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TV카메라의 기초이론-3
a. 색
적, 청, 녹의 삼원색은 NTSC컬러 비디오 시스템의 기본이다. 이세가지 색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하여 스펙트럼상의 어떠한 색도 만들어 낼수있다.
삼원색의 조합을 이용하는 것을 색깔을 만들기 위한 "가법혼색"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과정에서 적, 청,녹색이 혼합되었을때 벡색이 생겨난다. 삼원생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색깔들이 혼합되어 텔레비젼에서 보는 모든 색깔이 만들어진다.
텔레비젼의 영상관은 전자들의 충격에 의해 형광물질이 활성화되었을때 컬러현상을 보여준다. 붉은 형광물질들은 붉은색을 만들기 위해 전자와 충돌하고 노란색을 창조하기 위해 적색과 녹색의 형광이 동시에 전자와 충돌한다. 그리하여 3원색의 형광들이 우리가 텔레비젼 화면에서 보는 영역들의 색들을 창조한다.
b.색온도
광원의 컬러 밸런스를 나타내는 것으로 완저흑체를 가열함에 따라 나타나는 색을 기준으로 한것이다. 색온도가 낮을 경우 붉은색을 띠게 되며 색온도가 높아짐에따라 점차 노란색, 푸른색을 띠게 된다.
c.블랙레벨 자동 블랙 조정회로
CCD촬상소자의 잔류 신호레벨은 전혀 광이 없는 상태에서 또는 순수 블랙에서 측정된다. 전자 이동도(모든 반도체 소자의 일반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이 암전류(Dark Current)는 온도 상승에 따라 증가한다. 이와같은 이유 때문에 CCD촬상소자의 미세한 일부사 광으로부터 보호받도록 차폐된다. 차폐된 화소들에 의해 암전류의 기준이 결정되며, 이것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카메라 블랙 레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사용된다. 카메라의 최종 블랙 레벨은 마스터 블랙 조정자를 움직여서 조정할수있다. 각각의 적 블랙 레벨, 청 블랙 레벨 조정자들은 카메라의 수동 블랙 밸런스 조정및 자동 블랙 밸런스 조정에 사용용될수 있다.
d.쉐이딩
Shading 보정회로는 렌즈, 색분해 광학계 그리고 촬상소자에 의한 오차를 보상해 준다. 흑과 백의 세이딩 교정용 조정자들은 보통 고급 카메라에만 장치되어있다. 세이딩 오차의 한가지 원인으로 렌즈의 광전송 특성의 불균일을 들수있다. 렌즈의 광 전송은 렌즈의 중심부에서 가장 강력하며 가장자리로 갈수록 점차 떨어지게 된다.
이와같은 오차를 현저히 줄이기위해 화이트 쉐이딩 보정회로가 사용될수있다.
e.화이트 발런스
피사체의 색온도 변화를 자연스럽게 보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적, 청의 신호처리를 채널에 전압이득 제어단이 구성되며, 이들 적,청의 이득 조정자를 이용하면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를 수동으로 조정할수있다.
카메라 조작의 관점에서 볼때, 색깔의 조화를 이루는것에 대한 비디오 촬영인의 가장 중요한 책임은 카메라에 자동화된 백색 조정장치를 적절하게 사용하는것이다. 카메라의 하이트 밸런스는 매우 간단해서, 카메라 렌즈 앞에 백색카드를 놓고 카메라에 OK신호가 나올때까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된다. 백색을 본다고 말할수있는 카메라의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녹색과 적절한 관계가 되도록 적새과 청색의 게인을 조절한다.
화이트 밸런스를 잡기 위해 흰 표면을 촬영할때, 그장면을 녹화하는데 사용될 조명의 조건과 동일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빛의 성질이 다른 것들이 있고 각각의 빛들은 카메라가 흰색을 기록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것이다. 여기에 법칙은, 조명의 광원이 바뀌었을때는 앞에 노출했던 화이트 밸런스를 반복해야한다.
f.노즐
대부분의 비디오 촬영인들은 그들의 피사체의 피부명조에 노즐을 맞춘다. 피부 명조 레벨에 대한 법칙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70IRE단위에 맞추는것이 보통이다. (백인을 기준으로 한것이므로 한국인을 다를수있음) 그 이유는 편집시 서로 다른 장면과 장면들의 피부 명조를 일치시키기위함이다. 각자 제작의 창조적 변수에 따라 피부 명조의 레벨을 실정학 매장면을 촬영할때 이를 동일하게 유지하여야 된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는 비디오 레벨이 미리 설정된 지점까지 도달했을때 촬영인에게 경고를 하도록 디자인 비디오 레벨 표시장치가있다. 이러한 신호는 보통 영상의 어떤 부분 혹은 전체에 얼룩말의 줄무늬(Zebra Pattern)같은 모양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표시장치의 레벨은 일반적으로 70~80IRE단위 사이에 미리 설정되어 있어 수동 노출작업시 정확한 피부 명조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어있다. 촬영인은 자신이 잘 아지 못하는 카메라로 촬영에 임하기 전에는 이 표시기의 사전 설정된 레베을 측정해야만 한다. 만약 그것이 희망하는 레벨이 아닐경우 쉽게 재조정 할수있다.
g.페데스탈(Pedesyal)
페데스탈은 비디오 영상의 어두운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파형측정기상에 7.5IRE 단위에 설정되어있다. 페데스탈의 레벨이 7.5IRE이상으로 올라갈땐 화면의 전반적인 명조 범위는 압축된다. 만약 페데스탈이 7.5IRE 이하로 내려가면 어두운 부분의 섬세함을 잃어 버리게 될것이다. 이것을 "검은색이 압착한다"고 한다. 특수한 효과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페데스탈을 7.5IRE 이하로 내리는것을 삼가하고 있다. 카메라를 셋업할때 검은 표면의 이미지보다는 "완전한 검은색"이 참고적으로 사용된다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카메라를 세업하기 위해 "완전한 검은색"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카메라 렌즈의 뚜껑을 닫아 그것을 검은색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다음 4편에는 high light, gamma, knee, detail회로, flare, gain boost, exposure time control, linear matrix, encoder에 대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