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서론과 개요
여호수아 서론
■ 핵심사항
저 자 : 여호수아(단, 끝부분은 대제사장 비느하스가 증언한 것으로 추정됨).
기록연대 : B.C. 12세기 이전
기록장소 : 가나안
대 상 : 가나안 정복 시기의 이스라엘 백성
핵심인물 : 여호수아, 라합, 아간, 비느하스, 엘리에셀
주요장소 : 여리고, 아이, 에발산, 그리심산, 기브온, 길갈, 실로, 세겜
배 경 : 약속의 땅 가나안, 즉 현재 팔레스틴의 이스라엘과 같은 지역. 가나안 정복과 분할 과정을 묘사.
기록목적 : 이스라엘 백성의 '약속으 땅' 정복과 정착, 그 과정에 나타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공의로움 기록.
특이사항 : 구세대에 속한 백만이 넘는 출애굽 인구 중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감.
요 절 : "양식을 예비하라 삼일 안에 너희가 이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사 얻게 하시는 땅을 얻기 위하여 들어갈 것임이니라 하라"(1:11).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24:15).
■ 메시지
약속의 땅을 정탐하고 돌아온 다른 이들이 비극적 결말을 예견했을 때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을 감연히 확신하였다(민 13:25-14:10). 그는 믿음과 용기로써, 하나님의 약속하신 바 가나안 정복을 위해 헌신하고자 앞으로 나아간 인물이었다. 이 감동적인 이야기는 약 B.C. 1400년경 여호수아에 의해 그 대부분이 기록되었으며, 뛰어난 군사 전략과 하나님의 이적적 도우심을 생생히 묘사하고 있다. 여호수아가 활약하던 당시 가나안 주민들은 매우 타락했었다. 성적인 문란과 아이들을 제물로 바치는 풍습 그리고 종교적인 혼합주의가 바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명하여 가나안 주민들을 멸절시키라고 하신 이유들이었다. 후대에 이스라엘 사람들까지 영적인 타락을 하게 된 원인도 가나안 사람들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은데 있었다.
여호수아의 정복 전쟁은 여리고와 하솔, 두 요충지를 확보함으로써 구체화되어갔다. 전자는 이스라엘 군사들에게 물과 양식을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이었으며, 후자는 갈릴리 북부의 주요대로를 장악할 수 있는 요지였다. 또한 여호수아는 재빨리 유대 산간지역과 북부 갈릴리의 고산 지역을 점령한 후 주변 지역에로 게릴라식 전투를 펼쳐나갔다.
여호수아는 자신의 가장 위대한 자산이 군사력의 숫적 우위에 있지 않고 어떠한 문제도 타파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믿음에 있음을 잘 알았다. 이와 같이 그는 영감에 가득 찬 믿음을 소유한 자였다.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가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혹 너희의 거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24:15).
인생은 결단의 연속이다. 여호수아는 올바른 결단의 가치를 알고 있었다. 위대한 신앙적 사고의 소유자였던 그는 문제를 보기 전에 약속들을 믿었으며, 열악한 악조건보다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그리고 장애보다 소망을 바라보았다. 약속의 땅을 향한 여호수아 군대의 진군은 이러한 믿음으로 인하여 패배가 아니라 정복 성취로 결말이 났다. 그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 중심주제
◆ 하나님의 방법
사실 :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정복한 과정에서 그 방법과 수단을 주의하여 살펴보라. 40년 동안을 광야에서 방황한 그들에게는 군수물자도 병력도 지형적 우선권도 없었다. 다만 40년 동안의 훈련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따를 때에만 승리가 확실하다는 전 공동체적 확신이 있었을 뿐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하나님이 정복과정의 각 대목마다 구체적으로 일러 주시는 방법에 순응했다(1:1-9).
교훈 : 하나님은 역사를 섭리하시되 하나님의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신다. 이것은 인간들로 하여금 그 역사적 사건이 자신의 수단과 힘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성취된 것임을 확실히 보여 주시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인생에 있어 성공하는 비결은 하나님의 방법에 따라 사는 것이다(마 7:11 ; 히 11:40).
◆ 땅의 분배
사실 :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전민족이 요단강을 건너 주요 전략 요충지를 점령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정착 기틀을 준비한 다음 모세가 생전에 명한 방식대로 땅을 공평히 분배하였다. 그러나 성경의 땅 개념은 생활과 산업 재생산의 기초수단이므로 일정한 기간의 임대는 가능하지만 영원히 팔 수는 없다. 즉, 일단 분배된 땅은 그 가문의 후손에게 영원히 보장된 것으로 매매와 양도가 될 수 없다는 하나님의 강제규정이 있었던 것이다. 이는 각 개인에게 최소한의 정치·경제적 독립권을 확보해 주시려는 하나님의 오묘한 원리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가난해도 땅만 보장되면 거지나 부랑아가 될 필요가 없으며 게으르지 않은 사람은 정치 경제의 최소한의 보장을 확보하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원리를 힘과 돈이 있는 자는 무한히 토지를 소유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자는 계속 빈곤의 악순환을 되풀이 하면서 가난을 세습할 수 밖에 없는 기타 이방세계의 경제제도와 비교해 보라(13:8-19:51).
교훈 : 우리는 땅의 분배 문제에서 인간의 우선적 이기심을 아시고 적어도 강자가 약자의 기본적 생존권은 침해할 수 없도록 땅에 관한한 영원한 불가침을 보장해 주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게 된다. 즉, 하나님의 경제, 사회 원리는 기본권을 보장하고 그 이익을 자유 경쟁 원리에 맡기신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약속의 땅 분배가 공평히 이루어진 것은 우리에게 천국 땅 분배를 강력히 예시해 준다 하겠다(마 25:34,35).
◆ 정복
사실 : 이스라엘이 영구히 정착된 땅을 얻은 것은 비어 있는 땅에 말뚝은 박는 그런 방식이 아니었다. 그것은 이미 그 땅을 차지하고 있던 자들의 범죄함을 심판하시기로 결정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처절하고도 긴 정복사업을 벌인 끝에 획득한 것이었다(6:1-12:24).
교훈 : 길고도 어려운 정복사업을 수행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은 몇백년전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기필코 성취시켜 주셨다는 것과(민 23:19), 원수들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님은 타락한 자들을 버리신다는 것을 배웠을 것이다. 모든 인생에게는 가나안처럼 정복해서 얻어야만 할 분야가 있는 법이다. 이때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과감히 정복하되 이스라엘 민족이 완전 정복에 실패한 것이 훗날 영원한 화근이 된 것을 명심하여 완벽히 정복해야 할 것이다.
■ 개요
Ⅰ. 가나안 진입 1:1-5:15
1. 모세를 계승한 여호수아 1:1-18
2. 여리고 정탐과 요단강 도하 2:1-5:1
3. 영적 무장 5:2-15
Ⅱ. 가나안 정복 6:1-12:24
1. 중부 가나안 정복 6:1-8:35
2. 남부 가나안 정복 9:1-10:43
3. 북부 가나안 정복 11:1-15
4. 정복 사업의 결산 11:16-12:24
Ⅲ. 가나안 정착과 분배 13:1-24:33
1. 요단 동편의 정착 13:1-33
2. 요단 서편땅의 분할 14:1-19:51
3. 종교적 공동체의 정착 20:1-21:45
4. 영구 정착을 위한 제언 22:1-24:33
여호수아 개요
※ 여호수아 주제: 땅(기업)을 주시는 하나님
※ 여호수아 주제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열조에게 맹세하사 주마하신 온 땅을 이와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수21:43) 참고) 2:14; 6:16;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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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2:24 땅의 정복
나. 13:1-22:34 땅의 분배
다. 23:1-24:33 땅에서의 언약적인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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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땅의 정복(1:1-12:24) 장소(참고 1. 지리적 배경)
1. 서론 및 주제(1:1-18)-새 지도자 느보산-싯딤(3번 참고)
2. 여리고 정탐(2:1-14) 느보산-싯딤(3번 참고)
(1) 스파이를 보냄(2:1-7)
(2) 스파이와 라합의 언약(2:8-21)
(3) 스파이의 보고(2:22-24)
3. 약속의 땅으로 건너감(3:1-4:24) 요단강 도하(渡河)(4, 5, 6번 참고)
(1) 도하에 대한 지시들(3:1-13)
(2) 마른 땅으로 건넒(3:14-l7 )
(3) 도하의 기념(4:1-24)
4. 언약을 새롭게 함(5:l-l5) 길갈-여리고(7번 참고)
(1) 언약의 표적(5:1-9)
(2) 언약의 음식(5:10-12)
(3) 하나님의 군대장(5:l3-15)
5. 여리고의 정복(6:1-27)
(1) 하나님의 지시들(6:1-5)
(2) 여리고의 공격(6:6-21)
(3) 라합의 구출과 여리고의 저주(6:22-27)
6. 아이의 정복(7:1-8:29)
(1) 아간의 범죄(7:l-26)
(2) 아이의 두번째 공격(8:1-29)
(3) 에발 산에서의 언약의 갱신(8:30-35)
7. 남쪽 군대 작전(9:1-10:43)
(1) 기브온의 기만(9:1-27)
(2) 남쪽의 연합(10:1-43)
-립나, 라기스, 게셀, 에글론, 드빌, 가데스 바네아, 고센, 가자, 시돈, 하솔과 여러성
8. 북쪽 군사 작전(11:1-l5)
9. 정복의 요약(11:16-23)
10. 패배한 왕들의 이름(12:1-24)
나. 땅의 분배(13:1-22:34) - 참고. 열두 지파의 땅 분배
1. 땅의 분배의 명령(13:1-7)
2 요단의 동쪽 땅에 대한 분배(13:8-33)
(1) 서론(13:8-14)
(2) 르우벤의 땅(1)(13:15-23)
(3) 갓의 땅(2)(13.:24-28)
(4) 므낫세 반의 땅(3)(13:29-31)
(5) 레위지파는 땅이 없음(13:32-33)
3. 요단의 서쪽 땅에 대한 분배(14:1-19:51)
(1) 서론(14:1-5)
(2) 유다의 땅(4)(14:6-15:63)
(3) 요셉의 땅(5)(16:1-17:18) - 에브라임(16:5-10) 므낫세(17장)
(4) 여호수아의 질책(18:1-10)
(5) 베냐민의 땅(6)(18:11-28)
(6) 시므온의 땅(7)(19:1-9)
(7) 스불론의 땅(8)(19:10-16)
(8) 잇사갈의 땅(9)(19:17-23)
(9) 아셀의 땅(10)(19:24-31)
(10) 납달리의 땅(11)(19:32-39)
(11) 단의 땅(12)(19:40-48)
(12) 여호수아의 유산(19:49-51)
4. 도피성(20:1-9)
5. 레위인의 도시들(21:1-42)
6. 땅의 분배에서 성취된 하나님의 약속(21:43-45) - 약속의 성취
7. 동쪽에 사는 족속들의 귀가(22:1-34)
다. 땅에서의 언약적인 삶(23:1-24:33)
1. 여호수아의 작별(23:1-16)
(1) 하나님의 축복 ; 신실함에 대한 보상(23:1-11)
(2) 하나님의 심판 : 불성실의 연속(23:12-16)
2 세겜에서의 언약의 갱신(24:1-28)
(1) 이스라엘 역사의 재 언급(24:11-13)
(2) 여호수아의 고백과 백성의 응답(24:14-24)
(3) 언약의 확증(24:25-28)
3. 약속의 땅에서의 새 장례(24:29-33)
여호수아서의 가르침
1. 신명기서와 여호수아의 차이점 - 신명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을 준비시키는데 있었고 여호수아는 그 땅 입성 자체를 다루고 있다. 즉 성취를 통한 우리의 헌신을(23-24장에서) 요구한다.
2. 성전(거룩한 싸움)-1장에서 12장까지의 사건 중에서 성전(聖戰)의 원리를 보여준다.
(1) 적절한 준비(5:1-9)- 이 표시는 죄의 도말과 언약의 확증이다.
(2) 전적인 순종(5:13-6:27)
① 여호수아의 임명(5:13-6:5)
② 여리고의 함락(6:6-27)
(3) 즉각적인 회개를 통한 승리(8:1-29)
- 아간의 범죄(7:1-26)
(4)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용사 되신 하나님)
① 남쪽 연합군을 우박으로(10:11)
② 아모리 족속을 태양을 멈춤으로(l0:12)
③ 모든 사람을 붙이시고(10:30, 32)
④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시는 하나님(10:42; 23:3, 10)
⑤ 이스라엘의 대적을 다 멸하시는 하나님(23:1)
3. 오직 하나님 섬기기에 대한 결단 요구(13-24장)-땅을 주시고 결단을 요구하신다.
(1) 레위의 기업(우리의 기업 되신 하나님) (13:33)
(2) 우리에게 기업을 주시는 하나님(21:43)
(3) 안식을 주시고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21:44)
(4)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21:45) 창세기부터 언약의 성취
(5) 강 저편과 애굽의 신을 버리고 참 하나님만을 섬기기를 결단(24:14-15)
4. 언약에 대한 재확인을 요구하시는 하나님(24:15)
(1) 야곱이 벧엘에서 재확인(창35:3)
(2) 시내산 언약에서(출 19)
(3) 모압 언약에서(신 29-30)
(4) 땅을 주신 다음(수 24:14-15)
5. 안식에 들어가기 힘쓰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히 4:8-10)
(1) 안식은 여호수아 시대는 정복한 가나안 땅이었다(히 3:11).
(2) 안식은 창조 때에는 안식일(창조 후 쉬신 것) 이었다(히 4:3).
(3) 안식은 그리스도 안에서 쉼이다(마 11:28).
(4) 안식은 영원한 천국이다(히 4:11).
(5) 안식은 주 안에서의 성도의 복된 죽음이다(계 14:13).
(6) 안식은 바로 주 안에서 지키는 주일, 즉 부활 후 첫날이다(막 16:9; 고전 16:2; 행 18:4; 계 1:10). - 이 안식은 현재 나타난 천국과 지옥의 갈림길이며, 축복의 수단이다(사 58:13-14).
(7) 안식은 창조의 의미(출 20장)와 구원의 의미(신 5장)를 가진다.
내용 요약
1장 새 지도자 여호수아(1-12); 가나안 입성 준비(13-18)
하나님은 모세의 죽음 후 여호수아에게 다시 땅을 주심을 재 언약 하시고(1) 함께 하심을 확증해 주신다(2-9). 여호수아도 백성에게 가나안 땅 입성의 준비를 시키고(10-11)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도(12, 13) 요단강 동편의 땅을 얻었지만 같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의 정복에 참여하기를 요구하고(14-15) 이에 대해 청종하게 된다(16-17).
2장 가나안 정탐-스파이를 보냄(1-7); 라합과 스파이의 언약(8-21); 보고(22-24)
싯딤에서 두 사람이 여리고를 정탐하는데 여리고 왕이 이를 알고, 정탐꾼을 추적하여 라합의 집에 오게 되나, 라합은 이들을 숨기고 거짓말을 한다(1-7). 지붕에 올라가 그들에게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안다"(9)고 말하고 하나님의 기사를 듣고(10) 상천하지에 하나님이심을 고백한다(11). 이에 가나안을 멸할 때에 붉은 줄을 맨 라합의 집은 멸하지 않는다고 약속한다(12-21). 무사히 돌아간 그들은 "여호와께서 가나안땅을 주심"을 확신한다(22-24).
문제) 라합의 정탐꾼 숨김 사건은 라합의 신앙고백을(9-14) 통해 보아야 한다. 그녀의 거짓말은(4-5)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참고 히 11:31)
3장 요단강 도하-요단강 도하를 위한 준비(1-6); 여호와의 지시(7-8); 백성들의 순종(9-17)
요단강을 건너기 위해서는 언약궤를 좇아서(3) 스스로 성결케 해야 한다(1-6). 하나님은 함께 해 주심을 여호수아에게 약속하고(7-8) 가나안 칠 족속을 정복할 것도 약속해 주신다(9-10). 언약궤가 앞서고 제사장이 앞서서(11-12) 갈 때 요단물이 끊어진다(13). 언약궤를 멘 제사장을 따른 백성들은 마른 땅으로 요단강을 건너게 된다(14-17).
문제) 요단강을 건너는 원리를 영적으로 적용해 보자(특히 14-17)
4장 요단강 도하 후 기념사건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넌 후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이 선 곳에 열두 기념 돌비를 세운다(1-9). 제사장들은 이어 백성들이 건너기를 마치고 건너오니(10-11) 여호수아와 함께 하신 하나님을 두려워한다(12-14).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육지를 밟는 순간 물은 원래대로 돌아간다(15-18). 길갈에 다시 열두 기념비를 세워(19-23) "땅의 모든 백성으로 여호와의 능한 손을 알게 하며 이스라엘이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도록 하셨다"(24).
5장 길갈에서 여리고 여정-언약의 표적(1-9); 유월절 준수(언약의 음식)(10-12); 하나님의 군대장(13-15)
요단강을 건넌 후 아모리 사람들과 가나안 사람들의 모든 왕은 마음이 녹았고(1) 백성들은 언약의 백성들의 확인으로 할례를 확인하게 된다(2-9). 길갈에서 진을 친 백성들은 이곳을 지나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는데(10) 이것을 지키고(11) 만나가 그치고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게 된다(12). 여리고 가까이 접근할 때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군대장관을 만나고 거룩하심 앞에 선다(13-15). 이러한 모든 것은 하나님의 군대가 친히 참관하시고 이스라엘을 위해서 싸우심을 보여 주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 길갈이라는 뜻과 여기에 관계된 하나님의 교훈은 무엇인가?(특히 9절)
6장 여리고 성 정복
하나님은 여리고를 허락하시고 “매일 성 주위를 한 바퀴씩 엿새 동안 돌고, 일곱째 날은 일곱 번 돌고 나팔을 부는 것”으로 정복하는 방법을 지시하시고(1-5) 여호수아는 명하신 대로 행한다(6-21). 땅을 정복한 후 라합과 그 모든 속한 가족은 약속대로 살려 둔다(22-27).
7장 아간의 범죄로 인한 아이성 정복 실패
아간이 물건을 취하는 범죄로 인해(1) 작은 아이성을 3천명 군사로도 무찌를 수 없었고 오히려 36명이 죽고 돌아오게 된다(2-5).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기도하자(6-9) 하나님은 범죄 한 이스라엘의 성결을 요구하신다(10-15). 모든 지파가 나아오자 유다지파 중에, 세라족속 중에, 삽디의 가족 중 아간이 뽑혔고, 자백을 받고 아골 골짜기에서 돌로 치고 불사른다(16-26).
8장 아이성의 재공격과 진멸
성결케 한 이스라엘에게 아이를 이제 허락하셔서(1-2) 용사 삼만명을 뽑아 복병을 세워 아이성을 완전히 멸하고 전쟁에 승리한다(3-29).
문제) 아이성을 정복하고 이스라엘 백성은 언약을 다시 재확인했는데 내용은 무엇인가? (30-35절; 특히 33-34절)
9장 기브온 족속의 계략
기브온 족속은 이스라엘의 소식을 듣고 계략을 냈는데, 이것은 "원방에서 온 족속으로 화친의 약조를 맺는 것"이었다(1-15). 언약을 맺은 후에야 이 사실을 안 이스라엘은 이들과 이미 약속했으므로 멸하지는 못하고 물 긷는 자로 삼는다(16-27).
10장 남쪽 연합군의 정복
예루살렘과 아도니세덱이 이 소식을 듣고(1) 헤브론, 야르뭇, 라기스, 에글론(3) 왕들과 연합하여 이스라엘과 화친한 기브온을 공격했다(1-5). 기브온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자 이스라엘은 그들을 멸한다(6-15). 남부 연합군의 왕들도 다 멸하여 버린다(16-28). 그 외 립나(29-31), 라기스(32) 게셀(33) 에글론(34-35) 헤브론(36-37) 드빌(38-39) 가데스바네아에서 가사, 고센에서 기브온까지 점령하였다(40-43).
문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을 어떻게 도우셨나요?(11-14, 42)
11장 가나안 북부 지역 점령
북쪽 지역 하솔왕 야빈이, 마돈, 시므론, 악삽, 긴네롯 남편 아라바와 평지, 서방, 동서편 가나안, 아모리, 헷, 브리스, 여부스, 미스바 땅 헤르몬 산 히위에게 연합을 요청하여(1-5) 이스라엘과 메롬 물가에서 싸우기를 준비할 때(5)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승리의 약속대로(6) 전멸시킨다(7-9). 특별히 하솔은 죽고(10-15) 그 온 땅 곧 산지와 온 남방과 고센 온 땅과 평지와 아라바와 이스라엘의 산지와 그 평지를 취하고(16) 할락산에서 바알 갓까지로(17) 기브온 족속만 남기고 대적한 족속은 진멸 시킨다(18-20). 이 후 땅을 각 지파의 구별을 따라 기업으로 나눈다(21-23).
12장 이스라엘이 정복한 왕들의 이름들
동쪽편의 왕(1-6) - 시흔(2)과 바산왕 옥(4)
서쪽편의 왕들(7-24) - 총31명을 정복하였다.
13장 땅의 분배 / 요단 동편의 분배 - 르우벤, 갓, 므낫세
아직 정복하지 못한 남은 땅들을(1-6) 기업을 받지 못한 9지파에게 나누어 주도록 명령 받고(1-7) 요단 동편은 두 왕의 땅이고 레위 지파는 기업이 없고(8-14), 르우벤의 기업(15-23), 갓의 기업(24-28), 므낫세의 기업을(29-33) 각각 주었다.
14장 땅의 분배 / 요단 서편의 분배
요단 서편의 아홉 지파의 분배에(1-5) 대한 설명 후에 유다의 기업을(14:6-15:63) 주신다 - 특히 갈렙은 여호수아에게 지난 날 가나안 정탐 사건으로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는다(6-15).
15장 유다 지파의 기업
지경은 에돔에서 신 광야로(1-12) 갈렙과 그 아우 옷니엘의 기사는(13-19) 갈렙은 헤브론을 취하고 옷니엘은 가럇 세벨을(15) 정복하여 악사와 결혼한다. 각 기업의 촌락들이며(20-62) 여부스는 유다와 같이 거한다(63).
16장 요셉 지파의 기업-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기업
요셉 지파의 경계(1-4)이며 두 자손들 중 에브라임(5-9) 경계와 가나안 족속인 함께 거한다(10).
17장 요셉지파 장자인 므낫세 지파
기업 받은 사람들(1-6), 경계(7-13) 그리고 여호수아가 땅의 개척을 권유하고 있다(14-18).
18장 베냐민의 기업
기업을 받지 못한 나머지 일곱 지파를 향한 질책(1-10)과 베냐민의 기업(11-28)들이 소개되어 있다.
19장 나머지 여섯 지파의 기업
시므온의 기업(1-9); 스불론의 기업(10-16); 잇사갈의 기업(17-23); 아셀의 기업(24-31); 납달리의 기업(32-39); 그리고 단의 기업(40-51)들이다.
20장 도피성의 지시
도피성의 택정(1-6)과 여섯 군데의 지시(7-9) 들이 기록되어 있다.
문제) 도피성은 무슨 목적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까?(20장 참고)
21장 레위 족속을 위한 기업
레위 지파는 크게 1)게르손 2)그핫 3)므라리로 나누어진다(1-7). 그핫의 기업(8-26), 게르손의 기업(27-33), 므라리의 기업(34-40)으로 나누어 졌고 총합은 48개이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대로 말씀이 다 성취되었음을 설명한다(43-45).
문제) 43-45절을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이 여호수아 성경을 통해서 어떠한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습니까?
22장 엣단을 통한 하나님의 찬양
여호수아는 르우벤, 갓, 므낫세를 축복하고 기업을 준다(1-9). 이 지파는 가나안 땅 요단 언덕 가에 큰 단을 쌓았다(10). 이 소식을 전해들은 이스라엘 자손은 우상숭배인 줄 알고 싸우러 간다(1-16). 과거에 하나님의 멸망을 받은 것도 바로 이것임을 분명히 밝히자(17-20), 세 지파는 그들이 큰 단을 쌓은 것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기 위해서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21-29). 이들이 서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30-34).
문제) 엣이라는 단의 의미와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22장)
*안식을 주신다는 것은 기업을 주시고 축복을 소유함을 의미한다(4).
23장 여호수아의 작별사
여호수아가 늙어 두령과 재판장들을 불러 역사적으로 함께 해 오신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설명한다. 이것은 순종하는 자에게는 복을 주시고(1-11) 퇴보하는 자는 말씀대로 멸절된다는 사실이다(12-16).
문제) 여호수아의 작별사를 통해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심을 배울 수 있습니까? 특히 나의 삶에 와 닿는 사실은 적어보셔요
24장 세겜에서의 언약의 갱신
여호수아는 세겜에서 백성들을 불러 과거부터 인도하신 하나님을 설명한다(1-13). 하나님은 우리의 수고로 주시는 것이 아닌 은혜의 기업을 허락 하셨다(13). 따라서 여호수아는 마지막으로 이 하나님만 섬길 것을 말하자 백성들도 동의하여 하나님만을 섬기겠다고 고백한다(14-21). 이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는 마음을 향해야 한다(23) 결국 그 날에 말씀을 기록하고 돌로 증거를 삼는다(24-28). 여호수아도 죽고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는다(29-33).
문제) 31절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의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더라"라는 이 말씀을 통해서 볼 때 이스라엘 백성은 세겜에서의 언약을 지켰다고 볼 수 있는가?