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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두고가 살아나다
사도행전 20:6-12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7 ○그 주간의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그들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8 ○우리가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
9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
10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
11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12 ○사람들이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
행 20:6-12 / 우리는 무교절 기간이 끝나는 즉시로 헬라의 북쪽에 있는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닷새 후에 드로아로 갔다. 그리고 거기서 우리는 한 주일을 지냈다. 7) [드로아에서 한 고별 설교] 주일에 우리는 성만찬을 나누려고 한자리에 모였다. 우리는 그 다음날 떠날 예정이었으므로 바울은 밤중까지 설교를 계속하였다. 8) 우리가 모인 3층방에는 등불을 많이 켜두었다. 9) 그런데 바울의 설교가 오래 계속되자 창문에 걸터 앉아 있던 유두고라는 청년이 깊이 잠이 들어 그만 3층에서 떨어졌다. 사람들이 달려가 일으켰으나 그는 이미 죽어있었다. 10-12) 바울이 내려가서 그 청년을 팔에 안고 `걱정하지 마시오. 이 사람은 살아 있소' 하고 말하였다. 과연 그는 살아났다. 사람들은 두려움 반 기쁨 반으로 어쩔 줄을 몰랐다. 그 청년이 살아나 사람들은 적지않이 위로를 받았다. 그들은 모두 다시 3층 방으로 올라가서 주님의 만찬을 나누며 바울의 긴 설교를 들었다. 일행은 새벽이 되어 길을 떠났다.
바울의 강론을 듣던 유두고가 졸음을 이기지 못하고 삼층에서 떨어져 죽자 바울에 의해 다시 살아납니다.
그 주간의 첫날에(6-7) 바울 일행은 빌립보를 떠나 닷새 만에 소아시아의 서부 무시아에 있는 중요한 항구 도시인 드로아에 도착하였습니다. 바울이 드로아에서 이레를 머무는 동안 그 주간의 첫날에 떡을 떼기 위해 모였습니다. “그 주간의 첫날”은 안식 후 첫날, 곧 주일이었습니다. 초대 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여 이날을 예배를 위한 특별한 날로 구별하였습니다(고전 16:2). 그것은 주께서 잡히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식사하실 때 하셨던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눅 22:19)는 말씀에 따른 것입니다. 본 단락의 사건은 그러한 행사에 대한 확실하고 또한 최초의 증거입니다. 드로아의 신자들은 주일에 “떡을 떼려 하여” 모였는데 이것은 주의 만찬을 기념하는 모임이었습니다. 바울이 드로아에서 복음을 전한 일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드로아에 신자들이 많았다는 사실은 복음이 갈라디아와 아시아, 마게도냐, 아가야 등지에서 로마 제국의 동부에 속한 이방 세계로 퍼져 나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8-12) 그 주간 첫날의 모임은 밤중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바울은 다음 날 떠나고자 했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말씀 전하는 일에 열정을 쏟았습니다. 그런데 그 날 밤 뜻하지 않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즉 신자 중, 유두고라는 청년이 계속되는 말씀에 못이겨 졸다가 삼 층 난간에서 떨어져 죽고만 것입니다. 실로 유두고의 죽음은 드로아 교회에 큰 시련을 가져다 줄만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으로 누구나 놀라고 당황했을 것이나 바울은 침착했습니다. 죽은 청년 유두고를 엎드려 안고 “생명이 그에게 있다”고 했습니다. 바울의 이러한 행동은 마치 엘리야가 사르밧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릴 때 자기 품에 안은 것이나(왕상 17:21), 엘리사가 수넴 여인의 죽은 아들을 살리기 위해 엎드려 안은 것(왕하 4:34, 35)과 유사합니다. 바울의 이러한 행동은 사랑의 표현임과 동시에 자신의 몸을 내어 주고 유두고를 살리고자한 대속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러자 유두고는 거짓말처럼 살아났고 바울은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다시 그곳에 모인 신자들과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납니다. 이 유두고의 기적적인 회생은 큰 시험과 위기에 처할 뻔한 드로아 교회에 전화위복이 되었습니다. 즉 이 사건을 통해 오히려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고 큰 위로와 기쁨을 얻게 된 것입니다.
적 용 : 당신은 지난 날 신앙생활에 위기와 시험이 올 때,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바울이라면 당신의 위기와 시험을 어떻게 대처했겠습니까?
드로아지역에서 구약성경 해석의 대가인 바울선생을 모시고 성경을 배우고 질문하는 큰 사경회가 열렸습니다. 일주일 동안 머물면서 애찬을 나누고 말씀을 나누면서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몸의 양식과 영의 양식을 함께 먹고 마시면서 나누는 교제입니다. 성도간의 교제가 없는 예배는 형식적이요 의식적인 예배이며, 교회의 본질을 외면한 기형적인 모습입니다. 예수님도 말씀을 강론하시면서 배고픈 사람들에게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해 먹이시고 함께 식사를 나누었습니다. 말씀을 배우고 기도함과 아울러 떡을 떼며 교제하는 것까지 예배입니다. -이계연-
< 설 교 >
유두고 사건
1. 주일 예배와 애찬
바울은 헬라 지역을 순방하고 일행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길에 다시 아시아로 건너왔습니다. 바울의 동행자 중에는 제2차 전도여행 중에 빌립보에 머물던 누가도 함께 했습니다. 바울 일행은 에게해를 건너 아시아의 드로아 도착하여 칠일 간 머물렀습니다. 드로아는 무시아 지역의 서쪽 항구로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알렉산드리아 드로아인데, 알렉산더 대왕에게 바쳐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드로아에서 약 6km 떨어진 곳에 유명한 트로이가 있습니다. 칠일 간의 체류 기간이 끝나는 마지막 날은 주일이었습니다.
본문은 그 주일날에 있었던 사건입니다. “그 주간의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7) 이 구절에는 초대 교회의 중요한 두 가지 전통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주일 예배이고, 둘째는 애찬입니다.
1. 주일 예배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토요일에 모이지 않고 주일에 모였습니다. 토요일은 구약의 안식일입니다. 주일은 주님이 부활하신 날입니다. 기독교가 유대교와 충돌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은 유대교인들이 지키던 구약의 안식일을 버리고 주일에 모임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그 주간의 첫날’이라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영문판도 그 주간의 첫째 날(the first day of the week)이라고 번역합니다. 그러나 종전의 개역 한글판에는 “안식 후 첫째 날”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이것이 원문에 충실한 번역입니다. “!En de; th'/ mia'/ tw'n sabbavtwn” 사도들은 주일에 예배를 드렸습니다. 주일은 한 주간을 시작하는 첫째 날입니다. 달력에 보면 주일이 매주 첫째 날입니다. 주일이 첫째 날이기 때문에 토요일은 주말이 됩니다. 요즘 수첩들을 보면 월요일을 첫째 날로 만든 수첩이 꽤 많은데 잘못 만든 겁니다. ‘주일’이란 말은 ‘주님의 날’(Lord`s Day)이란 뜻입니다. 우리들은 ‘일요일’이란 말보다 ‘주일’이란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일은 초대교회부터 예배드리는 날입니다(고전 16:2, 계 1:10).
2. 애찬입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떡을 떼려고 모였다고 합니다. 떡을 뗀다는 것이 무슨 말인가요? 애찬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배 때마다 모여서 애찬을 나눴습니다. 처음에는 애찬과 성찬이 큰 구별 없이 진행되었던 같습니다. 그러다가 점차 분명하게 구별이 되었습니다. 성찬은 예배 의식으로 정착된 반면, 애찬은 여러 가지 폐단 때문에(고전 11:20-22) 카르타고 회의(주후 397년)에서 폐지되었습니다. 애찬은 사랑의 음식이란 뜻입니다. 당시 애찬의 음식은 오늘날처럼 교회가 준비한 것이 아니라, 성도들이 집에서 준비해 왔습니다. 우리 교회도 주일 예배가 끝나면 식사를 함께 나눕니다. 교회가 제공하고 많은 교우들이 식사 준비를 위해 봉사하십니다. 이 식사는 교우들이 사랑을 나누는 애찬입니다. 매주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뿐만 아니라, 식사와 함께 서로 교제하고 사랑을 나누는 은혜의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3. 계속 된 바울의 설교와 유두고의 죽음
다음 장면은 바울의 설교와 유두고 청년에 대한 얘기입니다.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7) 이 당시 주일 예배는 오늘날처럼 예배 시간이나 예배 격식이 정해져 있지 않았습니다. 성도들이 모일 수 있는 시간에 모여서 설교를 듣고 애찬을 나누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드로아 교인들은 해가 지고 어두워진 저녁 시간에 모였습니다. 주인에게 매인 노예들이나, 일반인들이 일과에서 자유로운 시간은 저녁 시간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이날 예배가 끝나면 곧바로 다음 행선지로 떠나도록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밤늦게까지 설교를 했습니다. 설교자나 듣는 사람이나 다 고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어난 사건이 바로 유두고의 죽음입니다.
유두고는 청년(neaniva", 9절)입니다. 아마 하루 종일 일을 하고 피곤한 몸으로 말씀을 들으려 하니 졸음이 쏟아졌을 겁니다. 당시 예배 장소는 삼층입니다. “우리가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8-9상) 삼층은 살림집이라기보다는 벽과 기둥으로 이루어진 다용도 공간입니다. 창문이라고 했지만 문이 달리지 않은 트인 벽면입니다. 당시에는 오늘날과 같은 전기가 없었습니다. 어두운 3층에 횃불을 여기 저기 달아 놓았습니다. 요즘으로 말하면 골조 공사만 끝낸 빌딩에 횃불만 달아 놓은 모양새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고, 횃불 연기로 인해 실내 공기가 탁했습니다.
유두고는 처음부터 시원한 창가에 자리잡고 앉았습니다. 말씀에 집중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피곤하여 밀려오는 졸음을 이기지 못했습니다. 저는 매주 주일 예배 설교를 하면서 교우들의 모습을 바라봅니다. 한 주간 내내 일터에서 고생하다가 모처럼 예배당에 와서 평안히 쉬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깨소금 같은 졸음이 옵니다. 그런 분들에게 잠이 확 깨는 설교를 해야 되는데, 매주 안타를 칠 수는 없고, 수면제 같은 설교를 하기도 합니다. 듣는 분들은 내가 몸 밖에 있는지, 몸 안에 있는지 모릅니다. 신령한 경지(?)로 들어가십니다. 어떤 분이 천국에 가서 보니까, 하나님께서 상을 주시는데 목사님들은 상을 별로 받지 못하더랍니다. 설교 때마다 성도들을 자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뜻 밖에도 총알택시 운전사들이 상을 많이 받더랍니다. 태우는 손님마다 기도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우스갯소리입니다.
바울의 설교를 듣고도 졸았는데, 내 설교라고 별 수 있겠습니까? 그저 성령님의 은혜만 바랄 뿐입니다. 아무튼 바울의 설교는 밤늦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졸음에 빠졌던 유두고는 그만 삼층 창문에서 떨어졌습니다. 놀라서 뛰어 내려가 보니 죽었어요.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 보니 죽었는지라”(9) 설교 듣다가 삼층에서 떨어져 죽은 사람은 역사상 처음입니다. 유두고가 누구인지 몰라도 역사상 처음 설교 듣다가 떨어져 죽은 사람 하면 다 압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주님 오시는 날까지 계속 얘기 할 겁니다. 정말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말씀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말씀을 듣다가 죽으면 하나님 나라에서 유명 인사가 되는구나! 성령께서 성경에 그 이름을 기록하여 모든 성도들에게 기억하게 하셨잖아요?
졸다가 죽는 한이 있어도 말씀을 들으습시오. 하나님이 기억하십니다. 예배 시간에 조는 분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랑합니다. 얼마나 평안하시면 주님 품에 와서 주무시겠습니까? “너희가 일찌기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 127:2) 그렇다고 다 주무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설교 말씀을 경청해야 합니다.
말씀을 듣는 것은 우리 성도 삶의 토대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믿음은 하늘 어디서 저절로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열심히 들어야 믿음이 생깁니다. 아무 얘기나 듣는다고 믿음이 생기는 게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 말씀을 들어야 믿음이 생깁니다. 이것이 믿음의 원리입니다. 매일성경 묵상도 그렇습니다. 매일매일 말씀을 보면 그 말씀이 내 영혼을 살립니다. 지혜를 줍니다. 용기와 담력을 줍니다. 내가 그날그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서 분명한 길을 보여주십니다. 말씀을 듣다가 죽는 한이 있어도 말씀을 듣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4. 말씀 듣는 자를 살리신 하나님
유두고가 떨어져 죽었을 때에 어떤 일이 벌어졌습니까? 그냥 설교 중단하고 장례식 했습니까? 천만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죽은 유두고를 살려주셨습니다.
유두고가 떨어지자마자 사도 바울이 설교를 중단하고 내려갔습니다. 유두고 위에 엎드렸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도 후에 바울은 유두고를 품에 안았습니다.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저에게 있다 하고,”(10) 마치 구약에서 위대한 선지자 엘리야와 엘리사가 죽은 아이를 살려낼 때의 모습과도 유사합니다. “(엘리야가) 그 아이 위에 몸을 세 번 펴서 엎드리고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이 아이의 혼으로 그 몸에 돌아오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엘리야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그 아이의 혼이 몸으로 돌아오고 살아난지라.”(왕상 17:21-22) “엘리사가 여호와께 기도하고, 아이의 위에 올라 엎드려 자기 입을 그 입에, 자기 눈을 그 눈에, 자기 손을 그 손에 대고 그 몸에 엎드리니 아이의 살이 차차 따뜻하더라.”(왕하 4:33-34)
바울 사도는 유두고를 품에 안았습니다. 품에 안은 것은 사랑과 자비의 표시입니다. 바울은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소란 떨지 마라. 그의 생명이 저에게 있다!” “Do not be troubled, for his life is in him”(NASB) 바울의 말은 유두고가 죽지 않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바울의 말을 곧이곧대로 해석하여 이때에 유두고가 그냥 기절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두고가 죽었던 것은 분명합니다. 사도행전을 기록한 사람은 누가입니다. 누가는 의사입니다. 의사의 판단에 죽은 것이 분명했습니다. 생명이 있다는 말은 죽은 유두고를 하나님이 살리시리라는 뜻입니다.
바울은 유두고를 살리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알았습니다. 성령의 계시를 받은 것이 분명합니다. 바울은 유두고 위에 엎드려 기도하고 곧바로 살려냈습니다. 할렐루야! 유두고(Eu[tuco")란 이름은 “좋게 달성했다”는 뜻으로 행운, 운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이름대로 되었습니다. 이름 잘 지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름이 좋아 살아난 건 아닙니다. 하나님이 긍휼히 여기셨기 때문에 살려 주신 겁니다. 유두고는 피곤한 몸으로 예배에 참석했습니다. 졸음을 참으면서 하나님 말씀을 들으려고 애썼습니다. 그런 유두고를 죽게 놔 두시지 않으셨습니다. 도로 살려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는 자는 죽어도 사는구나! 할렐루야! 하나님은 말씀 듣는 자를 살려내십니다. 죽어도 살아나게 하십니다. 하나님 말씀은 사람을 살립니다. 영혼을 살립니다. 죽음 몸도 살립니다. 병을 고칩니다. 말씀이 능력이 있는 것은, 말씀하시는 하나님이 지금도 변함없이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죽은 유언집이 아닙니다. 말씀하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오늘 이 말씀이 우리 모두를 살려내실 줄 믿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 주님의 이름으로 말씀 듣는 여러분의 영혼이 살아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 시간 우리 가운데 모든 육체의 병이 깨끗이 치유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영혼이 살고, 육신이 살고, 모든 삶이 살아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주일날 피곤하다고 예배 빠지고 쉬면 조금은 편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유두고와 같은 생명 부활의 체험은 할 수 없습니다. 한 주간 내내 열심히 일하고 고단하더라도 예배당을 향해 나오세요. 졸리면 창가에 앉아 말씀을 들으세요. 말씀 듣는 여러분을 주님이 축복하십니다. 드로아에서 성도들은 평생 잊지 못할 체험을 했습니다. 아마 그 경험으로 삶의 현장으로 돌아가서 더 힘 있게 일을 했을 겁니다. 무엇보다 그들에게 힘이 되었던 것은 그리스도인들은 죽어도 산다는 증거였습니다. “사람들이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12)
유두고는 걸어다니는 광고판이 되었습니다. 예배 시간에 졸다가 죽은 증인이 아닙니다. 말씀 듣다가 죽었는데, 하나님이 살리신 증인입니다. 죽은 증인이 아니라 산 증인입니다. 오늘 예배에 참석하신 여러분, 예배를 통하여 매주일 특별히 살아나는 체험들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볼 때에 산 증인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죽은 유두고를 살리는 것이 바울의 주된 사역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그래서 유두고를 살린 후에도 바울의 설교는 계속되었습니다. 10절에 보세요.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11) 유두고는 살아난 후에도 얼마간 수면 상태에 있었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은 다시 다락방으로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애찬을 나눴습니다. 올라가서 떡을 떼어 먹었다고 했습니다. 자정이 넘은 시간입니다. 날짜가 바뀌었습니다. 이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식으로 날짜를 계산하지 않고 로마식으로 계산을 했습니다. 유대식으로 하면 하루는 저녁 해질 때 시작해서 다음날 해 질 때까지를 하루로 계산합니다. 로마 사람들은 한 밤중 자정에서 시작해서 다음날 자정까지를 하루로 계산합니다.
그러니까 바울이 설교하는 중에 자정이 되었기 때문에 날이 바뀐 겁니다. 월요일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모여서 애찬을 나눴습니다. 너무 이른 새날의 아침 식사를 한 셈입니다. 이 식사가 끝나고 동이 틀 때까지 바울의 설교가 계속되었습니다. 아침이 되면 바울은 다음 행선지로 떠나야 했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장면입니다. 바울은 밤을 꼬박 새워 말씀을 전했고, 성도들은 피곤한 몸이지만 밤새도록 말씀을 들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이런 정도의 열심을 갖고 말씀을 듣는다면 얼마나 큰 은혜를 받겠습니까? 날을 새고 밤을 새우면서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우리 성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