다면 수주 가능성이 양호한 분위기이다. 특이하게 동 품목의 대한국 수입은 16년-17년 3분기까지 두 자릿 수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수준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ㅇ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스위스는 자동차 생산국이 아니지만, 관련 제품 조립생산 글로벌 기업이 존재하므로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에 주력하면 수출 가능성이 높은 편임. 지역적 특성상 자동차 생산국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자동차를 생산 하고 있어서 인근 자동차 생산 강대국으로의 조립 후 수출이 가능함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일반 소비자가 아닌 ‘자동차 부품 조립 기업’이 주요 소비자에 해당되며, 주로 독일 자동차 VW, BMW, Audi 등 명품 차에 장착되는 용도다. 조립생산 바이어는 품질이 가장 뛰어난 제품만을 선호하며 가격은 추후 협상으로 진행된다.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ㅇ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중시로 인해 철저히 수차례 검증을 통해 결정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품질이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공급업체의 회사 재정, 대응, 신뢰관계가 중요함
ㅇ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생산제품 및 업체 소개를 타깃된 바이어에 주기적으로 해야 함
- 가능하다면 샘플을 제작해 테스트 결과 스팩을 동봉해 제품소개에 주력
- 현 딜리버리 바이어들을 reference 로 제시하며 경쟁력을 어필해야 함
2) 전기모터(출력이 750와트이하인 것, HS Code 850131)
시장규모
스위스의 ‘전기모터(출력이 750와트 이하인 것)’ 제품 시장규모는 2016년 약 6,99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7.43% 상승했다. 2017년 3분기 기준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15.68% 증가하며 두 자릿 수에 달하는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스위스 전기모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013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규모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6/15 | 17/16 | ||
0 | 세계 | 65.076 | 69.909 | 60.685 | 100 | 100 | 100 | 7.43 | 15.68 |
1 | 독일 | 23.222 | 27.868 | 22.907 | 35.68 | 39.86 | 37.75 | 20.01 | 9.1 |
2 | 중국 | 14.477 | 13.399 | 11.482 | 22.25 | 19.17 | 18.92 | -7.44 | 12.46 |
3 | 일본 | 9.820 | 9.478 | 6.772 | 15.09 | 13.56 | 11.16 | -3.49 | -18.41 |
4 | 이태리 | 3.206 | 4.390 | 3.456 | 4.93 | 6.28 | 5.7 | 36.94 | 8.61 |
5 | 미국 | 2.436 | 2.567 | 2.420 | 3.74 | 3.67 | 3.99 | 5.38 | 36.5 |
6 | 헝가리 | 1.435 | 1.832 | 3.874 | 2.2 | 2.62 | 6.38 | 27.73 | 329.69 |
7 | 프랑스 | 1.779 | 1.555 | 1.234 | 2.73 | 2.23 | 2.03 | -12.57 | 15.53 |
8 | 인도 | 0.883 | 0.903 | 1.196 | 1.36 | 1.29 | 1.97 | 2.33 | 64.85 |
9 | 덴마크 | 0.875 | 0.901 | 0.739 | 1.34 | 1.29 | 1.22 | 3.06 | 12.99 |
10 | 대만 | 0.757 | 0.879 | 0.473 | 1.16 | 1.26 | 0.78 | 16.1 | -16.07 |
18 | 대한민국 | 0.059 | 0.384 | 1.295 | 0.09 | 0.55 | 2.13 | 554.4 | 847.59 |
주: 순위는 2016년 기준. 2017년은 3분기까지의 규모 및 전년대비 통계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전체적인 스위스 시장규모는 2015년 불경기를 거치고 10%대에 근접한 성장세로 전환됐으며 이러한 등락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현황에 반영되고 있다. 2015년 전년대비 절반 정도로 떨어진 대 한국 수입규모는 2016년에 들어 2배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2017년 3분기에 들어 전년동기대비 약 850% 급증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스위스 전기모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3분기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
전체수입 | 65,076 | -7.07 | 69,909 | 7.43 | 60.685 | 15.68 |
대 한국수입 | 0,059 | -49.47 | 0,384 | 554.4 | 1.295 | 847.59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시장전망
경기회복과 구매력 증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전기모터 관련 시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스위스 및 유럽 내 전기모터에 대한 수요는 2010년 이후 2015년 경기 위축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기모터와 전동기에 대한 수요는 국가 내 기계류에 대한 생산공정과 투자와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으며, 전기 소비 트렌드에 따라 수요가 탄력적이다. 대다수의 전기모터 생산설비가 동유럽 등 저임금국가로 이동했음에도 불구하고 고효율 또는 신기술 적용 모터의 경우 스위스, 독일 등 서유럽 국가에서 생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DC모터의 경우, 구매비용이 비싸고 관리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AC모터에 비해 정교한 속도 제어 및 내구성을 필요로 한다. 또한 최근 10여년간 AC 모터의 성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됐기 때문에 가격절감과 내구성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2017년 국민투표로 ‘에너지 전략 2050’의 개정이 통과되어 원자력 발전소의 점진적 폐기가 재확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수력발전소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전기모터 수요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 ‘에너지 전략 2050(Energy Strategy 2050)’ 개요(2017.5.21.일 통과안) - 배경 :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스위스는 원전 폐기 여론 확대 - 정책 개요 . 2050년까지 현재 운영 중인 5개 원전 완전 가동 중지(1개는 2019년 限) . 태양열 및 풍력 발전을 2035년까지 현재 대비 4배 확대(2,832→11,400 GWh) * 현재 에너지 약 80%를 수입에 의존, 국내 생산은 수력 60%, 원전 34%, 기타 6% 수준(2015년) . 친환경 전력생산보조금 인상(0.015 CHF/KWh→0.023 CHF/KWh) . 2021년 이후 개인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 제한(130g/km→95g/km) . 건물의 친환경화 리모델링 지원 및 관련 세제 혜택 부여 . 일반 가정에 스마트 미터링 전면 도입 등 |
ㅇ 주요 수요처: 전력플랜트(A/S 포함), 엔지니어링 및 건축
- 모터생산업체: 기존 생산제품 대체 및 비생산제품 제3국 공급 등
- 전력 서비스업체(Distributor, Provider): 전력 공급업체의 장치를 위한 구매
- 솔루션 및 엔지니어링 업체: 오토메이션, 드라이브·콘트롤 분야 컨설팅 업체등에서 관련 시스템 설치 및 가동을 위해 구매
수입동향
스위스 내 전기모터의 수입규모는 꾸준히 향상하고 있으며, 주요 시장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서유럽 국가 외에도 중국과 일본이 계속해 주요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한국 수입의 증가율은 2016년 554.5%에 이어 2017년 3분기 847.59%를 기록하며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제품의 유망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원자력 발전소 폐기로 인한 수력 발전소 확대 수요가 향후에도 전기모터 수요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필수인증
유럽이사회는 국제 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기준에 의거해 산업용 전기모터에 대한 최소 효율 의무규정(MEPS scheme)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모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특히 DC 모터의 수출자들은 IE2 효율성기준에 반드시 부합해야 하며, IE등급이 제품내 모터레이팅 플레이트와 제품 서류에 명시돼 있어야 한다.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관련 품목의 스위스바이어들은 아래 사항을 중점으로 구매를 검토한다.
- 품질 및 가격, 납기에 대한 안정적인 신뢰(바이어 및 유럽 내 파트너를 만족시킬수 있는 수준의 신뢰가 필요)
품질경쟁력 중시: 모터에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내구성, 품질에 대한 보증할 수 있는 레퍼런스 또는 인증사항이 필요
- 거래안정성 중요 시: 스위스 구매담당자들은 신뢰에 기반해 거래처를 쉽게 바꾸지 않으며, 공급자와 생산자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 하청회사가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ㅇ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스위스 및 유럽 내 관련 전시회 참여를 통한 바이어 접촉 진행
- 솔루션, 엔지니어링, 컨설팅 업체를 중심으로 국내제품의 스위스 내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수요가 존재
- 스위스 내 글로벌 기업 접촉 및 수요 확보, 중국 및 일본 등 동아시아지역에서 구매중인 바이어의 공급선 변경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가격경쟁력 또는 품질안정성등을 구체화된 수치와 자료로 어필할 수 있도록 준비
- 유럽 내 모터공급 시 필수 규정인 IE 규정에 대한 인증확보 및 대비 필요
기타 수출유망품목은 KOTRA 해외시장뉴스(http://news.kotra.or.kr)의 “비즈니스 정보” - “상품 DB”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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