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붐을 일으키고 있다는 소식은 이제는 새롭지도 않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방송 채널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와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한국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방송 되면 바로 녹화하여 송출하고 필요에 따라 Live로도 방송하고 있습니다.
U-20 월드컵도 한국 방송에서 Live로 방송하는 것을 시청하며 응원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방영 되고 있는 Jtbc의 '한국인의 식판'은 우리나라의 학교 급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외국인이 우리 음식을 먹고 좋게 반응하는데에 뿌듯함도 있어 즐겨 시청했었습니다.
아마도 자그마한 애국심이 아니었을까요?
요즘은 미국 편을 LA 지역에서 촬영, 방영하고 있다고 하기에 이곳에 와서도 매회 찾아 보고 있습니다.
지난 주까지 어바인(Irvine) 편이 방영됐고 다음 주에는 할리우드(Hollywood) 편이 방영 된다고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은 이름처럼 50개의 자치 주(State)로 이뤄진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자치 행정 체계와는 달리 주는 카운티(County)로 나뉘고 카운티 안에 최소 행정 단위인 시(City)가 있습니다.
미국 50개 주중에 2번째로 넓고 총 생산량(GDP)은 첫번째라고 하는 캘리포니아(California)는 한반도의 2배보다 넓은 땅에 58개의 카운티가 있다고 합니다.
58개의 카운티 중 하나인 LA 카운티에는 Los angeles 시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도시 88개가 있다고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LA는 좁은 의미로는 LA 시를 말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LA 카운티를 말하며 더 넓은 의미로는 LA 주변 지역까지 말한다(지역 지명도 때문)고 합니다.
미국 서부 관광 시 빠지지 않는 두곳이 있는데 영화 제작소인 Universal Studio 와 놀이시설인 Disneyland 입니다
전부 LA라고 말하지만 유니버샬 스튜디오는 LA 카운티 '유니버샬 시'에 있지만 디즈니랜드는 오렌지(Orange) 카운티 '애너하임 시'에 있습니다.
야구천재 일본인 '오타니' 선수가 소속 된 LA angels 도 본래는 '애너하임 에인절스' 였는데 LA 카운티 인구가 천만이 넘는 대도시이여서 그런지 몇년 전에 LA 에인절스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식판'에서도 어바인이 LA 로 소개 되지만 실제는 오렌지 카운티에 소속 된 도시입니다.
어바인은 살기 좋은 미국 3대 휴양지며 한국에서 좀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도시로 한국 유명 연예인들이 LA 에 집을 갖고 있다고 하면 100% 이곳이라고합니다.
실제로 한국 사람들이 엄청 많이 살고 있으며 일부 초등학교에서 한국말로 수업을 할 정도로 한국인의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물론 LA 처럼 한인타운도 있답니다
현재 제가 머무는 Burbank 지역은 중소도시로 거주 한국인이 적어서인지 한식집은 없고 일식 초밥집은 중심 상가 지역 곳곳에 있는데 점주가 전부 한국인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미국인들이 한식에 비하여 일식 선호도가 높구나 하는 생각에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곳에서 한식을 먹으려면 자동차로 1시간 거리인 LA 한인타운에 가야합니다
지난 주말에는 순두부 정식을 먹으러 갔는데 혼잡을 피해 식사 때가 조금 지난 시간대를 택했는데도 의외로 비한국인이 많았습니다.
점심 시간대 순두부 식당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라고 합니다.
코리아 바비큐 식당에서는 BTS가 방문해 먹었다는 모듬 바비큐가 'BTS 스페셜 메뉴'로 정식 등록 되어 있었습니다.
LA 한류 현상은 BTS 이전과 이후로 구분할 수 있는데 BTS의 국익 기여도를 국내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아 교포 사회에서는 안타까울 뿐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카나' 라고 하는 복합 쇼핑몰에 갔는데 대형 인형 판매점에 BTS 인형이 별도 진열 되어 있었습니다. 많이 신기했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부르는 LA와 실제 LA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다음주초 귀국하는데 이글이 미국에서 마지막 글이 될 것 같고 조금 길고 재미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s : 사진은 LA 한인타운을 차안에서 촬영(총영사관, 라디오방송국, 한인 상가 등등)하였으며 글 내용은 개인 의견입니다.
첫댓글
전에 오렌지 카운티에 가 본 적 있어요.
고등학교 때 사회수업시간이 연상됩니다.
스포까지도 ㅎㅎㅎ
곧 뵙겠네요.
LA 떡집이 다있네요^^
오렌지카운티.. 어바인.. 모두 다 미드에서 들어봤던 지명이었는데 ㅋ 소개해 주신 덕분에 정확히 알고 갑니다~~ ^^
무사히 복귀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